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포렌식 조사 통해 확인된 접촉 대상 전수조사"
"접촉 대상 모두 전화해 범죄 피해 여부 확인"
"피해자에게 보낸 메시지와 유사 문구·패턴 확인"


'강북 모텔 연쇄 살인' 사건을 수사하는 경찰이 여성과 접촉했던 인물들에 대한 전수 조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YTN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연쇄살인 피의자에 대한 이른바 '사이코패스 검사' 결과도 이르면 다음 주에 나옵니다.

취재 기자 연결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송수현 기자!

'강북 모텔 연쇄 살인' 사건 조사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죠.

[기자]
네, 서울 강북경찰서는 그제(19일) 살인 등 혐의를 받는 20대 여성 김 모 씨를 구속 송치했습니다.

현재까지 파악된 피해자 3명에 대한 수사 결과는 검찰에 넘겼는데, 추가 피해자가 있는지 수사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경찰은 김 씨의 휴대전화를 포렌식해 김 씨와 접촉한 사람들에 대한 전수 조사에 나선 것으로 YTN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경찰은 김 씨와 통화했거나 메시지를 주고받은 기록이 있는 인물들에게 한 명 한 명 연락해 보면서, 범죄 피해를 봤는지를 확인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앞서 김 씨가 범행 현장인 모텔을 나서면서 피해자에게 남긴 문자 내역 등을 바탕으로, 이와 비슷한 문구나 유사한 패턴이 나오는 사람들을 조사하겠다는 겁니다.

첫 번째 피해자가 발생했던 지난해 12월 이후부터의 기록을 집중적으로 확인하고 있는데, 조사 범위는 계속 확대하겠다는 계획입니다.


피의자에 대한 '사이코패스 검사'도 했다는데, 결과는 언제쯤 나오나요?

[기자]
네, 경찰은 지난 설 연휴에 김 씨에 대한 심리 분석 검사를 진행했습니다.

심리 분야 전문가를 투입해 진행된 이른바 '사이코패스 검사'는 현재 결과 분석 단계에 있습니다.

검사 결과는 이르면 다음 주 후반에 나올 예정입니다.

공식 명칭은 PCL-R 검사로, 전문가들이 피의자와 장시간 면담을 진행하면서 사이코패스 성향을 20개 항목으로 나눠 분석합니다.

항목당 2점 만점으로 분석해 총 40점 만점에 25점 이상이 나올 경우 사이코패스로 판정합니다.

앞서 10명을 살해한 강호순, 또래 여성을 무참히 살해했던 정유정 등이 검사에서 25점 이상을 받아 사이코패스로 분류됐습니다.


경찰이 심리검사까지 한 계기는 뭔가요.

[기자]
네. 경찰은 모... (중략)

YTN 송수현 (sandy@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602211454468748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강북 모틀 연쇄살인사건을 수사하는 경찰이 여성과 접촉했던 인물 전수조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YTN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00:09연쇄살인 피의자에 대한 사이코패스 검사 결과도 이르면 다음 주에 나옵니다.
00:14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송수현 기자, 모틀 연쇄살인사건 조사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00:20네, 서울 강북경찰서는 그제 살인 등 혐의를 받는 20대 여성 김 모 씨를 구속 송치했습니다.
00:25현재까지 파악된 피해자 3명에 대한 수사 결과는 검찰에 넘겼는데 추가 피해자가 있는지 수사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00:33특히 경찰은 김 씨의 휴대전화를 포렌식해 김 씨와 접촉한 사람들에 대한 전수조사에 나선 것으로 YTN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00:42경찰은 김 씨와 통화했거나 메시지를 주고받은 기록이 있는 인물들에게 한 명 한 명 연락해보면서 범죄 피해를 받는지를 확인하는 작업을 하고
00:50있다고 설명했습니다.
00:51앞서 김 씨가 범행 현장인 모텔을 나서면서 피해자에게 남긴 문자 내역 등을 바탕으로 이와 비슷한 문구나 유사한 패턴이 나오는 사람들을
01:00접촉하겠다는 계획입니다.
01:02첫 번째 피해자가 발생했던 지난해 12월 이후부터의 기록을 집중적으로 확인하고 있는데 조사 범위는 계속 확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01:12피해자에 대한 사이코패스 검사도 진행했는데 그 결과는 언제쯤 나갈까요?
01:17네, 경찰은 지난 설 연휴에 김 씨에 대한 심리 분석 검사를 진행했습니다.
01:22심리 분야 전문가를 투입해 진행된 이른바 사이코패스 검사는 현재 결과 분석 단계에 있습니다.
01:28검사 결과는 이르면 다음 주 후반에 나올 예정입니다.
01:32공식 명칭은 PCA-R 검사로 전문가들이 피의자와 장시간 면담을 진행하면서 사이코패스 성향을 20개 항목으로 나눠서 분석합니다.
01:40항목당 2점 만점으로 분석해 총 40점 만점에 25점 이상이 나올 경우 사이코패스로 판정합니다.
01:47앞서 10명을 살해한 강호순, 또래 여성을 무참히 살해했던 정유정 등이 검사에서 25점 이상을 받아 사이코패스로 분류됐습니다.
01:57경찰이 심리검사까지 진행한 계기가 있겠죠?
02:01네, 경찰은 모든 피의자를 대상으로 이런 사이코패스 검사를 하는 것은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02:07그러면서 조사 과정에서 김 씨가 합리적인 대답을 내놓지 않아서 심리검사를 의뢰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02:14답변에 일관성이 없다는 건데 경찰이 조사에서 여러 가지 증거를 제시해도 김 씨는 재우려고 범행했다는 대답만 반복하고 있다는 겁니다.
02:22앞서 김 씨는 경찰 조사에서 자신이 정신과에서 처방받은 수면제를 숙취해소대에 찼다고 진술했는데요.
02:29피해 남성들과 의견 충돌이 생겨 상대방을 재우려고 약을 찬 음료를 먹였다는 게 김 씨의 주장입니다.
02:35심리 분석 결과가 나오면 정확한 범행 동기에 대한 윤곽이 드러날지 주목됩니다.
02:41지금까지 사회부에서 YTN 송수연입니다.
댓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