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한미 두 나라가 대북정책을 조율하기 위한 정례 회의를 내일 개최할 예정입니다.

그런데, 우리 정부 안에서 부처 간 주도권 다툼이 벌어지면서 결국 통일부가 불참을 결정했습니다.

홍선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한미 두 나라는 정상회담 후속 조치의 하나로 대북 정책 조율을 위한 정례 회의를 준비해왔습니다.

[박일/외교부 대변인 (지난 9일) : 한미 간의 정례적인 정책 공조 회의 개최 방안에 대해서 수개월 전부터 실무 차원의 논의가 진행되어 왔습니다. 동 회의에서는 대북 관여 방안을 포함한 대북 정책 전반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회의는 외교부의 차관급인 외교전략본부장과 주한미국대사대리가 수석 대표를 맡을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그러자 통일부에서 불만이 제기됐습니다.

정동영 통일부 장관이 직접 나서서 미국과의 대북정책 협의 주체는 외교부가 아니라 통일부가 돼야 한다고 주장한 겁니다.

정부 부처 안에서 이를 두고 막판까지 협의가 이어졌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했고, 결국 통일부는 협의체 불참을 선언했습니다.

[윤민호/통일부 대변인 : 기본적으로는 외교부가 한미 관계에서 소통하게 돼 있습니다. 하지만 사안에 따라서는 대북 관계 관련해서는 통일부도 소통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역대 진보 정부에서 통일부 장관을 지낸 인사들도 '전문성이 없는 외교부에 대북정책을 맡길 수 없다'며 반대 성명을 내기도 했습니다.

이번 협의가 지난 2018년 출범한 '한미 워킹그룹'과 같이 '족쇄'가 될 것이라는 지적도 있습니다.

미국이 대북 정책에 있어서 한국이 앞서가지 못하도록 하는 통제 장치가 될 것이라는 겁니다.

한미 간 정식 협의는 아직 시작도 하지 못했지만, 벌써 잡음이 나오면서, 우려도 함께 커지는 모습입니다.

YTN 홍선기 입니다.


촬영기자 고민철
영상편집 서영미
디자인 윤다솔




YTN 홍선기 (sunki0524@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512152032379409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한미 두 나라가 대북 정책을 조율하기 위한 정례회의를 내일 개최할 예정입니다.
00:05그런데 우리 정부 안에서 부처 간 주도권 다툼이 벌어지면서 결국 통일부가 불참을 결정했습니다.
00:12홍성기 기자입니다.
00:16한미 두 나라는 정상회담 후속 조치의 하나로 대북 정책 조율을 위한 정례회의를 준비해 왔습니다.
00:22한미 간의 정례적인 정책 공조 회의 개최 방안에 대해서 수개월 전부터 실무 차원의 논의가 진행되어 왔습니다.
00:34동회의에서는 대북 관여 방안을 포함한 대북 정책 전반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00:41회의는 외교부의 차관급인 외교전략본부장과 주한미국 대사 대리가 수석대표를 맡을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00:49그러자 통일부에서 불만이 제기됐습니다.
00:52정동영 통일부 장관이 직접 나서서 미국과의 대북 정책 협의 주체는 외교부가 아니라 통일부가 돼야 한다고 주장한 겁니다.
01:01정부 부처 안에서 이를 두고 막판까지 협의가 이어졌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했고 결국 통일부는 협의체 불참을 선언했습니다.
01:09기본적으로는 외교부가 한미 관계에서 소통하게 돼 있습니다.
01:15하지만 사안에 따라서는 대북 관계 관련해서는 통일부도 소통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01:21역대 진보정부에서 통일부 장관을 지낸 인사들도 전문성이 없는 외교부에 대북 정책을 맡길 수 없다며 반대 성명을 내기도 했습니다.
01:30이번 협의가 지난 2018년 출범한 한미 워킹그룹과 같이 족쇄가 될 것이라는 지적도 있습니다.
01:38미국이 대북 정책에 있어서 한국이 앞서나가지 못하도록 하는 통제 장치가 될 것이라는 겁니다.
01:44한미 간 정식 협의는 아직 시작도 하지 못했지만 벌써 잡음이 나오면서 우려도 함께 커지는 모습입니다.
01:52YTN 홍성기입니다.
01:53여러분, 한국이 일어난 유능력을 받아들이고 있는 부분에 대한 의견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02:00여러분, 한국의 동작 Oil과 함께 하는 게 더 이상 유행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02:05한국의 동작 Oil은 다시 한 번 더 suspenders해보아요.
02:09한국의 동작을 위한 유능력을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02:13이렇게 있다면, 한국의 동작을 위한 유능력을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