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00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7일 한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 인상 방침을 밝힌 지 하루 만에 한국과 함께 해결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하면서 양국 협의가 본격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00:12한미 협의를 통해 관세 인상 방침이 철회될 가능성이 거론되는 가운데 한국의 대미 투자 이행 속도에 따라 추가 압박이 언제든 재개될 수 있다는 관측도 동시에 제기됩니다.
00:24관세를 앞세워 압박과 대화를 병행하는 트럼프 대통령 특유의 거래식 협상 방식이 이번에 다시 한번 확인됐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습니다.
00:32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취재진으로부터 한국 관세를 올릴 것이냐는 질문을 받고 우리는 한국과 함께 해결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00:41전날 트루스 소셜을 통해 한미 무역 합의가 한국 국회에서 입법화되지 않았다면서 자동차 등 한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를 15%에서 25%로 다시 올릴 것이라고 밝힌 지 하루 만에 나온 언급입니다.
00:55한국과의 협상 결과에 따라 관세 인상 방침을 철회할 가능성을 열어둔 발언으로 풀이됩니다.
01:02트럼프 대통령이 전날 관세 인상 방침을 밝히면서도 발효 시점을 명시하지 않은 것 역시 한국 정부와의 협의 여지를 남겨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01:10한편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아이오아주에서 진행한 경제 연설에서 관세 압박을 통해 상대국이나 기업과의 협상에서 원하는 결과를 끌어낸 사례를 언급한 점도 주목됩니다.
01:22트럼프 대통령은 특정 국가를 언급하지 않은 채 당신이 그것을 하지 않으면 내가 2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말했다.
01:29그랬더니 그들이 우리가 하겠다고 말했다면서 관세를 협상 수단으로 활용하는 자신의 방식을 재차 부각했습니다.
01:36특히 상호관세 등의 적법성 유무를 최종 결정할 미 연방 대법원의 판결이 이르면 2월 중 나올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 상황에서
01:45한국의 대미투자 합의가 대법원 판결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한국 내 입법 완료라는 대못을 박아두려는 것이 트럼프 대통령의 의중일 것으로 관측통들은 보고 있습니다.
01:55반면 한국 입장에서는 대법원에서 상호관세의 법적 근거가 부정될 경우 관세 인하와 대미투자를 주고받는 한미 합의의 기반이 일부 흔들리게 된다는 점에서
02:06미국 대법원 판결 이전에 돌아갈 수 없는 다리를 건너는 것에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는 측면이 있습니다.
02:13결국 양측이 이와 같은 입장 차이를 극복하며 관세 재인상을 막을 수 있을지 여부는
02:19양국 정부 간 신뢰 수준과 연결된 한미 관계의 시험대가 된 형국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