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가 경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첫 정상회담을 열어 현안을 논의했지만, 타이완·안보 문제를 둘러싼 양국 간 신경전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시 주석이 지난달 31일 중일 정상회담에서 일본 전직 총리가 일제 침략에 대해 사죄 의사를 표명했던 '무라야마 담화'를 거론하고, 다카이치 총리는 중국 인권과 동중국해 상황에 대한 우려를 전달하며 인식 차를 드러냈던 흐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일본 현지 언론 등에 따르면 다카이치 총리는 전날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가 열린 경주에서 타이완 대표로 참석한 린신이 총통부 선임고문과 25분간 면담했습니다.

다카이치 총리는 린 고문에게 "타이완은 긴밀한 경제 관계와 인적 왕래가 있는 매우 중요한 파트너이자 소중한 친구"라며 "폭넓은 분야에서 협력과 교류를 심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다카이치 총리는 타이완 해협 평화와 안정 중요성에 대해서도 언급했습니다.

이에 린 고문은 일본과 관계를 더욱 강화하고 싶다는 기대감을 나타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강경 보수 성향으로 알려진 다카이치 총리는 올해 4월 국회의원 신분으로 타이완을 방문하는 등 '친타이완' 행보를 이어 왔습니다.

중국은 다카이치 총리가 린 고문과 면담한 것과 관련해 전날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홈페이지를 통해 "'하나의 중국' 원칙을 심각하게 위반한 것"이라며 "'타이완 독립' 세력에 잘못된 신호를 발신해 성질과 영향이 아주 나쁘다"고 주장했습니다.


오디오ㅣAI 앵커
제작 | 이미영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34_202511022018311540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다카이치 산하에 일본 총리가 경주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 정상회의를 계기로 첫 정상회담을 열어 현안을 논의했지만 타이완 안보 문제를 둘러싼 양국 간 신경전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00:15시 주석이 지난달 31일 중일 정상회담에서 일본 전직 총리가 일제 침략에 대해 사죄 의사를 표명했던 무라야마 담화를 거론하고 다카이치 총리는 중국 인권과 동중국해 상황에 대한 우려를 전달하며 인식차를 드러냈던 흐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00:33일본 현지 언론 등에 따르면 다카이치 총리는 전날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 정상회의가 열린 경주에서 타이완 대표로 참석한 린 신이 총통부 선임 고문과 25분간 면담했습니다.
00:47다카이치 총리는 린 고문에게 타이완은 긴밀한 경제관계와 인적 왕래가 있는 매우 중요한 파트너이자 소중한 친구라며 폭넓은 분야에서 협력과 교류를 심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01:00다카이치 총리는 타이완 해협 평화와 안정 중요성에 대해서도 언급했습니다.
01:07이에 린 고문은 일본과 관계를 더욱 강화하고 싶다는 기대감을 나타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01:14강경 보수 성향으로 알려진 다카이치 총리는 올해 4월 국회의원 신분으로 타이완을 방문하는 등 친타이완 행보를 이어왔습니다.
01:23중국은 다카이치 총리가 린 고문과 면담한 것과 관련해 전날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01:29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홈페이지를 통해 하나의 중국 원칙을 심각하게 위반한 것이라며
01:35타이완 독립 세력의 잘못된 신호를 발신해 성질과 영향이 아주 나쁘다고 주장했습니다.
01:41감사합니다.
01:42감사합니다.
01:43감사합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