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UP]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전문가 연결해 구조 상황에 대한 평가와 사고 원인 분석해 보겠습니다. 정운채 전 해군 해난구조대장 전화로 연결합니다. 대장님 나와 계십니까?
사고 선박에 모두 267명이 타고 있었는데 모두 안전하게 구조됐습니다. 사고 발생 약 4시간 만에 구조됐는데, 빠른 대응 덕분이라고 볼 수 있겠죠?
[정운채] 물론 그렇게 볼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어제 이 뉴스를 보면서 참 불행 중 다행이면서도 황당한 사고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불행 중 다행이었던 것은 인명 피해가 없었다는 것이고 황당하다는 것은 도대체 저렇게 큰 대형 여객선이 어떻게 항로를 이탈해서 좌초될 때까지 제대로 된 조치가 없었는가 하는 것이 황당했습니다. 그리고 빨리 구조할 수 있었던 것도 운이 좋았던 것입니다. 좌초된 선박이 안전 상태에 있었기 때문에 그냥 좌초된 선박에서 인원 이송만 제대로 안전하게 하면 구조가 잘 되었다, 이렇게 보여지는 것입니다.
승객들의 제보에 따르면 2만 6000톤급 대형 여객선이 무인도에 부딪히면서 엄청나게 큰 굉음과 충격이 있었다고 하는데 만약 배가 더 파손됐더라면 더 큰 사고로 이어질 뻔했던 거 아닙니까?
[정운채] 물론 그렇습니다. 제가 어제 이 뉴스를 보고 항상 고민하고 걱정했던 부분이 바로 그런 부분입니다. 만약 저 선박이 처음에 저렇게 안정되게 좌초됐으니까 그나마 불행 중 다행이지만 만약에 암초나 이런 데서 좌초됐으면 엄청나게 끔찍난 사고가 일어났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 사건이 그나마 대형 사고에 비해서 인명피해가 없었던 것은 참 다행이다,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금 저희가 화면으로도 보여드리고 있는데 승객들이 일단 갑판으로 몰려들었더라고요. 그리고 구명조끼를 모두 입은 그런 상태였다고 하는데 승객들의 대처 부분은 어떻게 평가하세요?
[정운채] 물론 승객들 대처라든가 또 승객들 대처도 마찬가지 배에서 방송을 해서 그렇게 된 것으로 보여지는데 이것도 마찬가지입니다. 만약에 이 배가 침수가 되거나 기울기가 있었다면 혼란이 거듭 됐을 건데 다행히 ...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15_202511200813163352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