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 진행 : 조진혁 앵커
■ 출연 : 이고은 변호사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UP]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김건희 씨는 징역 15년 그리고 벌금 20억, 추징금 9억 원이 구형됐습니다.일단 이게 어떻게 나온 숫자인지 설명해 주실까요.

◆이고은> 일단은 김건희 씨가 받고 있는 혐의를 크게 세 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관련해서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재판을 받았고요.또 특가법상 알선수재, 그러니까 통일교 측으로부터 고가의 목걸이, 그리고 샤넬백 등을 수수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데요.검찰에서는 이 두 사건에 대해서 징역 11년, 벌금 20억, 또 추징이 8억 1144만 원 추징되어야 한다라고 구형을 했습니다.그리고 김건희 씨가 받고 있는 명태균 씨를 통해서 무상 여론조사를 받았다는 의혹 관련해서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도 재판을 받았는데 해당 사건에 대해서는 특검의 구형량이 징역 4년에 추징금 1억 3700여 만 원을 구형을 했습니다.그래서 이 두 가지 사건을 모두 합쳐서 현재 구형량이 징역 15년에 벌금 20억 원 등이 구형이 된 그런 상황입니다.

◇앵커> 이렇게 보면 지금 도이치 주가조작 사건이 가장 형량이 강한 것 같은데 자본시장법 위반이라는 게 큰 죄입니까?

◆이고은> 그렇습니다.현재 알선수재 혐의, 정치자금법 위반 같은 경우에는 최대 징역 5년 이하 등이거든요.그렇지만 주가조작의 혐의를 받고 있는 자본시장법 위반 같은 경우에는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을 통해서 김건희 씨가 취한 이익의 액수 자체를 지금 특검은 8억 원 이상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결국 3년 이상의 유기징역형 등이 처해질 수 있는 그런 상황입니다.즉 세 가지 죄명 중에 법정형은 가장 높다고 볼 수 있는데요.따라서 이렇게 중한 형을 기준으로 중한 구형도 나왔다고 우리가 예상해 볼 수 있는데 문제는 도이치모터스 사건 같은 경우에는 김건희 씨를 제외한 주요 공범들에 대해서는 이미 대법원까지 판결이 확정돼 있다는 것이죠. 도이치모터스 사건의 가장 우두머리라고 볼 수 있는 권오수 회장에 대해서도 대법원에서 집행유예형을 확정했다는 건데 김건희 씨를 권오수 회장의 공범 정도의 지위를 본다 하더라도 사실상 공범이 집행유예형을 확정받은 상황에서 재판부가 과연...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34_202512040918324661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네, 김건희 씨는 징역 15년, 그리고 벌금 20억, 추징금 9억 원이 구형됐습니다.
00:07일단 이게 어떻게 나온 숫자인지부터 설명해 주실까요?
00:10네, 일단은 김건희 씨가 받고 있는 혐의를 크게 세 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00:15이 도이치모터스 주가 투자 관련해서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재판을 받았고요.
00:20또 이 특가법상의 알선수제, 그러니까 이 통일교 측으로부터 고가의 목걸이, 그리고 샤넬백 등을 수수했다라는 의혹을 받고 있는데요.
00:28검찰에서는 이 두 사건에 대해서 징역 11년, 벌금 20억, 또 추징이 8억 1144만 원이 추징되어야 한다라고 구형을 했습니다.
00:39그리고 또 김건희 씨가 받고 있는 명태균 씨를 통해서 무상 여론조사를 받았다라는 의혹 관련해서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도 재판을 받았는데
00:48해당 사건에 대해서는 이 특검의 구형량이 징역 4년에 추징금 1억 3,700여만 원을 구형을 했습니다.
00:56이 두 가지 사건에 모두 합쳐서 현재 구형량이 징역 15년에 벌금 20억 원 등이 구형이 된 그런 상황입니다.
01:05이렇게 보면 지금 도이치 주가 조작 사건이 가장 형량이 강한 것 같은데, 자본시장법 위반이라는 게 큰 죄입니까?
01:13네, 그렇습니다.
01:14현재 알선수제 혐의라든지 정치자금법 위반 등 같은 경우에는 최대가 징역 5년 이하 등이거든요.
01:21그렇지만 주가 조작의 혐의를 받고 있는 자본시장법 위반 같은 경우에는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을 통해서 김건희 씨가 수취한 이익의 액수 자체를
01:30지금 특검은 8억 원 이상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결국 3년 이상의 유기징역형 등이 처해질 수 있는 그런 상황입니다.
01:37즉, 이 세 가지의 제명 중에 법정형은 가장 높다라고 볼 수 있는데요.
01:42따라서 이렇게 중한형을 기준으로 중한 구형도 나왔다라고 우리가 예상해 볼 수 있는데 문제는 도이치모터스 사건 같은 경우에는 김건희 씨를 제외한 주요 공범들에 대해서는 이미 대법원까지 판결이 확정돼 있다는 것이죠.
01:57도이치모터스 사건의 가장 우두머리라고 볼 수 있는 회장, 권호수 회장에 대해서도 대법원에서 집행유예형을 확정했다는 건데,
02:05김건희 씨를 권호수 회장의 공범 정도의 지위로 본다 하더라도 사실상 공범이 집행유예형을 확정받은 상황에서 재판부가 과연 이 혐의에 대해서 실형 정도까지 선고 영향을 높일 수 있는가, 이 부분이 조금 의문이 드는 부분이고요.
02:23따라서 나머지 두 가지, 정수자금법 위반과 알선수재 혐의 등으로 아마 최고형을 선고하더라도 자본시장법 위반으로 형이 더 보태지기는 실제 선고 영향이 좀 어려운 것이 현실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02:381월 28일 선고가 예고되어 있는데 아마도 구형보다는 형량이 줄어들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이렇게 말씀을 해주셨는데요.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