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북한은 민족 명절인 설보다 5년 만에 열리는 최대 정치 행사, 9차 노동당 대회 분위기를 끌어올리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연일 딸 주애와 이른바 '애민 행보'를 연출하고 있습니다.

나혜인 기자입니다.

[기자]
북한은 향후 5년간 새 국정 방향을 제시할 9차 노동당 대회 참가자들이 수도 평양에 집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준비는 모두 끝났고 평양역 앞에도 대회 선전물이 내걸렸는데 2월 16일 김정일 생일과 설까지 맞물려 분위기는 더욱 고조되는 모습입니다.

[조선중앙TV : 역사적인 당 제9차 대회로 향한 우리 인민에게 더 큰 기쁨과 활력을 더해주는 속에 맞이하는 설 명절입니다.]

김정은 위원장은 아버지 시신이 있는 금수산 궁전을 찾는 대신 딸 주애와 평양 아파트 준공식에 참석했습니다.

지난 5년간 추진해온 5만 세대 주택 건설 목표를 초과 달성했다며, 당 대회에서 더 큰 청사진을 예고했습니다.

[조선중앙TV : (9차 당 대회에선) 보다 웅대한 이정과 창조의 목표가 명시될 것이며 우리 인민은 그 완벽한 실행의 가슴 벅찬 5년간을 또다시 목견하게 될 거라고….]

김 위원장 딸 주애는 신축 주택 입주자들을 직접 껴안고 축하하는 장면을 연출했습니다.

이런 모습은 북한 주민들이 보는 노동신문에 비중 있게 보도됐는데, 후계 구도를 각인시키려는 의도란 분석이 나옵니다.

[박원곤 / 이화여대 북한학과 교수 : 자기 스스로 주관을 갖고, 또 스스로 동선을 따라가는 것은 북한에서 유일하게 지도자만이 할 수 있는 것이거든요.]

북한 매체에선 러시아 파병군 유족을 위한 주택단지를 찾은 주애가 마치 김 위원장보다 앞에 선 듯한 장면도 여과 없이 노출됐습니다.

국가정보원은 4대 세습을 위한 후계 내정 단계에 있다고 보고 있는데, 당장 주애가 이번 당 대회에서 역할을 할지는 전망이 엇갈립니다.

노동당 입당은 18살이 지나야 가능해 공식 정치행사에 서기엔 13살로 추정되는 나이가 걸림돌이란 평가가 공존하고 있습니다.

YTN 나혜인입니다.

영상편집 : 최연호



YTN 나혜인 (nahi8@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602172243337739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북한은 민족 명절인 설보다 5년 만에 열리는 최대 정치 행사, 9차 노동당 대회 분위기를 끌어올리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00:08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연일 딸 주회와 이른바 애민 행보를 연출하고 있습니다.
00:14나희인 기자입니다.
00:17북한은 향후 5년간 새 국정 방향을 제시할 9차 노동당 대회 참가자들이 수도 평양에 집결했다고 밝혔습니다.
00:26준비는 모두 끝났고 평양역 앞에도 대회 선전물이 내걸렸는데 2월 16일 김정일 생일과 설까지 맞물려 분위기는 더욱 고조되는 모습입니다.
00:46김정은 위원장은 아버지 시신이 있는 금수산 공전을 찾는 대신 딸 주회와 평양 아파트 준공식에 참석했습니다.
00:55지난 5년간 추진해온 5만 세대 주택 건설 목표를 초과 달성했다며 당 대회에서 더 큰 청사진을 예고했습니다.
01:16김 위원장 딸 주회는 신축 주택 입주자들을 직접 껴안고 축하하는 장면을 연출했습니다.
01:22이런 모습은 북한 주민들이 보는 노동신문에 비중 있게 보도됐는데
01:28후계 구도를 각인시키려는 의도란 분석이 나옵니다.
01:32자기 스스로의 주관을 갖고 또 스스로의 동선을 따라가는 것은 북한에서 유일하게 지도자만이 할 수 있는 것이거든요.
01:42북한 매체에서 러시아 파병군 유족을 위한 주택단지를 찾은 주회가 마치 김 위원장보다 앞에 선 듯한 장면도 여과 없이 노출됐습니다.
01:53국가정보원은 4대 세습을 위한 후계 내정 단계에 있다고 보고 있는데 당장 주회가 이번 당대회에서 역할을 할지는 전망이 엇갈립니다.
02:03노동당 입당은 18살이 지나야 가능해 공식 정치 행사에 서기엔 13살로 추정되는 나이가 걸림돌이라는 평가가 공존하고 있습니다.
02:14YTN 나인입니다.
02:15성훈 동지께서는
댓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