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푸터로 건너뛰기
  • 2025. 6. 21.


[앵커]
김민석 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증인 없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여야가 어제 증인 채택을 위한 막판 협상에 나섰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습니다.

여야는 네탓 공방을 벌였습니다.

홍지은 기자입니다.

[기자]
오는 24일부터 이틀간 예정된 김민석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증인 없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국회 인사청문특위 증인 채택이 최종 불발된 데 따른 것으로, 인사청문회법상 증인이나 참고인 출석 요구서 통보 시한은 최소 5일 전인 어제까지였습니다. 

여야는 증인과 참고인 명단을 놓고 막판 협상을 시도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습니다.

국민의힘은 김 후보자 재산 형성 과정 검증을 위해 정치자금을 제공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강모 씨를 비롯해 금전 거래가 있었던 관련자와 출판사 관계자까지 최소 5명을 증인으로 요청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강 씨 증인 요구는 수용했지만 나머지 4명은 기존 협상하던 증인이 아니었다며 반대했습니다. 

여야는 증인 없는 청문회가 확정되자 네 탓 공방을 벌였습니다.

[백승아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인사청문회를 마치 정치 예능인양 시청률만 끌려는 목적으로 자극적인 단어들을 써가면서 저희 정부의 발목을 잡으려는 행태…"

[최수진 / 국민의힘 원내대변인]
"이틀만 어떻게 해서 버텨서 나는 국무총리 하면 된다, 저는 그러 생각이 저변에 깔려있다고 생각하고요. 증인도 안부르고, 그냥 막가겠단 얘기라고…"

국민의힘 인사청문특위 위원인 주진우 의원은 SNS에 "최소 증인 5명이 필요하지만 민주당이 한사코 막았다"며 "막무가내"라고 비판했습니다.

민주당 인사청문특위 관계자는 "국민의힘이 범죄인 대하듯 마녀사냥 하고 있다"며 "정책 질의를 해야 하는데 과거사 들추기만 하려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채널A 뉴스 홍지은입니다.

영상취재 : 조승현
영상편집 : 변은민


홍지은 기자 rediu@ichannela.com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김민석 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증인 없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00:05여야가 어제 증인 채택을 위한 막판 협상에 나섰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습니다.
00:11여야는 니타 공방을 벌였습니다.
00:13홍지은 기자입니다.
00:17오는 24일부터 이틀간 예정된 김민석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증인 없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00:25국회 인사청문투기 증인 채택이 최종 불발된 데 따른 것으로
00:30인사청문회법상 증인이나 참고인 출석 요구서 통보 시한은 최소 5일 전인 어제까지였습니다.
00:39여야는 증인과 참고인 명단을 놓고 막판 협상을 시도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습니다.
00:46국민의힘은 김 후보자 재산 형성 과정 검증을 위해 정치 자금을 제공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강 모 씨를 비롯해
00:54금전 거래가 있었던 관련자와 출판사 관계자까지 최소 5명을 증인으로 요청했습니다.
01:02더불어민주당은 강 씨 증인 요구는 수용했지만 나머지 4명은 기존 협상하던 증인이 아니었다며 반대했습니다.
01:10여야는 증인 없는 청문회가 확정되자 내탓 공방을 벌였습니다.
01:14인사청문회를 마치 정치 예능이냐 시청률만 끌려는 목적으로 자극적인 단어들을 써가면서
01:22저희 정부의 발목을 잡으려는 행태
01:24이틀만 어떻게 해서 버텨서 나는 국무총리하면 된다.
01:29저는 그런 생각이 저변에 깔려있다고 생각을 하고요.
01:32증인도 안 부르고 그냥 막 가겠다는 얘기라고
01:36국민의힘 인사청문특위 위원인 주진 의원은 SNS에 최소 증인 5명이 필요하지만
01:44민주당이 한사코 막았다며 막무가내라고 비판했습니다.
01:49민주당 인사청문특위 관계자는 국민의힘이 범죄인 대하듯 마녀사냥하고 있다며
01:54정책 질의를 해야 하는데 과거사 둘 추기만 하려한다고 지적했습니다.
01:59채널A 뉴스 홍지은입니다.
02:06채널A 뉴스 홍지입니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