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이재명 정부, 계엄 이후 탄핵·조기 대선 거쳐 출범
다음 달 계엄 1년 맞아 관련 일정·메시지 고심
대통령실, 정부 차원 행사 준비 안 한다는 방침
"계엄 극복 주역은 시민"…전면 나서지 않는단 의도


다음 달 3일, 비상계엄 1년을 맞아 대통령실도 관련 행사와 메시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다만, 계엄 사태를 극복한 건 시민이었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수위를 조절하는 분위기입니다.

홍민기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해 비상계엄 사태 이후 탄핵과 조기 대선을 거쳐 출범한 이재명 정부.

대통령실 역시 비상계엄 1년인 다음 달 3일을 맞아, 관련 일정과 메시지를 조율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일단 대통령실은 정부 차원의 계엄 1년 행사를 따로 기획하지는 않는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계엄 극복의 주인공은 시민이고, 시민들의 적극적 저항으로 지금에 이르렀다는 점을 부각하기 위해 전면에 나서지 않겠다는 의도로 보입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YTN과 통화에서 계엄 극복의 주역은 시민이라며, 대통령실의 공으로 돌릴 생각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당일 이 대통령은 여러 방법을 통해 계엄 1년 관련 메시지를 발표할 전망입니다.

'국민 모두의 대통령'을 기치로 통합을 약속하면서도 동시에 내란 청산을 강조해온 만큼, 이번에도 비슷한 기조가 담길 것으로 보입니다.

[이재명 / 대통령(지난 9월 11일) : 내란이라고 하는 것은 나라의 근본에 관한 것이어서 쉽게 무마되거나 덮어지거나 또는 쉽게 적당히 타협할 수 있는 요소가 못 되죠.]

이와 별도로 국회는 우원식 국회의장 안내로 계엄군 헬기가 내렸던 운동장과 군 병력이 유리창을 깼던 본청 구역 등, 계엄 당시 주요 공간을 탐방하는 행사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정부도 시민단체가 주최하는 각종 행사에 장관급 인사들이 참석하는 방안 등을 준비하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전 국민적 저항으로 비상계엄 사태를 극복하고, 국민의 선택으로 출범한 정부인 만큼, 이 대통령의 메시지에도 이에 대한 감사와 또 통합의 메시지가 담길 것으로 보입니다.

YTN 홍민기입니다.



영상기자 : 최광현
영상편집 : 최연호
디자인 : 박유동




YTN 홍민기 (hongmg1227@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511292220359891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다음 달 3일, 비상계엄 1년을 맞아 대통령실도 관련 행사와 메시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00:06다만 계엄 사태를 극복한 건 시민이었다는 걸 강조하기 위해 수위를 조절하는 분위기입니다.
00:12홍민기 기자입니다.
00:16지난해 비상계엄 사태 이후 탄핵과 조기 대선을 거쳐 출범한 이재명 정부.
00:22대통령실 역시 비상계엄 1년인 다음 달 3일을 맞아 관련 일정과 메시지를 조율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00:28일단 대통령실은 정부 차원의 계엄 1년 행사를 따로 기획하지는 않는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00:36계엄 극복의 주인공은 시민이고 시민들의 적극적 저항으로 지금에 이르렀다는 점을 부각하기 위해 전면에 나서지 않겠다는 의도로 보입니다.
00:46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YTN과 통화해서 계엄 극복의 주역은 시민이라며 대통령실의 공으로 돌릴 생각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00:54다만 당일 이 대통령은 여러 방법을 통해 계엄 1년 관련 메시지를 발표할 전망입니다.
01:02국민 모두의 대통령을 기치로 통합을 약속하면서도 동시에 내란 청산을 강조해온 만큼 이번에도 비슷한 기조가 담길 것으로 보입니다.
01:10내란이라고 하는 것은 나라의 근본에 관한 것이어서 쉽게 무마되거나 덮어지거나 또는 쉽게 뭐라 그럴까요 적당히 타협할 수 있는 요소가 못되죠.
01:28이와 별도로 국회는 우원식 국회의장 안내로 계엄군 헬기가 내렸던 운동장과 군 병력이 유리창을 깼던 본청구역 등 계엄 당시 주요 공간을 탐방하는 행사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01:42정부도 시민단체가 주최하는 각종 행사에 장관급 인사들이 참석하는 방안 등을 준비하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01:49전 국민적 저항으로 비상기험 사태를 극복하고 국민의 선택을 받아 출범한 정부인 만큼 이 대통령의 메시지에는 이에 대한 감사와 통합의 내용 또한 담길 것으로 보입니다.
02:02YTN 호민기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