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 3개월 전


[앵커]
경주 APEC 정상회의 주간 소식부터 알아보겠습니다.

APEC 정상회의 본행사를 사흘 앞두고, 연쇄 정상회담이 예정돼있는데요.

경주 APEC 현장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해보겠습니다.

1) 정다은 기자, 정상회담 일정이 좀 나왔습니까?

[기자]
네, 우선 한일 정상이 모레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라고 일본 아사히신문이 보도했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21일 취임한 다카이치 일본 총리와 첫 한일정상회담을 갖는 겁니다.

일본 정부는 다카이치가 모레부터 내달 1일까지 2박 3일 한국을 방문한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강경 보수 성향으로 알려진 다카이치는 취임 이후 첫 연설에서 한국을 중요한 이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는데요.

따라서 이번 회담에서도 한일관계 중요성을 강조할 것으로 보입니다.

2)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내일 입국하지 않습니까?

맞습니다. 

트럼프 대통령, 내일 방한할 예정입니다.

한미정상회담은 내일 오후 예정돼있는데요.

관세협상 후속 논의가 어떻게 이뤄질지 이목이 쏠립니다. 

하지만 3500억 달러 규모의 대미 투자 펀드 운용 방식 등을 놓고 한미가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어 타결 가능성은 높지 않아보입니다.

또 다른 관심은 북미 대화가 재개될지 여부인데요.

아직까지 만남 성사 가능성이 높은 건 아니지만, 트럼프가 계속 공개적으로 의지를 드러내고 있어 극적 만남 여부를 지켜봐야 합니다.

3) 오늘이 APEC주간 이틀째인데 현장 분위기는 어떻습니까?

각국 정상이 연이어 방한할 예정인만큼 경주는 보안·경비가 최고 수준으로 올라간 상황입니다. 

어제 경주에 도착해 직접 주요 현장을 둘러봤는데요.

APEC 정상회의장 등 주요 현장 주변은 도로가 통제됐고, 경찰 차량 등이 수시로 순찰하고 있습니다.

또, 각국 정상들이 머물 숙소는 입구부터 가림막이 세워지는 등 삼엄한 분위기입니다.

지금까지 경주 APEC 국제미디어센터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영상취재 : 김기열
영상편집 : 김지향


정다은 기자 dec@ichannela.com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APEC 정상회의 본 행사를 이제 사흘 앞두고 있습니다.
00:05연쇄 정상회담이 이제 예정이 줄줄이 돼 있는데요.
00:09경주 APEC 현장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00:13정다은 기자, 정상회담 일정 이제 좀 구체적으로 정리가 됐습니까?
00:20네, 우선 한일 정상이 모레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라고 일본 아사히신문이 보도했습니다.
00:26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21일 취임한 다카이치 일본 총리와 첫 한일 정상회담을 갖는 겁니다.
00:33일본 정부는 다카이치가 모레부터 내달 1일까지 2박 3일 한국을 방문한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00:41강경 보수 성향으로 알려진 다카이치는 취임 이후 첫 연설에서 한국을 중요한 이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는데요.
00:48따라서 이번 회담에서도 한일 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할 것으로 보입니다.
00:53트럼프 미국 대통령 방한 시에 할 일이 참 많을 것 같은데 내일 입국하죠?
01:01네, 맞습니다. 트럼프 대통령 내일 방한할 예정입니다.
01:06한미정상회담은 내일 오후 예정돼 있는데요.
01:09관세협상 후속 논의가 어떻게 이뤄질지 이목이 쏠립니다.
01:12하지만 3,500억 달러 규모의 대미 투자펀드 운용 방식 등을 놓고 한미가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어 타결 가능성은 높지 않아 보입니다.
01:22또 다른 관심은 북미 대화가 재개될지 여부인데요.
01:25아직까지 만남 성사 가능성이 높은 건 아니지만 트럼프가 계속 공개적으로 의지를 드러내고 있어 극적 만남 여부를 지켜봐야 합니다.
01:34자, 어제부터 APEC 주간이 본격 시작이 됐고 오늘 이제 이틀째인데요.
01:41오늘 현장 분위기는 어떻습니까?
01:45네, 각국 정상이 연이어 방한할 예정인 만큼 경주는 보안 경비가 최고 수준으로 올라간 상황입니다.
01:52어제 경주에 도착해서 직접 주요 현장을 둘러봤는데요.
01:55APEC 정상회의장 등 주요 현장 주변은 도로가 통제됐고 경찰 차량 등이 수시로 순찰하고 있었습니다.
02:03또 각국 정상들이 머물 숙소는 입구부터 가림막이 세워지는 등 삼엄한 분위기입니다.
02:09지금까지 경주 APEC 국제미디어센터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