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이재명 후보 당선에 따른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축하 메시지도 곧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이 후보의 당선을 긴급 뉴스로 타전한 외신들은 새 정부의 외교와 대북 정책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워싱턴 연결합니다. 권준기 특파원!

한국 대선 결과에 대한 백악관의 반응은 아직 나오지 않았죠?

[기자]
백악관 브리핑에서 한국 대선 결과에 대한 질문이 나왔지만 입장이 발표되진 않았습니다.

캐롤라인 레빗 대변인은 백악관의 반응이 있을 거라며 브리핑 자료를 뒤졌지만, 나오지 않자 곧 입장을 알려주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따라 백악관 입장은 성명을 통해 조만간 발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 정부는 지난해 윤석열 전 대통령의 계엄과 탄핵 과정에서 한국 민주주의의 회복력을 주목하며 변함 없는 한미 동맹을 약속해 왔습니다.

백악관의 성명도 계엄 사태 이후 민주주의를 통해 위기를 극복한 데 대한 평가와 당선인에 대한 축하 메시지가 담길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재명 당선인과 트럼프 대통령의 첫 통화는 언제쯤 이뤄질 수 있을까요?

[기자]
이 당선인과 트럼프 대통령의 첫 통화 시점도 관심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늘 특별한 공식 일정이 없어 이르면 한국 시간으로 오전 중으로 통화가 이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취임 직후보다는 오후 늦게, 미국 시간으로는 오늘 밤이나 내일 아침에 첫 통화가 이뤄질 거란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보통 정상 간의 첫 통화는 당선 축하와 상견례 성격이지만 트럼프 대통령 특성상 통상이나 안보 같은 주요 현안을 불쑥 꺼낼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특히 백악관은 오늘 무역 협상을 진행하고 있는 모든 국가에 4일까지 최상의 제안을 제시하라는 서한을 보냈다고 밝혀 트럼프 대통령이 관세 협상과 관련해 어떤 메시지를 던질지 주목됩니다.


외신들 반응은 어떻게 나오고 있습니까?

[기자]
미국 주요 언론들은 이번 대선이 윤 전 대통령 계엄에 대한 심판이었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뉴욕타임스는 윤 전 대통령과 국민의힘에 대한 분노의 물결을 타고 이재명 후보가 승리했다고 보도했습니다.

AP와 AFP 등 통신사들은 거의 30년 만에 최고 투표율을 기록한 선거로 몇 달간 이어진 정치적 혼란에 마침표를 찍게 됐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재명 당선인이 ... (중략)

YTN 권준기 (jkwon@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506040445535532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이재명 당선인에 대한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축하 메시지 곧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00:05이 후보의 당선에 긴급뉴스로 타전한 외신들은 새 정부의 외교와 대북 정책에 주목하고 있는데요.
00:10워싱턴 연결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0:13권중기 특파원, 한국 대선 결과에 대한 백악관의 반응 아직 나오지 않았습니까?
00:21백악관 브리핑에서 한국 대선 결과에 대한 질문이 나왔지만 입장이 발표되지는 않았습니다.
00:27캐롤라인 레비 대변인은 백악관의 반응이 있을 거라며 브리핑 자료를 뒤졌지만 나오지 않자 곧 입장을 알려주겠다고 말했습니다.
00:36이에 따라 백악관 입장은 성명을 통해 조만간 발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00:41미국 정부는 지난해 윤석열 전 대통령의 계엄과 탄핵 과정에서 한국 민주주의의 회복력을 주목하며 변함없는 한미동맹을 약속해 왔습니다.
00:50백악관의 성명도 계엄 사태 이후 민주주의를 통해 위교를 극복한 데 대한 평가와 당선인에 대한 축하 메시지가 담길 것으로 예상됩니다.
01:02많은 관심이 쏠리는 부분인데요.
01:04이재명 당선인과 트럼프 대통령의 첫 통화 언제쯤 이루어질 수 있을까요?
01:08네, 이 당선인과 트럼프 대통령의 첫 통화 시점도 관심입니다.
01:15트럼프 대통령은 오늘 특별한 공식 일정이 없어 이르면 한국 시간으로 오전 중으로 통화가 이루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01:24하지만 일부에서는 취임 직후보다는 오후 늦게 미국 시간으로는 오늘 밤이나 내일 아침에 첫 통화가 이루어질 거란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01:34보통 정상 간의 첫 통화는 당선 축하와 상견례의 성격이지만
01:40트럼프 대통령 특성상 통상이나 안보 같은 주요 현안을 불수권할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01:46특히 백악관은 오늘 무역협상을 진행하고 있는 모든 국가에 4일까지 최상의 제안을 제시하라는 서한을 보냈다고 밝혀
01:55트럼프 대통령이 관세 협상과 관련해 어떤 메시지를 던질지 주목됩니다.
02:00외신들의 반응은 어떻게 나오고 있습니까?
02:09미국 주요 언론들은 이번 대선이 윤 전 대통령 계엄에 대한 심판이었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02:15뉴욕타임스는 윤 전 대통령과 국민의힘에 대한 분노의 물결을 타고 이재명 후보가 승리했다고 보도했습니다.
02:23AP와 AFP 등 통신사들은 거의 30년 만에 최고 투표율을 기록한 선거로
02:29몇 달간 이어진 정치적 혼란에 마침표를 찍게 됐다고 평가했습니다.
02:35이재명 당선인이 펼 외교와 대북 정책에 대해서도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02:40월스트리트저널은 이 당선인이 균형 외교를 지향한다며
02:44한미일 협력을 계승하겠지만 중국과 러시아와의 관계도 배제하지 않을 거라고 전망했습니다.
02:50뉴욕타임스도 이 당선인이 좀 더 균형 잡힌 외교를 추구한다며
02:56국가 안보의 기반으로 한미동맹을 유지하면서
02:59동시에 경색된 중국, 북한과의 관계를 개선하겠다고 약속했다고 전했습니다.
03:06지금까지 워싱턴에서 전해드렸습니다.
댓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