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 3개월 전


[앵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다음 달 경주에서 열리는 APEC 정상회의를 맞아 우리나라를 찾을 예정인데요.

당초 예상보다 방한 일정을 축소할 수도 있단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오전에 와서 오후에 떠나는 당일치기 가능성까지 나오고 있는데, 무슨 일이라도 있는 걸까요.

정다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지난 8월)]
"곧 한국에서 열리는 '무역 회의'에 가려 합니다. 한국이 무역 회의를 주최하는데…곧 한국에 갑니다."

지난 8월 한미 정상회담 당시 경주 APEC 참석을 위해 방한할 뜻을 밝힌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EC 직전인 26일 말레이시아에서 열리는 아세안 정상회의에 참석하고 27일 일본으로 넘어가 새로 선출될 일본 총리와 만나는 등 아시아 순방이 예정 돼있습니다.

이에 따라 한국 방문일은 29일이 유력한 상황입니다.

그런데 한 외교 소식통은 "중동 문제 등 현안이 산적해있는 상황에서 트럼프가 아시아 순방에 많은 시간을 쓰지 않을 수도 있다"면서 당일치기 방한 가능성을 언급했습니다.

당초 한국에 머물면서 일정을 소화할 것으로 예상됐는데, 31일부터 시작되는 APEC 정상회의 본회의 참석도 불투명해진 상황입니다.

현재로선 이재명 대통령과의 한미 정상회담과 시진핑 중국국가주석과의 미중회담 모두 29일 하루에 진행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또 다른 외교 소식통은 "트럼프 대통령이 당일만 방한할 경우 그간 거론 됐던 '판문점 북미 대화'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우리 정부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의 일정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며 "여전히 방한 스케줄을 한미 간 조율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채널A 뉴스 정다은입니다.

영상편집 : 최창규


정다은 기자 dec@ichannela.com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다음 달 경주에서 열리는 에이펙 정상회의를 맞아서 우리나라를 찾을 예정인데요.
00:07당초 예상보다 방한 일정을 축소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00:12오전에 와서 오후에 떠나는 당일치기 가능성까지 나오고 있는데 무슨 일이라도 있는 걸까요?
00:18정다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00:30지난 8월 한미정상회담 당시 경주 에이펙 참석을 위해 방한할 뜻을 밝힌 트럼프 미국 대통령.
00:38에이펙 직전 26일 말레이시아에서 열리는 아세안 정상회의에 참석하고 27일 일본으로 넘어가 새로 선출될 일본 총리와 만나는 등 아시아 순방이 예정돼 있습니다.
00:51이에 따라 한국 방문일은 29일이 유력한 상황입니다.
00:55그런데 한 외교 소식통은 중동 문제 등 현안이 산적해 있는 상황에서 트럼프가 아시아 순방에 많은 시간을 쓰지 않을 수도 있다면서 당일치기 방한 가능성을 언급했습니다.
01:09당초 한국에 머물면서 일정을 소화할 것으로 예상됐는데 31일부터 시작되는 에이펙 정상회의 본회의 참석도 불투명해진 상황입니다.
01:19현재로선 이재명 대통령과의 한미정상회담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미중회담 모두 29일 하루에 진행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01:30또 다른 외교 소식통은 트럼프 대통령이 당일만 방한할 경우 그간 거론됐던 판문점 북미 대화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01:39우리 정부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의 일정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며 여전히 방한 스케줄을 한미 간 조율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01:50채널A 뉴스 정다은입니다.
01:52채널A 뉴스 정다은입니다.
02:06다음 영상에서 만나요.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