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더불어민주당이 오늘(8일) 본회의를 열어 ’2차 종합 특검법’ 처리를 추진하려 했지만, 일정이 미뤄졌습니다.

우원식 국회의장은 여야 사이 의견 조율을 위해 추가 논의가 필요하다면서 오는 15일 본회의를 열겠다고 예고했습니다.

김다현 기자입니다.

[기자]
이른바 ’2차 종합특검’을 새해 1호 법안으로 제시한 더불어민주당.

12월 임시국회 마지막 날인 오늘(8일) 본회의 처리를 시도했지만, 불발됐습니다.

여야 이견이 좁혀지지 않는 상황에서 원내지도부 회동을 주재한 우원식 국회의장이 제동을 건 겁니다.

[유상범 / 국민의힘 원내운영수석부대표 : 본회의 개최를 하지 않는 것으로 정리가 됐고….]

국회의장실은 일방적으로 본회의를 소집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면서, 민주당 새 원내대표가 선출되는 즉시 다시 회동을 주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국민의힘이 본회의 개최를 반대하며 또 필리버스터 카드를 꺼내 드는 상황을 우려한 것으로 보입니다.

의장실은 이재명 대통령이 외교 순방에 나선 엄중한 시기라는 점도 언급했는데, 외교 성과가 강조돼야 하는 상황에서 여야가 대치하는 모습에 시선이 쏠리는 것도 고려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대신, 의장실은 특검법 등 주요 안건과 민생 법안을 처리하기 위해 오는 15일 본회의를 열겠다고 예고했습니다.

본회의에 대비해 분주하게 움직이던 국회 법사위도 일단 숨 고르기에 나섰습니다.

법사위는 민주당 주도로 2차 특검법은 물론 여야가 발의한 통일교 관련 특검법을 안건조정위원회에 넘겨 신속 처리하려 했는데,

[추미애 /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 (더불어민주당) : 의사일정 제1항부터 제4항까지의 법률안을 안건조정위원회에 회부하겠습니다.]

본회의 일정이 미뤄지면서, 특검법의 법사위 강행 처리는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법사위는 다음 주 월요일, 안건조정위원회를 열어 2차 특검법과 통일교 특검법 등을 처리한다는 방침입니다.

일정이 연기됐을 뿐 특검법을 두고 여야 이견 자체가 해소된 건 아닌 만큼 법안 처리까지, 적잖은 진통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YTN 김다현입니다.


촬영기자 : 이성모 온승원
영상편집 : 이주연
디자인 : 정하림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YTN 김다현 (dasam0801@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601080114361943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더불어민주당이 오늘 본회의를 열어 2차 종합특검법 처리를 추진하려고 했지만 일정이 미뤄졌습니다.
00:07우원식 국회의장은 여야사의 의견 조율을 위해 추가 논의가 필요하다면서 오는 15일에 본회의를 열겠다고 예고했습니다.
00:14김다현 기자입니다.
00:18이른바 2차 종합특검을 새해 1호 법안으로 제시한 더불어민주당.
00:2312월 임시국회 마지막 날인 오늘 본회의 처리를 시도했지만 불발됐습니다.
00:27여야 이견이 좁혀지지 않는 상황에서 원내지도부 회동을 주재한 우원식 국회의장이 제동을 건 겁니다.
00:40국회의장실은 일방적으로 본회의를 소집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면서 민주당 새 원내대표가 선출되는 즉시 다시 회동을 주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00:50국민의힘이 본회의 개최를 반대하며 또 필리버스터 카드를 꺼내드는 상황을 우려한 것으로 보입니다.
00:55의장실은 이재명 대통령이 외교 순방에 나선 엄중한 시기라는 점도 언급했는데
01:02외교 성과가 강조돼야 하는 상황에서 여야가 대치하는 모습에 시선이 쏠리는 것도 고려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01:10대신 의장실은 특검법 등 주요 안건과 민생법안을 처리하기 위해 오는 15일 본회의를 열겠다고 예고했습니다.
01:16본회의에 대비해 분주하게 움직이던 국회 법사위도 일단 숨고르기에 나섰습니다.
01:23법사위는 민주당 주도로 2차 특검법은 물론 여야가 발의한 통일교 관련 특검법을 안건조정위원회에 넘겨 신속 처리하려 했는데
01:31본회의 일정이 미뤄지면서 특검법의 법사위 강행 처리는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01:45법사위는 다음 주 월요일 안건조정위원회를 열어 2차 특검법과 통일교 특검법 등을 처리한다는 방침입니다.
01:52일정이 연기됐을 뿐 특검법을 두고 여야 이견 자체가 해소된 건 아닌 만큼 법안 처리까지 적지 않은 진통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02:01YTN 김다현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