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 2개월 전


[앵커]
오후 4시에 끝난 한미 정상회담 브리핑 잠시 뒤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한미가 최종 문구 조율을 마친 것으로 전해지는데, 관세 협상 타결에 뭔가 희망적인 신호가 감지되고 있습니다.

긴박한 분위기의 경주 현장 연결합니다.

Q. 이서영 기자, 관세 협상 극적 타결이 가능한 상황입니까?

[기자]
네, 당초 관세 협상 타결은 어렵다고 보는 관측이 많았지만 87분 간의 한미 정상회담 후 분위기가 반전됐습니다.

조금 전 AFP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과 무역합의를 타결했다'고 밝혔다"고 전했습니다.

대통령실 관계자도 "생각보다 분위기가 좋았다"며 관세 협상 진전을 시사했는데요,

최대 고비는 3500억 달러 대미 투자 중 현금 투자 비중이었는데요.

미국은 8년에 걸쳐 2000억 달러를 투자하는 구조를 요구했고, 한국은 현금 비중을 더 낮추겠다며 맞서고 있었습니다.

오늘 정상회담 직전까지도 김용범 대통령 정책실장은 하워드 러트닉 미 상무장관과 막판 조율에 나선 것으로 알려집니다.

이 대통령이 앞서 외신 인터뷰에서 밝힌 유럽연합 모델이 나올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유럽연합은 앞서 투자재원 조달 주체를 기업으로 하는 방식의 관세 협상을 타결했습니다.

최종 타결이 된다면 미국은 자동차 관세를 25%에서 15%에서 낮춰줄 것으로 보입니다.

최종 타결까지는 안 된다 하더라도 한미 의견이 일치하는 조선업 협력 강화 방안 정도만 먼저 발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경주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영상취재 : 추진엽
영상편집 : 최동훈


이서영 기자 zero_so@ichannela.com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경주가 긴박합니다. 오후 4시에 끝난 한미정상회담 브리핑이 잠시 뒤 진행될 예정인데요.
00:06한미가 최종 문구 조율을 마친 것으로 전해지는데 관세협상 타결에 뭔가 희망적인 신호가 감지되고 있습니다.
00:13현장 연결합니다. 이서연 기자, 관세협상 극적 타결도 지금 가능한 분위기예요?
00:19네, 당초 관세협상 타결은 어렵다고 보는 관측이 많았지만 87분간의 한미정상회담 후 분위기가 반전됐습니다.
00:30조금 전 AFP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과 무역 합의를 타결했다고 밝혔다고 전했습니다.
00:37대통령실 관계자도 생각보다 분위기가 좋았다며 관세협상 진전을 시사했는데요.
00:43최대 고비는 3,500억 달러 대미 투자 중 현금 투자 비중이었습니다.
00:52미국은 8년에 걸쳐 2천억 달러를 투자하는 구조를 요구했고 한국은 현금 비중을 더 낮추겠다며 맞서고 있었습니다.
00:59오늘 정상회담 직전까지도 김용범 대통령 정책실장은 하워드 러트닉 미 상무장관과 막판 조율에 나선 것으로 알려집니다.
01:07이 대통령이 앞서 외신 인터뷰에서 밝힌 유럽연합 모델이 나올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01:14유럽연합은 앞서 투자 재원 조달 주체를 기업으로 하는 방식의 관세협상을 타결했습니다.
01:20최종 타결이 된다면 미국은 자동차 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춰줄 것으로 보입니다.
01:27최종 타결까지는 안 된다 하더라도 한미 의견이 일치하는 조선업 협력 강화 방안 정도만 먼저 발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01:35지금까지 경주에서 전해드렸습니다.
01:43한글자막 제공 및 자동차 관세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