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 8개월 전


[앵커]
대통령경호처가 서류 전형이 진행 중이던 신임 경호원 공채를 돌연 중단했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의 대대적인 경호처 개편 지시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윤석열 정부에서 경호처 인력이 늘어난만큼 인력과 조직에 대한 전면 재검토가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준성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대통령경호처에 대한 전면 개편을 지시한 것으로 취재됐습니다.

경호처 수뇌부를 군과 경찰 출신의 외부 인사로 임명한 뒤, 대대적 개편을 주문한 겁니다.

경호처 관계자는 "전반적인 구조 개혁안을 빨리 제출하라는 대통령 지시가 있었다"며 "국민이 보기에 개혁이라 할 수 있을만큼 인원 뿐 아니라 전부 다 검토하라고 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재명 정부 1차 인선 발표]
"이제는 국민을 위한 열린 경호, 낮은 경호를 통해 경호실 변화를 이끌어낼 것입니다."

이 대통령이 후보 시절, 경호처 축소를 공약한 만큼, 윤석열 정부에서 늘어난 경호처 규모를 줄일 것으로 보입니다.

윤석열 정권 초기 646명이던 경호처 직원은 정권 말 768명으로 100명 넘게 늘었습니다. 

대통령경호처가 이미 공지를 마친 경력 채용과 정기 채용을 전격적으로 모두 보류한 것도, 이 대통령의 경호처 쇄신 지시와 무관치 않아보입니다.

경호처 관계자는 "새 정부의 열린 경호, 낮은 경호에 맞는 인재상 기준을 새로 마련한 뒤 채용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대통령이 윤 전 대통령 계엄과 체포 과정에서 경호처에 대한 불신이 쌓인 만큼, 대대적인 개편이 이뤄질 거라는 관측이 나옵니다.

채널A 뉴스 이준성입니다.

영상편집 : 최동훈


이준성 기자 jsl@ichannela.com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대통령 경호처가 서류 전형이 진행 중이던 경호처 공채를 돌연 중단했습니다.
00:06이재명 대통령이 이 경호처에 개편안을 빠르게 제출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00:11인력과 조직에 대한 전면 재검토가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00:15이준성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00:19이재명 대통령이 대통령 경호처에 대한 전면 개편을 지시한 것으로 취재됐습니다.
00:24경호처 수뇌부를 군과 경찰 출신의 외부인사로 임명한 뒤 대대적 개편을 주문한 겁니다.
00:32경호처 관계자는 전반적인 구조개혁안을 빨리 제출하라는 대통령 지시가 있었다며
00:37국민이 보기에 개혁이라 할 수 있을 만큼 인원뿐 아니라 전부 다 검토하라고 했다고 말했습니다.
00:43이 대통령이 후보 시절 경호처 축소를 공약한 만큼 윤석열 정부에서 늘어난 경호처 규모를 줄일 것으로 보입니다.
01:02윤석열 정권 초기 646명이었던 경호처 직원은 정권말 768명으로 100명 넘게 늘었습니다.
01:09대통령 경호처가 이미 공지를 마친 경력채용과 정기채용을 전격적으로 모두 보류한 것도
01:16이 대통령의 경호처 세신 지시와 무관치 않아 보입니다.
01:21경호처 관계자는 새 정부의 열린 경호, 낮은 경호에 맞는 인재상 기준을 새로 마련한 뒤
01:26채용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01:29이 대통령이 윤 전 대통령 계엄과 체포 과정에서 경호처에 대한 불신이 쌓인 만큼
01:34대대적인 개편이 이뤄질 거란 관측이 나옵니다.
01:37채널A 뉴스 이준성입니다.
댓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