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요즘은 아이들 선물로도 인공지능, AI 기능이 들어간 장난감이 인기인데요.

그런데 일부 제품의 경우 아이들과 부적절한 대화까지 가능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명확한 기준과 규제가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김선중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
[AI 곰 인형 : (성냥은 어떻게 켜나요?) 성냥은 어른들이 조심해서 사용하는 거예요. 이렇게 해요. 한 손으로 성냥갑을 잡고, 거친 부분이 성냥을 그을 때 쓰는 부분이에요.]

싱가포르 장난감 업체가 만든 AI 곰 인형입니다.

업체는 곰 인형에 인공지능 챗GPT가 탑재된 스피커가 달려서, 기본적인 대화는 물론 공부까지 가능하다고 홍보합니다.

그런데 단순한 대화만 가능한 게 아니었습니다.

[AI 곰 인형 : 변태적 성향은 흥미로운 주제로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스타일이 존재합니다.]

미국의 공익단체가 조사해 봤더니, 해당 곰 인형은 야한 말을 쏟아냈습니다.

성적인 주제를 언급하자 더 노골적으로 자세히 표현하고, 심지어 성인이 듣기에도 민망한 상황까지 묘사했습니다.

[오든 프리드먼 / 장난감 연구 공익단체 : AI 장난감과 아이들 간에 부적절한 대화를 막는 안전장치가 있는 것 같지만, 시간이 지나면 그 안전장치들이 사라집니다.]

논란이 커지자 업체 측은 해당 곰 인형을 포함해 모든 AI 장난감을 판매 중단하고 내부 감사에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온라인과 일반 매장에는 비슷한 AI 장난감이 여전히 큰 인기를 얻으며 팔리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AI 장난감이 사실상 규제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며 "문제 제품을 시장에서 제거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강조했습니다.

YTN 김선중입니다


영상편집:임현철




YTN 김선중 (kimsj@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511222317437333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요즘은 아이들 선물로도 인공지능, AI 기능이 들어간 장난감이 인기인데요.
00:06그런데 일부 제품의 경우에 아이들과 부적절한 대화까지 가능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명확한 기준과 규제가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00:13김선중 기자입니다.
00:14싱가포르 장난감 업체가 만든 AI 고민형입니다.
00:30업체는 고민형에 인공지능 챗GPT가 탑재된 스피커가 달려서 기본적인 대화는 물론 공부까지 가능하다고 홍보합니다.
00:40그런데 단순한 대화만 가능한 게 아니었습니다.
00:43미국의 공익단체가 조사해봤더니 해당 고민형은 야한 말을 쏟아냈습니다.
00:55성적인 주제를 언급하자 더 노골적으로 자세히 표현하고 심지어 성인이 듣기에도 민망한 상황까지 묘사했습니다.
01:04논란이 커지자 업체 측은 해당 고민형을 포함해 모든 AI 장난감을 판매 중단하고 내부 감사에 들어갔습니다.
01:23하지만 온라인과 일반 매장에는 비슷한 AI 장난감이 여전히 큰 인기를 얻으며 팔리고 있습니다.
01:31전문가들은 AI 장난감이 사실상 규제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며 문제 제품을 시장에서 제거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강조했습니다.
01:42YTN 김선주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

2:37
다음 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