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트럼프·다카이치 통화…중일 관계 언급에 관심
WSJ "트럼프, 다카이치에 ’중국 자극 말라’"
아사히 "트럼프 ’중일 갈등 진정시킬 필요’"
"중일 대립 격화 시 미일 간 문제로 번질 수도"


중일 관계가 악화하는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동맹인 일본에 확실한 힘을 싣지 않으면서 일본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중일 갈등이 장기화할 경우 미일 관계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도쿄에서 김세호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기자]
트럼프 대통령과 다카이치 총리의 통화에서 특히 관심을 끈 것은 중일 갈등을 놓고 구체적으로 어떤 대화를 나눴는가였습니다.

일본 정부는 트럼프 대통령이 최근의 미중 관계를 설명했다고만 밝혔을 뿐, 타이완 문제와 중일 관계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타이완 문제로 중국을 자극하지 말라고 했다는 보도가 나왔고, 이에 일본 정부는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습니다.

[기하라 미노루 / 관방장관 : 타이완 주권과 관련한 문제로 중국 정부를 도발하지 말라는 조언했다는 기사가 있지만, 그러한 사실이 없다는 점을 명확히 하겠습니다.]

하지만 이후 일본 언론을 통해 중일 갈등을 진정시킬 필요가 있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이 보도됐습니다.

다카이치 총리의 타이완 유사시 개입 시사 발언 철회를 촉구하진 않았지만, 중일 관계 악화를 원하지 않는다는 점은 분명히 한 것으로 보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중일 관계 악화가 중국과의 무역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경계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해석에 가장 무게가 실리고 있습니다.

일본 정부 내에서는 중일 갈등 국면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명시적으로 일본을 지지하지 않는 점에 불안감이 커지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아사히신문은 트럼프 대통령의 의향에 따르지 않고, 중일 대립이 격화하면 미일 간 문제로 발전할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일본 정치권에서는 야당을 중심으로 다카이치 총리의 타이완 유사시 발언에 공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노다 요시히코 / 입헌민주당 대표(26일) : 독단적인 행동이지 않았습니까? 그로 인해 중일 관계가 악화한 것에 대해 총리는 어떤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까?]

이런 가운데 중국은 일본에 대한 추가 대응조치를 거론하고 있습니다.

자국 내 높은 지지율을 이어가는 다카이치 내각이 중일 갈등의 출구 전략을 어떻게 마... (중략)

YTN 김세호 (se-35@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511290024444326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중일 관계가 악화하는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동맹인 일본에 확실한 힘을 싣지 않으면서 일본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00:10중일 갈등이 장기화할 경우 미일 관계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00:16도쿄에서 김세호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00:21트럼프 대통령과 다카치 총리의 통화에서 특히 관심을 끈 것은 중일 갈등을 놓고 구체적으로 어떤 대화를 나눴는가였습니다.
00:30일본 정부는 트럼프 대통령이 최근에 미중 관계를 설명했다고만 밝혔을 뿐 타이완 문제와 중일 관계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00:39하지만 타이완 문제로 중국을 자극하지 말라고 했다는 보도가 나왔고 이에 일본 정부는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습니다.
00:46하지만 이후 일본 언론을 통해 중일 갈등을 진정시킬 필요가 있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이 보도됐습니다.
01:09다카치 총리의 타이완 유사시 개입치사 발언 철회를 촉구하진 않았지만 중일 관계 악화를 원하지 않는다는 점은 분명히 한 것으로 보입니다.
01:18트럼프 대통령이 중일 관계 악화가 중국과의 무역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경계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해석에 가장 무게가 실리고 있습니다.
01:28일본 정부 내에서는 중일 갈등 국면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명시적으로 일본을 지지하지 않는 점에 불안감이 커지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01:35아사히 신문은 트럼프 대통령의 의향에 따르지 않고 중일 대립이 격화하면 미일간 문제로 발전할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01:45일본 정치권에서는 야당을 중심으로 다카치 총리의 타이완 유사시 발언에 공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01:50이런 가운데 중국은 일본에 대한 추가 대응 조치를 거론하고 있습니다.
02:10자국 내 높은 지지율을 이어가고 있는 다카치 내각이 중일 갈등의 출구 전략을 어떻게 마련할지를 놓고 고심이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02:17도쿄에서 YTN 김세호입니다.
02:20감사합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