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 2일 전


[앵커]
민주당은 방금 보신 방통위 폐지를 포함해 정부조직법 개정을 법사위에서 오늘 단독 처리했습니다.

내일 본회의 통과시킨다는 건데요. 

국민의힘은 오늘 의총에서 '죽기살기로 싸우자'고 의지를 다졌습니다. 

본회의에 올리는 법안 족족, 무제한 토론, 필리버스터에 돌입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남영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야당 의원들의 반발 속에 정부조직법이 국회 법사위를 통과했습니다.

[추미애 / 국회 법사위원장]
"이의가 있으므로 국회법에 따라 거수로 표결하겠습니다. 재석 위원 총 15인 중 찬성 11인, 반대 4인으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민주당은 내일 본회의에서 정부조직법 관련 4개 법안을 처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비슷한 시각 국민의힘은 의원총회를 열고 내일부터 무제한 토론 필리버스터 방침을 재확인했습니다. 

모든 의원들에게 출국금지령도 내렸습니다. 

[송언석 / 국민의힘 원내대표]
"힘들어도 죽기 살기로 싸우자. 이것만이 엄혹한 야당말살 정 국상황 하에서 야당이 유일하게 할 수 있는, 또 살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라고 생각합니다."

국민의힘은 하루에 한 개 법안씩 24시간 무제한 토론에 돌입합니다. 

이번 정부조직법이 통과되면 검찰청 폐지가 확정됩니다. 

노만석 검찰총장 대행은 "헌법에서 규정된 '검찰'을 지우는 건 개혁의 오점"이라며 공소청으로 대신 검찰 이름을 살려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이어서 "올바른 검찰 개혁의 모습을 간곡하게 국회에 요청드린다"고 마지막으로 호소했습니다. 

채널A 뉴스 남영주입니다.

영상취재 : 이철
영상편집 : 이은원


남영주 기자 dragonball@ichannela.com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민주당은 방금 보신 방통위 폐지를 포함해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법사위에서 오늘 강행 처리했습니다.
00:07내일 본회의 통과시킨다는 건데요.
00:09국민의힘은 의총에서 죽기 살기로 싸우자고 의지를 다졌습니다.
00:13본회의에 올리는 법안 족족 무제한 토론 필리버스트에 돌입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00:18남영주 기자입니다.
00:21야당 의원들의 반발 속에 정부조직법이 국회 법사위를 통과했습니다.
00:26이의가 있으므로 국회법에 따라 것으로 표결하겠습니다.
00:33재석위원 총 15인 중 찬성 11인 반대 사인으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00:41민주당은 내일 본회의에서 정부조직법 관련 4개 법안을 처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00:48비슷한 시각 국민의힘은 의원총회를 열고 내일부터 무제한 토론 필리버스터 방침을 재확인했습니다.
00:55모든 의원들에게 출국 금지령도 내렸습니다.
00:59힘들어도 죽기 살기로 싸우자 이것만이 엄혹한 야당 말살 전국 상황 하에서 야당이 유일하게 할 수 있는 또 우리가 살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라고 생각합니다.
01:14국민의힘은 하루에 1개 법안씩 24시간 무제한 토론에 돌입합니다.
01:20이번 정부조직법이 통과되면 검찰청 폐지가 확정됩니다.
01:23노만석 검찰총장 대행은 헌법에서 규정된 검찰을 지우는 건 개혁의 오점이라며 공소청으로 대신 검찰 이름을 살려달라고 요청했습니다.
01:36이어서 올바른 검찰개혁의 모습을 강곡하게 국회에 요청드린다고 마지막으로 호소했습니다.
01:43채널A 뉴스 남영주입니다.
01:53채널A 뉴스 남영주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