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NOW]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코스피가 사상 처음으로 5천 포인트를 돌파했습니다. 4천 포인트를 넘어선 지 불과 두 달 반 만인데요. 이인철 참조은경제연구소장 연결해 현재 증시 상황과 향후 전망까지 짚어보겠습니다. 소장님, 나와 계십니까?
[이인철] 안녕하세요.
안녕하습니까? 코스피가 4000선 돌파했던 게 지난해 1월이었습니다. 그런데 지금 석 달도 채 되지 않아서 5000피 시대가 열렸는데 이런 코스피의 급격한 상승세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이인철] 코스피 지수 산정은 1980년대입니다. 1월 4일날 지수 100으로 출범을 했는데 지금 46년 만에 5000선이라는 한 번도 가보지 못한 고지를 밟았습니다. 가장 큰 건 늘상 우리가 꼬리표처럼 한국 증시를 괴롭혔던 이른바 코리아디스카운트가 일정 부분 해소되는 신호탄이 아니냐는 전데요. 그동안 국내 증시는 기업들의 실적, 펀더멘탈에 비해서 상당히 저평가받아왔습니다. 그래서 한국 증시가 그동안 신흥시장에서도 넘버4까지 밀렸습니다. 신흥지수에서 중국 그리고 인도 그리고 대만 이렇게 밀리면서 넘버4로 밀렸었는데 어쨌든 이렇게 글로벌 핵심 시장으로 진입하는 상징적 특징으로 보는데요. 3박자가 맞아 떨어졌다고 봅니다. 일단 압도적인 실적. 반도체를 중심으로 기업들의 압도적인 실적. 여기다 정부의 제도 개선 노력, 여기다가 개인투자자들의 유동성의 이른바 포모 심리죠. 이걸 당장 올라타지 않으면 나만 손해네라는 이런 심리까지 더해지다 보니까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빠르게 5000선 고지를 밟은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장을 보면 오늘도 역시 반도체주인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최근에 급등세를 보인 현대차가 지수를 견인하고 있는 상황이죠?
[이인철] 맞습니다. 지금 시가총액 5위 종목 다 오르고 있는데요. 삼성전자 15만 원입니다. 1년 전에 5만 원대였어요. SK하이닉스가 76만 원 오르내리고 있고요. 현대차도 거의 70% 올해 들어서 한 달여 만에 오르고 있는 상황인데 55만 원입니다. 이렇게 잘나가는 대장주들이 계속해서 외국인들의 콜을 받고 있습니다. 실적이 계속해서 실적전망치 눈높이가 올라...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2_202601221237543899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