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출산율이 떨어지면서 문을 닫거나 폐업을 고민하는 어린이집이 늘고 있습니다.

이런 어린이집 공간을 방학 기간 초등학생의 돌봄 장소로 활용하는 사업을 지자체가 시작했습니다.

이윤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초등학생이 옹기종기 모여 앉아 선생님 이야기에 귀를 기울입니다.

학생들이 모인 곳은 학교가 아닌 집 근처 어린이집입니다.

방학 기간 돌봄이 필요한 아이들이 어린이집에서 교육을 받고, 친구들과 어울리는 겁니다.

[박희경 / 학부모 : 아이가 안정적으로 다닐 수 있고, 또 아이가 편해 하니까 더 좋은 것 같아요. 또 얼굴도 편해 보이고 하니까 마음 놓고 일할 수 있게 됐어요.]

방학 중 돌봄 공백을 고민하던 지자체가 어린이집 폐업과 보육 인력 이탈까지 동시에 막을 묘안을 찾은 겁니다.

어린이집 보육 인력과 남는 공간을 활용해 초등학생에게 학습 보조와 체육, 무료 점심 식사 등 종합 돌봄을 제공합니다.

[임서현 / 어린이집 원장 : 지금은 아이들이 5년째 10%씩 감소하고 있어요. 저희가 유휴 공간을 이용해서 초등학생들을 지금 1학년에서 3학년까지 10명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경상북도는 이번 겨울 방학에 포항과 구미 등 11개 시·군, 31곳에서 '초등 방학 돌봄터'를 운영한 뒤 평가에 따라 사업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철우 / 경상북도지사 : 선생님들을 공직으로 채용해서 정말 나라에서 돌봐주는…. 아이를 놓으면 나라에서 0세부터 초등학생까지 다 돌봐주는 그런 시대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어린이집 경영난과 방학 기간 돌봄 문제를 해결할 지자체의 새로운 시도.

어린이집 공간 활용도를 높이고 동시에 초등학생 돌봄 공백을 메워 일석이조의 효과를 내는 저출생 극복 방안으로 자리매김할지 주목됩니다.

YTN 이윤재입니다.



YTN 이윤재 (lyj1025@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15_202602170002313594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출산율이 떨어지면서 문을 닫거나 폐업을 고민하는 어린이집이 늘고 있습니다.
00:05이런 어린이집 공간을 방학기간 초등학생의 돌봄 장소로 활용하는 사업을 한 지자체가 시작했습니다.
00:11이윤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00:16초등학생이 옹기종기 모여 앉아 선생님 이야기에 귀를 기울입니다.
00:21학생들이 모인 곳은 학교가 아닌 집 근처 어린이집입니다.
00:25방학기간 돌봄이 필요한 아이들이 어린이집에서 교육을 받고 친구들과 어울리는 겁니다.
00:42방학 중 돌봄 공백을 고민하던 지자체가 어린이집 폐업과 보육인력 이탈까지 동시에 막을 묘안을 찾았습니다.
00:50어린이집 보육인력과 남는 공간을 활용해 초등학생에게 학습 보조와 체육, 무료 점심 식사 등 종합 돌봄을 제공합니다.
00:59지금은 아이들이 5년째 10%씩 감소하고 있어요.
01:04저희들이 유후 공간을 이용해서 아이들을 초등학생들을 지금 1학년에서 3학년까지 10명을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01:13경상북도는 이번 겨울방학에 포항과 구미 등 11개 시군 31곳에서 초등 방학 돌봄터를 운영한 뒤 평가에 따라 사업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01:23선생님들을 공직으로 채용해서 정말 나라에서 돌봐주는, 그래서 애를 놓으면 나라에서 영세부터 초등학생까지 다 돌봐주는 그런 시대를 만들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01:37어린이집 경영난과 방학기간 돌봄 문제를 해결할 지자체의 새로운 시도.
01:42어린이집의 공간 활용도를 높이고 동시에 초등학생 돌봄 공백을 메워 일석이조의 효과를 내는 저출생 극복 방안으로 자리매김할지 주목됩니다.
01:52YTN 이윤재입니다.
댓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