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부처 폐지의 위기 속에 1년 반 넘게 공석이었던 여성가족부 장관이 임명됐습니다.

앞으로 조직 개편을 통해 성평등가족부로 확대될 예정인데, 기존의 여성과 가족 관련 업무에 더해 남성 역차별 문제 해결에도 나설 전망입니다.

염혜원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2022년 대선 당시, 윤석열 전 대통령의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에 20대 남성, 이른바 '이대남'은 높은 지지율로 화답했습니다.

폐지는 겨우 면했지만, 물러난 장관 자리는 내내 채워지지 않았고 예산도 쪼그라들었습니다.

이재명 정부에 들어서며 여가부는 그야말로 격세지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1년 7개월 만에 수장 자리가 채워졌고, 강한 부처를 만들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원민경 / 여성가족부 장관 (지난 10일) : 단순히 간판이 바뀌는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 성평등과 가족·청소년 정책의 범부처 컨트롤타워로 위상과 기능이 한층 강화될 것입니다.]

그동안의 경력을 보면 원민경 장관은 여성에 대한 사회 구조적 차별은 여전하다고 보는 인물입니다.

여성 폭력 피해자 보호 등에 방점을 찍고, 고용노동부로부터 여성 고용 문제도 이관받아 추진할 계획입니다.

더 나아가 성별과 국적, 성적 지향 등 어떠한 차별도 법적으로 금지하는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에도 적극적입니다.

다만 새롭게 주어진 젠더 갈등 완화라는 의제는 아직은 손에 잡히지 않는 숙제입니다.

[원민경 / 여성가족부 장관 (지난달 18일) : 성별 고정관념으로 인해 남성들이 겪는 어려움, 군대 등 한반도 상황으로 남성들이 느끼는 불이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안을 모색해나가겠습니다.]

이 대통령이 직접 남성들의 고충도 살펴보라고 주문한 만큼, 기존 여성정책 담당 부서를 확대해 모든 차별 문제를 다룰 방침입니다.

결국, 상대적 박탈감에서 비롯되는 남녀 사이의 갈등을 얼마나 균형 잡힌 정책으로 누그러뜨릴 수 있을지가 성평등가족부의 성패를 가를 것으로 보입니다.

YTN 염혜원입니다.


영상기자: 고민철
영상편집: 김민경




YTN 염혜원 (hyewon@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509140548155958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부처 폐지의 위기 속에 1년 반 넘게 공석이었던 여성가족부 장관이 임명됐습니다.
00:06앞으로 조직 개편을 통해 성평등 가족부로 확대될 예정인데,
00:10기존의 여성과 가족 관련 업무에 더해 남성 역차별 문제 해결에도 나설 전망입니다.
00:15염회원 기자입니다.
00:20지난 2022년 대선 당시 윤석열 전 대통령의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에
00:2520대 남성, 이른바 2대 남은 높은 지지율로 화답했습니다.
00:31폐지는 겨우 면했지만 물러난 장관 자리는 내내 채워지지 않았고 예산도 쪼그라들었습니다.
00:38이재명 정부에 들어서며 여가부는 그야말로 격세지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00:441년 7개월 만에 수장 자리가 채워졌고 강한 부처를 만들겠다고 선언했습니다.
00:49단순히 간판이 바뀌는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 성평등과 가족 청소년 정책의 범부처 컨트롤타워로
00:57위상과 기능이 한층 강화될 것입니다.
01:02그동안의 경력을 보면 원민경 장관은 여성에 대한 사회 구조적 차별은 여전하다고 보는 인물입니다.
01:09여성폭력 피해자 보호 등의 방점을 찍고 고용노동부로부터 여성 고용 문제도 이관받아 추진할 계획입니다.
01:17더 나아가 성별과 국적, 성적 지향 등 어떠한 차별도 법적으로 금지하는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에도 적극적입니다.
01:28다만 새롭게 주어진 젠더 갈등 완화라는 의제는 아직은 손에 잡히지 않는 숙제입니다.
01:34성별 구정관념으로 인해 남성들이 겪는 어려움, 군대 등 한반도 상황으로 인해 남성들이 느끼는 불이익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대안을 무식해 나가겠습니다.
01:45이 대통령이 직접 남성들의 고충도 살펴보라고 주문한 만큼 기존 여성정책 담당 부서를 확대해 모든 차별 문제를 다룰 방침입니다.
01:56결국 상대적 박탈감에서 비롯되는 남녀 사이의 갈등을 얼마나 균형 잡힌 정책으로 누그러뜨릴 수 있을지가 성평등 가족부의 성패를 가를 것으로 보입니다.
02:08YTN 염혜원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