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대장동 항소 포기와 검찰 집단 반발을 사이에 둔, 여야 공방이 계속 격화하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검사 파면법'을 발의하는 등 이른바 '검란 분쇄'에 나섰고, 국민의힘은 명령을 안 했다면서 항명이 어떻게 성립되느냐며 여론전 총공세를 시작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임성재 기자!

[기자]
국회입니다.


먼저, 민주당은 어제 김병기 원내대표가 예고한 법안을 제출했죠.

[기자]
네, 조금 전 민주당 원내 대변인단은 국회 사무처 의안과에 검찰청법·검사징계법 개정안을 제출했습니다.

검사도 국회 탄핵 절차를 밟는 대신, 일반 공무원처럼 '파면'할 수 있는 이른바 '검사 파면법' 발의에 나선 겁니다.

김현정 원내대변인은 개정안 제출 뒤 기자들과 만나, 법안이 본회의를 통과하기 전 공백 기간, 항명 검사장 16명을 평검사로 보직 해임하는 등 강력한 인사 조치를 해달라고 법무부 장관에게 촉구했습니다.

대장동 항소 포기 이후 벌어진 검찰 내 반발을 '집단 항명'으로 규정한 뒤 구체적인 입법 움직임까지 나선 셈인데요.

민주당이 함께 추진하는 국회 법사위 차원의 국정조사와 함께 검찰의 '조작 기소' 주장 등을 한층 강화하는 분위기입니다.

일각에서는 여권이 사실상 이재명 대통령 사건에 대한 '공소 취소' 추진을 본격화하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옵니다.

관련해, 여권 핵심 관계자는 YTN에 이 같은 관측에 선을 그으면서도, 검찰이 알아서 할 일이라고 언급했지만, 다른 관계자는 '조작 기소'의 증거들이 속속 나오고 있다면서 결국, '공소 취소'로 가는 수순 아니겠냐고 당내 분위기를 전했습니다.

국정조사에 대해서는, 민주당은 어제 독자 제출도 시사했지만, 일단은 국민의힘과 계속 협상을 이어가는 분위기로 파악됐습니다.


이에 대한, 국민의힘의 반응과 움직임 정리해주시죠.

[기자]
국민의힘은 대장동 사건 항소 포기 사건의 진실을 밝혀야 하면서 공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김도읍 정책위의장은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은 항소 포기라는 전대미문의 충격사건으로 오로지 이재명 대통령 구하기만 몰두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정희용 사무총장은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의 '검사 파면법' 발의를 언급하며, 정성호 장관은 구체적인 지시·명령을 하지 않았다고 주장하는데, 반발을 '항명'으로 규정하느냐고 반문했습... (중략)

YTN 임성재 (lsj621@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511140937533625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대장동 항소포기와 검찰 집단 반발을 사이에 둔 여야 공방은 여전히 계속 격파하고 있습니다.
00:07민주당은 검사 파면법을 발의하는 등 이른바 검란 분쇄 나섰고,
00:12국민의힘은 명령을 안 했다면서 학령이 어떻게 성립되느냐며 여론전 총공세를 시작했습니다.
00:19국회 연결합니다. 임성재 기자.
00:23네, 국회입니다.
00:24먼저 민주당은 어제 김병기 원내대표가 예고한 법안을 제출했죠?
00:27네, 조금 전 민주당 원내대변인단은 국회 사무처 의안과에 검찰청법, 검사징계법 개정안을 제출했습니다.
00:37검사도 국회 탄핵 절차를 밟는 대신 일반 공무원처럼 파면할 수 있는 이른바 검사 파면법 발의에 나선 겁니다.
00:45김현정 원내대변인은 개정안 제출 뒤 기자들과 만나 법안이 본회의를 통과하기 전 공백기간
00:51항명 검사장 16명을 평검사로 보직 해임하는 등 강력한 인사 조치를 해달라고 법무부 장관에게 촉구했습니다.
00:59대장동 항수 포기 이후 벌어진 검찰 내 반발을 집단 항명으로 규정한 뒤 구체적인 입법 움직임까지 나선 셈인데요.
01:06민주당이 함께 추진하는 국회 법사위 차원의 국정조사와 함께 검찰의 조작 기소 주장 등을 한층 강화하는 분위기입니다.
01:14일각에선 여권이 사실상 이재명 대통령 사건에 대한 공소 취소 추진을 본격화하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옵니다.
01:21관련해 여당 핵심 관계자는 YTN에 이 같은 관측에 선을 그으면서도 검찰이 알아서 할 일이라고 언급했지만
01:29다른 관계자는 조작 기소의 증거들이 속속 나오고 있다면서 결국 공소 취소로 가는 수순 아니겠냐고 당내 분위기를 전했습니다.
01:37국정조사에 대해선 민주당은 어제 독자 제출도 시사했지만 일단은 국민의힘과 계속 협상을 이어가는 분위기로 파악됐습니다.
01:48국민의힘은 어떻게 반응하고 있습니까?
01:52국민의힘은 대장동 사건 항수 포기 사건에 진실을 밝혀야 한다면서 공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01:57김도업 정책위의장은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은 항수 포기라는 전대미문의 충격 사건으로 오로지 이재명 대통령 구하기만 몰두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02:08정의용 사무총장은 민주당의 검사 파면법 발의를 언급하며 정송호 장관은 구체적인 지시 명령을 하지 않았다고 주장하는데 반발을 항명으로 규정하느냐고 반문했습니다.
02:19당 핵심 관계자도 YTN과 통화해서 검찰은 이미 내년 10월 해체를 앞두고 있는데 민주당의 방식은 분노만 키우는 꼴이라고 지적했습니다.
02:27이어 정부의 헌법 존중, 정부혁신TF 등을 거론하면서 지금처럼 윽박지르는 방식은 결국 자신들에게 돌아갈 거라고 경고했습니다.
02:36당 차원에선 어제 공소취소 금지법 등을 발의하며 여권에 제동을 걸려고 시도하는 상황인데요.
02:43하지만 법 여권에 비해 절대 소수 의석이라 법안 처리에 현실성이 떨어지는 건 고민거리입니다.
02:49결국 여론전 이외에는 별다른 방법이 없다는 건데 당 지도부는 오늘 오후 대장동 사건이 시작된 경기 성남 분당구 대장동 현장을 방문합니다.
02:57국정조사와 관련해서도 별도 특별위원회를 뿌리자는 주장을 유지하고 있는데
03:02이 역시도 법사위 차원에서 국조를 하자는 민주당 주장과 맞부딪히면서 협상에 진척이 없는 상황입니다.
03:09지금까지 YTN 임성재입니다.
03:11한글자막 by 한글자막 by 한효주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