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장거리 운전이 부담되는 설 연휴, 가속 페달을 밟지 않아도 정속 주행을 돕는 '크루즈 컨트롤' 기능 사용하시려는 분 많을 겁니다.

하지만 이 기능만 믿고 전방 주시를 제대로 안 하면 대형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도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정현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비까지 내리는 깜깜한 고속도로에 승용차 한 대가 중앙분리대와 부딪쳐 멈춰 있습니다, 하지만 뒤따라 오던 차량은 속도를 늦추지 않고 그대로 부딪칩니다.

다른 고속도로에서도 고장으로 정차된 차량을 검은색 승용차가 빠른 속도로 들이받습니다.

충격으로 크게 돌면서 뒤따라 오던 다른 차량과 2차 사고까지 나, 2명이 중상을 입었습니다.

모두 가속페달을 밟지 않아도 정속 주행을 하게 해주는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사용하다 멈춰있던 차량과 부닥친 겁니다.

도로 위 돌발 변수까지 감지해 속도를 줄여주는 기능이 있다지만, 전방주시를 소홀히 하면 자칫 대형 사고로 이어집니다.

[송기엽 / 경기남부경찰청 고속도로순찰대장 : 정차 차량, 고정 물체 인식에는 한계가 있어 과신할 경우에 위험 행위가 증가해 치명적인 대형 사고로 이어지는….]

특히 지난달 서해안고속도로에선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켜고 달리던 SUV 차량이 교통사고 수습을 돕던 경찰관과 견인차 기사를 들이받아, 두 사람 모두 숨졌습니다.

실제 최근 6년 동안 크루즈 컨트롤 차량이 고속도로에서 낸 사고만 31건으로 집계됐습니다.

사망자만 21명에 달할 정도로 치사율도 높습니다.

특히 설 연휴 기간엔 장시간 운전으로 크루즈 컨트롤을 사용하는 경우가 더 많을 것으로 보이는 만큼, 경찰은 어떤 경우에도 운전자는 전방을 주시하고 운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YTN 정현우입니다.

영상편집 : 변지영
디자인 : 박지원
화면제공 : 경기남부경찰청



YTN 정현우 (junghw5043@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602121917328434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장거리 운전이 부담되는 설 연휴, 가속 페달을 밟지 않아도 정속 주행을 돕는 크루즈 컨트롤 기능 사용하시려는 분들 많죠.
00:08하지만 이 기능만 믿고 전방 주시를 제대로 안 하면 대형 인명 피해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00:15정현우 기자입니다.
00:19비까지 내리는 깜깜한 고속도로에 승용차 한 대가 중앙 분리대와 부딪혀 멈춰 있습니다.
00:25하지만 뒤따라오던 차량은 속도를 늦추지 않고 그대로 부딪힙니다.
00:31다른 고속도로에서도 고장으로 정차된 차량을 검은색 승용차가 빠른 속도로 들이받습니다.
00:38충격으로 크게 돌면서 뒤따라오던 다른 차량과 2차 사고까지 나 두 명이 중상을 입었습니다.
00:45모두 가속 페달을 밟지 않아도 정속 주행을 하게 해주는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사용하다 멈춰있던 차량과 부닥친 겁니다.
00:53도로 위 돌발 변수까지 감지해 속도를 줄여주는 기능이 있다지만 전방 주시를 소홀히 하면 자칫 대형 사고로 이어집니다.
01:02정차 차량 고정 물체 인식에는 한계가 있어 과신할 경우에 위험해 증가해 치명적인 대형 사고로 이어지는
01:12특히 지난달 서해안 고속도로에선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켜고 달리던 SUV 차량이 교통사고 수습을 돕던 경찰관과 견인차 기사를 들이받아 두 사람
01:24모두 숨졌습니다.
01:25실제로 최근 6년 동안 크루즈 컨트롤 차량이 고속도로에서 난 사고만 31건으로 집계됐습니다.
01:33사망자만 21명에 달할 정도로 치사율도 높습니다.
01:38특히 설 연휴 기간엔 장시간 운전으로 크루즈 컨트롤을 사용하는 경우가 더 많을 것으로 보이는 만큼
01:45경찰은 어떤 경우에도 운전자는 전방을 주시하고 운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01:52YTN 정윤우입니다.
댓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