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 3주 전


[앵커]
이번 달 말, 대통령실이 용산에서 청와대로 이사를 갑니다.

용산 시대가 끝나고 청와대 시대가 열리는데요.

새롭게 변화된 청와대의 모습 이상원 기자가 미리 알아봤습니다.

[기자]
3년 7개월 만에 마침표를 찍는 용산 시대.

이달 마지막 주 대통령실이 다시 청와대로 돌아갑니다.

이재명 대통령이 대선 후보시절 부터 밝혀왔던 이전 계획이 마무리되는 겁니다.

[당시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지난 4월)]
"일단 용산을 쓰면서 청와대를 신속하게 보수해서 그 집으로 다시 들어가는 게…"

대통령실은 오는 22일부터 본격적인 이사를 준비 중입니다.

주요 부서인 민정수석실과 인사수석실, 총무비서관실을 끝으로 28일까지 이사를 마치면 이 대통령이 출근해 업무를 시작하는 겁니다.

대통령실은 문재인 정부에서 사용하던 건물을 기존 용도 그대로 쓰겠단 계획입니다. 

본관에는 대통령 집무실과 국무회의실이 복귀하고, 대통령 참모들이 상주하는 여민관도 그대로 사용합니다. 

이 대통령은 앞서 문 전 대통령이 여민 1관에 만든 대통령 추가 집무실을 3층에 배치하겠단 생각입니다.

또 비서실장과 국가안보실장, 정책실장 등 3실장 사무실은 대통령 집무실 바로 아래층인 2층에 위치합니다.

다만 대통령 집무실 옆 영상회의실은 새롭게 손봤습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단순 영상용 회의실이 아닌, 모든 것을 디지털로 구축해 문서가 필요 없는 페이퍼 리스(paper-less)로 전환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대통령이 머무는 관저는 보안상의 문제로 내년 초 이사를 마무리 할 예정입니다.

이 대통령은 청와대 주변 시민들에게 인사하며 첫 출근을 하는 계획도 검토 중입니다.

채널A 뉴스 이상원입니다.

영상편집 : 정다은


이상원 기자 231@ichannela.com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이번 달 말 대통령실이 용산에서 청와대로 이사를 갑니다.
00:04용산 시대가 끝나고 청와대 시대가 열리는 거죠.
00:07공사가 거의 끝났습니다.
00:09새롭게 변화된 청와대의 모습, 이상원 기자가 미리 알아봤습니다.
00:143년 7개월 만에 마침표를 찍는 용산 시대.
00:19이달 마지막 주 대통령실이 다시 청와대로 돌아갑니다.
00:23이재명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부터 밝혀왔던 이전 계획이 마무리되는 겁니다.
00:30용산을 쓰면서 청와대를 신속하게 보수해서 그쪽으로 다시 들어가는 거죠.
00:35대통령실은 오는 22일부터 본격적인 이사를 준비 중입니다.
00:41주요 부서인 민정수석실과 인사수석실, 총무비서관실을 끝으로 28일까지 이사를 마치면 이 대통령이 출근해 업무를 시작하는 겁니다.
00:51대통령실은 문재인 정부에서 사용하던 건물을 기존 용도 그대로 쓰겠다는 계획입니다.
00:57본관에는 대통령 집무실과 국무회의실이 복귀하고 대통령 참모들이 상주하는 여민관도 그대로 사용합니다.
01:07이 대통령은 앞서 문 전 대통령이 여민 1관에 만든 대통령 추가 집무실을 3층에 배치하겠다는 생각입니다.
01:14또 비서실장과 국가안보실장, 정책실장 등 3실장 사무실은 대통령 집무실 바로 아래층인 2층에 위치합니다.
01:25다만 대통령 집무실 옆 영상회의실은 새롭게 손봤습니다.
01:30대통령실 관계자는 단순 영상용 회의실이 아닌 모든 것을 디지털로 구축해 문서가 필요 없는 페이퍼리스로 전환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01:40다만 대통령이 머무는 관전은 보완상의 문제로 내년 초 이사를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01:48이 대통령은 청와대 주변 시민들에게 인사하며 첫 출근을 하는 계획도 검토 중입니다.
01:53채널A 뉴스 이상원입니다.
02:10www.meyaz.org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