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3대 특검법'이 국회 문턱을 넘으며 검찰은 맡고 있던 주요 사건들을 특검에 넘기게 됐습니다.

검찰 특별수사본부가 후속 수사를 진행 중이던 비상계엄 사건,

서울중앙지검과 서울고검, 서울남부지검이 각각 수사하던 공천개입과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건진법사 관련 의혹 등 김건희 여사 사건들이 그 대상입니다.

공수처가 수사하던 채 상병 수사 외압 의혹 등도 이제 특검이 맡게 됩니다.

일단 검찰은 특검이 출범해 사건 이첩을 요청하기 전까지 관련 수사나 공소유지를 이어간단 방침입니다.

특검이 앞선 수사 내용을 살펴볼 수 있는 만큼, 추가 수사나 기록 보완 등 기반을 다지는 데 주력할 거란 분석도 있습니다.

3개 특검이 동시에 가동될 가능성이 거론되는 가운데, 검찰은 전례 없는 상황에 혼란한 분위기입니다.

특히 대규모 파견 검사 차출로 업무가 마비될 거란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3개 특검은 모두 합해 최대 120명의 검사 파견을 요청할 수 있는데,

내란 특검의 경우 공소유지 중인 검사까지 별도로 파견받을 수 있어 실제 더 많은 검사가 차출될 전망입니다.

경력을 갖춘 검사에 더해 수사관 등 대규모 인력이 한꺼번에 빠진다면, 일반 사건처리가 어려워질 수 있단 겁니다.

이 때문에 검찰 내부에선 향후 특검과 검찰 사이 긴밀한 협의가 이뤄져야 한단 지적도 나옵니다.

특검 임명과 준비 기간까지 거치면, 특검 수사는 하반기부터 본격화될 전망입니다.

YTN 이경국입니다.



영상편집 | 윤용준
디자인 | 김효진
자막뉴스 | 이미영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34_202506052035261202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3대 특검법이 국회 문턱을 넘으며 검찰은 맡고 있던 주요 사건들을 특검에 넘기게 됐습니다.
00:08검찰특별수사본부가 후속 수사를 진행 중이던 비상계엄 사건, 서울중앙지검과 서울고검, 서울남부지검이 각각 수사하던 공천개입과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건진법사 관련 의혹 등 김건희 여사 사건들이 그 대상입니다.
00:25공수처가 수사하던 최상병 수사 외압 의혹 등도 이제 특검이 맡게 됩니다.
00:32일단 검찰은 특검이 출범해 사건 이첩을 요청하기 전까지 관련 수사나 공소유지를 이어간다는 방침입니다.
00:40특검이 앞던 수사 내용을 살펴볼 수 있는 만큼 추가 수사나 기록 보완 등 기반을 다지는 데 주력할 거라는 분석도 있습니다.
00:49세계 특검이 동시에 가동될 가능성이 거론되는 가운데 검찰은 전례 없는 상황에 혼란한 분위기입니다.
00:57특히 대규모 파견검사 차출로 업무가 마비될 거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01:03세계 특검은 모두 앞에 최대 120명의 검사 파견을 요청할 수 있는데,
01:09내란 특검의 경우 공소유지 중인 검사까지 별도로 파견받을 수 있어 실제 더 많은 검사가 차출될 전망입니다.
01:17경력을 갖춘 검사에 더해 수사관 등 대규모 인력이 한꺼번에 빠진다면 일반 사건 처리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겁니다.
01:27이 때문에 검찰 내부에선 향후 특검과 검찰 사이 긴밀한 협의가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01:35특검 임명과 준비 기간까지 거치면 특검 수사는 하반기부터 본격화될 전망입니다.
01:40YTN 이경국입니다.
댓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