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 6개월 전
[앵커]
앞서 보신 동아국제금융포럼 연사로 나선,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전 대표에게 더 자세히 들어보겠습니다.

Q1.오늘 미국 법원에서 상호관세 관련, 대통령 권한 밖이라는 첫 해석이 나왔습니다. 이 판결로 상호 관세가 중단되는 건가요?

A1. 현재로서는 그 관세들이 중단된 상태입니다. 이제 1심 법원의 판결이 나왔는데, 문제는 상급 법원이 어떻게 판단하느냐 입니다. 이번 판결로 대통령의 권한이 없다는 것이 입증된다면, 트럼프 대통령은 관세를 부과하기 위해 다른 수단을 사용할 겁니다.

Q2. 트럼프 1기 때보다 관세 정책이 더 공격적입니다. 왜 그런가요?

A2. 지금 관세 정책이 더 공격적인지, 아니면 예전에 그랬는지는 모르겠지만, 첫 임기 때 했던 일을 다시 하지는 않을 겁니다. 무역 적자를 줄이려면 흑자가 가장 큰 국가에 상대적으로 높은 관세를 부과해야 합니다. 저는 트럼프 대통령이 오랫동안 믿어왔던 계획의 다음 단계를 밟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Q3. 그런데 관세 부과 후 유예를 하고 낮추기도 했습니다. 오락가락한다는 지적이 있는데 의도한 전략인가요?

A3. 그 조치들은 일부 미국 기업인들의 이해관계를 반영하고, 다른 나라들의 정치적 민감성을 고려해서 취해진 것이라고 봅니다. (미국 부흥에) 최선의 수단은 관세이고, 그가 시행 중인 계획인 것 같습니다.

Q4. 중국도 상호관세를 100%P 이상 낮췄습니다. 한국은 미국과 경제 뿐 아니라 안보 동맹까지 맺었습니다. 한국도 관세율이 낮아질 가능성이 있나요?

A4. 미국과 한국, 미국과 중국의 관계는 완전히 다릅니다. 한쪽은 적대국이고 다른 쪽은 동맹국입니다. 한국에 대한 관세가 중국에 대한 관세보다 높을 가능성은 낮다고 생각합니다. 중국이 가장 큰 문제의 원인입니다.

Q5. 트럼프는 안보까지 합쳐 '원스톱 쇼핑' 협상 방식을 언급했습니다. 한국은 무역과 안보는 별개라고 합니다. 방위비도 협상하게 되나요?

A5. 대통령은 국가 안보를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 같고, 두 가지를 완전히 분리하기는 어렵지만, 두 나라의 이익이 근본적으로 일치하기 때문에 이 문제로 심각한 문제가 생길 것이라고는 믿기 어렵습니다.

Q6. 미국이 관세 전쟁 하는 이유가 미국이 많은 나라에 다 퍼주고 있어서 무역질서를 다시 재편해야한다 이런 의미입니까?

A6. 25~30년 동안의 무역 시스템이 미국에 실패를 안겨줬다는 점은 분명히 알 수 있을 겁니다. 우리는 새로운 무역 시스템이 필요하고 트럼프 대통령은 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영상취재 : 이준희
영상편집: 이승근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앞서 보신 동아국제금융포럼 연사로 나선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전 대표에게 더 자세히 들어보겠습니다.
00:08오늘 미국 법원에서 상호관세와 관련해 대통령 권한 받기라는 첫 해석이 나왔습니다.
00:15그럼 이 판결로 상호관세가 중단되는 겁니까?
00:30그런데 트럼프 1기 때보다 관세가 더 공격적입니다. 왜 그런 건가요?
01:00그런데 관세를 부과한 후에 유예를 하기도 하고 낮추기도 했습니다.
01:09일각에선 오락가락한다는 지적도 있는데 의도한 전략입니까?
01:13그런데 중국도 관세를 100%포인트 이상 낮췄습니다.
01:38한국은 미국과 경제뿐 아니라 안보 동맹까지 맺었는데
01:42그럼 한국도 관세율이 낮아질 가능성이 있는 겁니까?
01:46트럼프 대통령은 안보까지 합쳐서 원스톱 쇼핑 협상 방식을
02:16언급했는데요.
02:17한국은 무역과 안보는 별개라는 입장입니다.
02:21그럼 협상에서 방위비도 같이 할 건가요?
02:24지금 이렇게 미국이 관세 전쟁을 하는 이유가 지금 미국이 많은 나라에 다 퍼지고 있어서 무역 질서를 다시 재편해야 한다.
02:49이런 의미입니까?
03:03지금까지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전 미국 무역대표부 대표와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03:09감사합니다.
03:19감사합니다.
03:21감사합니다.
03:22감사합니다.
03:24감사합니다.
03:26감사합니다.
03:27감사합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