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생중계 업무보고 일정을 이어가고 있는 이재명 대통령이 뒤에 가서 다른 얘기를 하는 사람들이 있다며, 공직자들의 답변 태도를 정조준했습니다.

직접 이름을 거론하진 않았지만, '야당 3선 의원 출신'인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을 재차 비판한 것으로 보입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강진원 기자!

이 대통령이 사실상 이학재 사장을 겨냥한 발언을 또 했다고요?

[기자]
이재명 대통령은 오늘(17일)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산업통상부 등의 업무를 보고받고 있는데요.

이 자리에서 일부 공직자들의 답변 태도를 지적했습니다.

1분 전에 얘기한 것과 1분 후에 얘기한 게 다르고, 업무 보고 자리에서 이야기하고는 뒤에 가서 또 다른 얘기를 하는 사람이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그 사람이 누구인지 직접 언급하진 않았지만, 최근 업무보고에서 이 대통령의 질타를 받은 뒤 별도 기자회견을 열어 반발한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을 겨냥한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인천공항공사 업무보고에서 제기된 '책갈피 달러', 즉 외화 불법 반출 검색 문제를 다시 꺼내 들었습니다.

인천공항공사 사장이 처음에는 자기들 일이라고 했다가 나중에는 세관이 하는 일이라고 했는데, 알아보니 그 말이 틀렸단 취지로 비판했습니다.

지난해 관세청이 인천공항 측과 위탁 계약을 맺고, 1만 달러 이상 외화 반출 문제는 공항공사가 대신 검색을 맡기로 했다는 겁니다.

이 대통령은 이런 사실을 관련 기사에 달린 댓글에서 봤다며, 결국 대중들은 다 알고 있는 거라고 꼬집었습니다.

대통령이 오히려 범죄 수법을 가르쳐 준 것 아니냔 일각의 지적도 반박했습니다.

과거에 1만 불 이상 반출하다가 걸렸다는 정부 보도자료도 있다며, 그럼 '사랑과 전쟁'은 바람피우는 법을 가르치는 거냐고 반문했습니다.

'사랑과 전쟁'은 불륜 등 이혼을 소재로 다룬 드라마입니다.

이 대통령은 업무보고는 정치적 논쟁의 자리가 아닌 행정의 영역이라며, 왜 그걸 악용하느냐고 비판하기도 했습니다.


이 밖에 업무보고에서 나온 이 대통령의 주요 발언도 정리해주시죠.

[기자]
이재명 대통령은 한국석유공사를 상대로 윤석열 정부가 추진했던 이른바 '대왕고래 프로젝트'의 수익성 검토가 제대로 됐는지 따져 물었습니다.

동해 유전 개발 사업의 ... (중략)

YTN 강진원 (jinwon@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512171339332832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생중계 업무보고 일정을 이어가고 있는 이재명 대통령이 뒤에 가서 다른 얘기를 하는 사람들이 있다며 공직자들의 답변 태도를 정조준했습니다.
00:09직접 이름을 거론하진 않았지만 야당 3선 의원 출신인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을 재차 비판한 것으로 보입니다.
00:17취재기자 연결해서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00:19강진홍 기자, 이 대통령이 사실상 이학재 사장을 겨냥한 발언을 또 했다고요?
00:24네 그렇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오늘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산업통상부 등의 업무를 보고받고 있는데요.
00:30이 자리에서 일부 공직자들의 답변 태도를 지적했습니다.
00:351분 전에 얘기한 것과 1분 후에 얘기한 게 다르고 업무보고 자리에서 이야기하고는 뒤에 가서 또 다른 이야기를 하는 사람이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00:44그 사람이 누구인지 직접 언급하진 않았지만 최근 업무보고에서 이 대통령의 질타를 받은 뒤
00:49별도 기자회견을 열어서 반발한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을 겨냥한 것으로 보입니다.
00:56실제로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인천공항공사 업무보고에서 제기된 책갈피달러, 즉 외화불법 반출 검색 문제를 다시 꺼내들었습니다.
01:05인천공항공사 사장이 처음엔 자기들 일이라고 했다가 나중엔 세관이 하는 일이라고 했는데
01:10알아보니 그 말이 틀렸다는 취지로 비판했습니다.
01:13지난해 관세청이 인천공항 측과 위탁 계약을 맺고 1만 달러 이상 외화 반출 문제는 공항공사가 대신 검색을 막기로 했다는 겁니다.
01:23이 대통령은 이런 사실을 관련 기사에 달린 댓글에서 봤다며 결국 대중들은 다 알고 있는 거라고 꼬집었습니다.
01:31대통령이 오히려 범죄수법을 가르쳐준 것 아니냐는 일각의 지적도 반박했습니다.
01:35과거에 1만 불 이상 반출하다가 걸렸다는 정부 보도자료도 있다며 그럼 사랑과 전쟁은 바람피우는 법을 가르치는 거냐고 반문했습니다.
01:44사랑과 전쟁은 불륜 등 이혼을 소재로 다룬 드라마입니다.
01:48이 대통령은 업무보고는 정치적 논쟁의 자리가 아닌 행정의 영역이라며 왜 그걸 악용하느냐고 비판하기도 했습니다.
01:58그 밖의 업무보고에서 나온 이재명 대통령의 주요 발언들 정리해 주시죠.
02:01이재명 대통령은 한국석유공사를 상대로 윤석열 정부가 추진했던 이른바 대왕 거래 프로젝트의 수익성 검토가 제대로 됐는지 따져 물었습니다.
02:11동해 유전개발 사업의 생산 원가를 계산해 받느냐는 질문에 최문규 한국석유공사 사장 직무대행이 변수가 많아서 계산해보지 않았다는 취지로 대답하자 강하게 질타했습니다.
02:23개발 가치가 있을지 없을지 모르는 사업에 수천억 원을 투입할 생각이었냐고 비판한 겁니다.
02:28석유공사가 자본 잠식 상태에서 벗어나기 위한 실현 가능한 방안이 무엇인지도 캐물었습니다.
02:35부실 자산을 매각하고 강력한 구조 조정을 할 수밖에 없다는 답변이 뒤따르자 이 대통령은 불량 자산을 판다고 자산 상태가 개선될 것 같지는 않다고 지적했습니다.
02:44이 대통령은 중소벤처기업부 업무보고에서는 중소기업과 가맹점, 대리점 등이 연합, 단결 활동을 할 수 있게 열어줘야 하지 않겠느냐는 제안을 했습니다.
02:54대기업과 거래 과정에서 상대적 약자인 중소기업에 단체 교섭 등을 할 권리를 줘 힘의 균형을 맞춰야 한다는 취지입니다.
03:02한국 수력 원자력, 한국 전력과 미국 웨스팅하우스 사이에서 발생했던 지식재산권 분쟁에 대해서는 20에서 25년이 지났는데 계속 자기 것이라며 한국 기업의 횡포를 부리느냐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03:15지금까지 용산 대통령실에서 YTN 강준원입니다.
03:18감사합니다.
댓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