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푸터로 건너뛰기
  • 7주 전


[앵커]
미국도 막판 우리를 압박하고 있습니다.

"Best & Final" 최선의 최종안을 가져오라고 했는데요. 

미국에 4천억 달러를 투자하라, 압박하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협상 시한 마지막까지 쉽게 타결해주진 않을 거라는 뜻도 내비쳤습니다.

우현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막판 한미 관세 협상에 총력을 기울이는 가운데 미국이 협상 과정서 불만족을 표시했다는 징후가 포착되고 있습니다.

하워드 러트닉 상무 장관이 스코틀랜드에서 한국 협상팀에 "최선의, 최종적인 협상안을 가져오라"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당초 우리 정부는 기존 1천 억 달러 수준의 대미 투자를 제안했던 것으로 알려졌는데, 미국의 계속된 압박에 4천억 달러의 잠정 투자 계획을 전달한 것으로도 전해졌습니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는 조선업 외에도 반도체 등 우리의 강점으로 꼽는 여러 분야를 협상 테이블에 올렸습니다.

[김용범 / 대통령 정책실장]
"반도체라 할지, 2차 전지라 할지, 바이오라 할지 이런 부분에 대한 논의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에 이어 현대차 정의선 회장까지 측면 지원을 위해 미국으로 출국한 이유입니다.

막바지 승부를 위한 정부와 민간의 총집결입니다.

이런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한국과 관세 협상이 조기에 마무리되지 않을 것임을 시사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 대통령]
" 내일 무엇을 끝낸다는 거죠? 아니요. 내일 끝내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매우 부유해지고 있어요."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입장에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관세 시행을 코 앞에 둔 우리 정부는 긴장하는 분위기입니다.

채널A 뉴스 우현기입니다.

영상편집 : 남은주


우현기 기자 whk@ichannela.com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미국도 막판 우리를 압박하고 있습니다.
00:02베스트 앤 파이널, 최선의 최종안을 가져오라고 했습니다.
00:07미국에 4천억 달러를 투자하라고 압박하는 것으로 전해지는데요.
00:12트럼프 미 대통령, 협상 시한 마지막까지 쉽게 타결해 주진 않을 거란 뜻을 내비쳤습니다.
00:17우영기 기자입니다.
00:21막판 한미 관세 협상에 총력을 기울이는 가운데 미국이 협상 과정에서 불만족을 표시했다는 징후가 포착되고 있습니다.
00:28하워드 러트닉 상무장관이 스코틀랜드에서 한국 협상팀에 최선의 최종적인 협상안을 가져오라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00:38당초 우리 정부는 기존 1천억 달러 수준의 대미 투자를 제안했던 것으로 알려졌는데
00:43미국의 계속된 압박에 4천억 달러의 잠정 투자 계획을 전달한 것으로도 전해졌습니다.
00:49그러면서 우리 정부는 조선업 외에도 반도체 등 우리의 강점으로 꼽는 여러 분야를 협상 테이블에 올렸습니다.
00:58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에 이어 현대차 정의선 회장까지 측면 지원을 위해 미국으로 출국한 이유입니다.
01:11막바지 승부를 위한 정부와 민간의 총집결입니다.
01:15이런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한국과 관세 협상이 조기에 마무리되지 않을 것임을 시사했습니다.
01:21트럼프 미 대통령의 관세 입장에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관세 시행을 코앞에 둔 우리 정부는 긴장하는 분위기입니다.
01:42채널A 뉴스 우현기입니다.
01:433월 1일6일
01:55친구
01:56다음 영상에서 만나요.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