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관세인상 경고 속에 미국을 찾은 조현 외교부 장관은 미 행정부 내 우려의 목소리를 직접 전달받았습니다.

방미 첫날 열린 회담에서 마코 루비오 미 국무장관이 "통상 합의 이행과 관련해 내부 분위기가 좋지 않다는 상황을 공유했다"고 전했습니다.

이에 조 장관은 한국 정부가 대미투자특별법안 처리 등 대미 투자를 일부러 미루고 있는 게 아니라 설명했다고 밝혔습니다.

[조 현 / 외교부 장관 : 통상합의 이행 의지가 확고하며 일부러 법안처리 속도를 늦추거나 그런 행위를 하는 건 전혀 사실이 아니라는 점을 설명하고….]

조 장관은 "합의 이행 속도에 차이가 있을 수 있는 만큼 통상 문제로 안보 등 다른 분야 협력이 저해되어선 안 된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조 장관과 핵심광물 장관급 회의를 계기로 만난 제이미슨 그리어 미 무역대표는 "비관세 장벽과 관련한 사안에서도 진전된 입장"을 요구했습니다.

한미 무역합의에서 온라인 플랫폼 규제 등을 통해 미국 기업이 차별을 받지 않도록 합의한 것에 대한 조치를 요구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미국 의회는 미국 기업들에 대한 한국 정부의 표적 수사에 대응해 오는 23일 쿠팡 청문회를 연다고 밝혔습니다.

미국 연방 하원 법사위원회는 해럴드 로저스 쿠팡 한국법인 임시대표를 불렀고, 쿠팡과 한국 정부 간 문서와 통신 자료 제출도 요구했습니다.

쿠팡 미국 본사는 "문서 제출과 증인 증언을 포함해, 미 하원 조사에 전면적으로 협조할 것"이라는 입장을 냈습니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조 장관과 루비오 장관 회담에서도 쿠팡을 암시하는 듯한 언급이 있었다며, 쿠팡의 로비로 청문회가 열리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습니다.

미 정부의 관세 압박과 동시에 미 의회가 한국 정부의 쿠팡 규제에 대한 본격적인 조사에 나서면서 한미 통상 관계가 더 악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워싱턴에서 YTN 신윤정입니다.

#관세인상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34_202602061305444023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관세 인상 경고 속에 미국을 찾은 조현 외교부 장관은 미 행정부 내 우려의 목소리를 직접 전달받았습니다.
00:09방미 첫날 열린 회담에서 마코르비오 미 국무장관이 통상 합의 이행과 관련해 내부 분위기가 좋지 않다는 상황을 공유했다고 전했습니다.
00:19이에 조 장관은 한국 정부가 대미투자특별법안 처리 등 대미투자를 일부러 미루고 있는 게 아니라 설명했다고 밝혔습니다.
00:30조 장관은 합의 이행 속도에 차이가 있을 수 있는 만큼 통상 문제로 안보 등 다른 분야 협력이 저해돼선 안 된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00:50조 장관과 핵심 광물 장관급 회의를 계기로 만난 제이미슨 그리어 미 무역 대표는 비관세 장벽과 관련한 사안에서도 진전된 입장을 요구했습니다.
01:01한미 무역 합의에서 온라인 플랫폼 규제 등을 통해 미국 기업이 차별을 받지 않도록 합의한 것에 대한 조치를 요구한 것으로 보입니다.
01:09이런 상황에서 미국 의회는 미국 기업들에 대한 한국 정부의 표적 수사에 대응해 오는 23일 쿠팡 청문회를 연다고 밝혔습니다.
01:19미국 연방 하원 법사위원회는 헤럴드 로저스 쿠팡 한국법인 임시대표를 불렀고 쿠팡과 한국 정부 간 문서와 통신 자료 제출도 요구했습니다.
01:30쿠팡 본사는 문서 제출과 증인 증언을 포함해 미 하원 조사에 전면적으로 협조할 것이라는 입장을 냈습니다.
01:38정부 고위 관계자는 조 장관과 루비오 장관 회담에서도 쿠팡을 암시하는 듯한 언급이 있었다며 쿠팡의 로비로 청문회가 열리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습니다.
01:50미 정부의 관세 인상 압박과 동시에 미 의회가 한국 정부의 쿠팡 규제에 대한 본격적인 조사에 나서면서 한미 통상 관계가 더 악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02:00워싱턴에서 YTN 신윤정입니다.
댓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