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내란 특검은 한덕수 전 국무총리에 대한 조사를 마치고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민중기 특검팀은 건강을 이유로 오늘(23일) 나오지 않은 김건희 씨를 모레(25일) 불러 조사할 예정입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특검 상황 알아보겠습니다.


우종훈 기자, 특검이 조사를 마친 한덕수 전 국무총리에 대한 신병확보에 나설까요.

[기자]
네, 특검이 한 전 총리를 상대로 준비한 조사를 마친 만큼, 구속영장 청구 여부 검토에 들어갔을 거로 보입니다.

특검은 범죄 중대성 부분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최근 조사에서 한 전 총리는 계엄선포문을 인지하지 못했었다는 국회와 헌재에서 한 증언을 뒤집고 윤석열 전 대통령으로부터 선포문을 받았다는 취지로 진술한 거로 전해지는데요.

앞서 특검은 윤 전 대통령의 계엄 선포는 '온 국민이 피해자'라는 입장을 내기도 했던 만큼, 한 전 총리가 거짓 진술로 국민을 현혹하려 했다고 강조할 거로 보입니다.

또, 계엄 선포 당시 한 전 총리가 위헌·위법한 명령을 막을 국가 수호 책무를 다 하지 않은 채 윤 전 대통령의 지시를 단순히 따랐다고 의심하고 범죄가 중대하다고 보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 밖에도 특검은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을 불러 내란 관여 의혹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김건희 씨에 대한 특검팀 조사는 다음 주로 연기됐죠.

[기자]
네, 원래 오늘 예정됐던 김 씨에 대한 구속 뒤 네 번째 조사가 오는 25일로 미뤄지게 됐습니다.

어제(22일) 오후 김 씨는 변호인과 접견을 마친 뒤, 건강이 좋지 않아 조사가 어렵다는 내용의 자필 불출석 사유서를 특검 측에 냈습니다.

이후 특검은 다음 주 월요일에 나올 것을 다시 통보했는데요,

김건희 씨도 사유서에 25일부터는 조사가 가능하다는 내용을 직접 쓴 만큼 이날 조사는 성사될 거로 전망됩니다.

특검은 다음 주 조사에서 김 씨를 상대로 앞서 마치지 못한 '건진법사' 청탁과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을 조사할 거로 보입니다.

김 씨는 이전 조사에서 대부분 진술거부권을 행사했고, 특검은 법원 결정에 따라 김 씨의 구속 기간을 오는 31일까지 연장했습니다.


'건진법사' 전성배 씨도 김건희 씨와 같은 날 조사를 받게 되죠.

[기자]
네, 건강이 좋지 않다며 어제(22일) 조사에 나오지 않은 전성배 씨도 재소환을 통보한 오는 2... (중략)

YTN 우종훈 (hun91@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50823142610565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내란 특검은 한덕수 전 국무총리에 대한 조사를 마치고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00:06민중기 특검팀은 건강을 이유로 오늘 나오지 않은 김건희 씨를 모레 불러 조사할 예정입니다.
00:12취재기자 연결해 특검 상황 알아보겠습니다.
00:15우종훈 기자, 특검이 조사를 마친 한 전 총리에 대한 신병 확보에 나설까요?
00:20네, 특검이 한 전 총리를 상대로 준비한 조사를 마친 만큼 구속영장 청구 여부 검토에 들어갔을 것으로 보입니다.
00:27특검은 범죄 중대성 부분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00:31최근 조사에서 한 전 총리는 계엄 선포문을 인지하지 못했었다는 국회와 헌재에서 했던 증언을 뒤집고 윤석열 전 대통령으로부터 선포문을 받았다는 취지로 진술한 거로 전해지는데요.
00:44앞서 특검은 윤 전 대통령의 계엄 선포는 온 국민이 피해자라는 입장을 내기도 했던 만큼 한 전 총리가 거짓 진술로 국민을 현혹하려 했다고 강조할 거로 보입니다.
00:54또 계엄 선포 당시 한 전 총리가 위헌, 위법한 명령을 막을 국가 수호책무를 다하지 않은 채 윤 전 대통령의 지시를 단순히 따랐다고 의심하고 범죄가 중대하다고 보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01:08이 밖에도 특검은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을 불러 내란 관여 의혹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01:13김건희 씨에 대한 특검 조사는 다음 주로 연계됐죠?
01:18네, 원래 오늘 예정됐던 김 씨에 대한 구속 뒤 네 번째 조사가 오는 25일로 미뤄지게 됐습니다.
01:27어제 오후 김 씨는 변호인과 접견을 마친 뒤에 건강이 좋지 않아 조사가 어렵다는 내용의 자필 불출석 사유서를 특검 측에 냈습니다.
01:36이후 특검은 다음 주 월요일로 다시 나올 것을 통보했는데요.
01:39김건희 씨도 사유서에 25일부터는 조사가 가능하다는 내용을 직접 쓴 만큼 이날의 조사는 성사될 거로 전망됩니다.
01:48특검은 다음 주 조사에서 김 씨를 상대로 앞서 마치지 못한 건진법사 총탁과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의혹을 조사할 거로 보입니다.
01:57김 씨는 이전 조사에서 대부분 진술 거부권을 행사했고 특검은 법원 결정에 따라서 김 씨의 구속 기간을 오는 31일까지로 연장했습니다.
02:06네, 건진법사 전성배 씨도 김건희 씨와 같은 날에 조사를 받게 되지 않습니까?
02:13네, 맞습니다.
02:14건강이 좋지 않다면서 어제 조사에 나오지 않은 전성배 씨도 재소환을 통보한 오는 25일을 출석할 예정입니다.
02:22김건희 씨와 같은 날 조사를 받기는 하지만 전 씨의 경우 구속 뒤 첫 조사고 김 씨와 진술이 엇갈린 점이 없어서 대질 조사가 이루어지진 않을 거로 보입니다.
02:31특검팀은 나토 신방 때 김건희 씨가 착용한 목걸이 등 금품을 제공했다고 자수한 이봉관 서희건설 회장 조사 일정도 조율 중입니다.
02:42최근 이 회장 측 변호인은 특검에 당장 조사가 어렵다는 의사 소견을 전달한 거로 전해졌는데요.
02:48이에 따라서 특검은 소환 조사를 우선으로 하되 출장 조사를 포함해 다양한 방법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02:55지금까지 사회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02:56전해드렸습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