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유력 용의자가 중국인으로 밝혀지면서 쿠팡의 구조에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훨씬 '글로벌'했던 건데요,

우리 기업처럼 느껴지지만, 실상은 미국에 법인을 둔 회사이고, 뒤에서 코드를 짜는 개발자들은 중국에 포진해 있었던 겁니다.

특히 인력 채용 방식과 구성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쿠팡은 "다양한 국적의 인재를 채용하고 있지만 직원들의 국적 분포를 밝히기는 곤란하다"는 상황.

하지만 중국판 '링크드인', 비즈니스 네트워크 사이트인 '마이마이'를 살펴보니, 쿠팡 직원 인증 계정이나 헤드헌터들이 올린 채용 공고가 줄줄이 보이고, "쿠팡에 추천해준다"는 글도 흔합니다.

"보너스와 급여가 안정적"이다, "연차가 많다", "초과 근무가 없다" 같은 장점을 늘어놓는 쿠팡 추천 글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는데요.

중국 개발자들 사이에선 꽤 매력적인 직장이었던 셈입니다.

미국에 법인을 둔 쿠팡이 정작 개발자들은 중국인이 많았던 이유가 궁금한데요,

쿠팡의 구조가 미국의 아마존보다 중국의 알리바바 방식에 더 가깝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물건을 직접 매입해서 쿠팡 창고에 넣고 배송까지 직접 처리하는 '수직 계열화' 모델이다 보니,

이미 대규모 물류 자동화를 경험한 중국 개발자가 쿠팡 개발 방식에 더 익숙했다는 겁니다.

물론 중국의 인건비가 상대적으로 낮다는 실용적 이유도 있겠죠.

하지만 일이 터지고 나니 뒤늦게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긴 격"이란 말이 나오는데요.

이번 사건을 계기로 개발 구조와 보안 체계 전반을 다시 점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앵커ㅣ윤보리
자막뉴스ㅣ이 선 권준희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34_20251204130721032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유력 용의자가 중국인으로 밝혀지면서 쿠팡의 구조에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00:05생각보다 훨씬 글로벌했던 건데요.
00:08우리 기업처럼 느껴지지만 실상은 미국의 법인을 둔 회사고
00:12뒤에서 코드를 짜는 개발자들은 중국의 포진에 있었던 겁니다.
00:17특히 인력 채용 방식과 구성에도 관심이 쏠리는데요.
00:21쿠팡은 다양한 국적의 인재를 채용하고 있지만
00:23직원들의 국적 분포를 밝히기는 곤란하다는 상황.
00:27하지만 중국판 링크드인 비즈니스 네트워크 사이트인 마이마이를 살펴봤더니
00:33쿠팡 직원 인증 계정이나 헤드헌터들이 올린 채용 공고가 줄줄이 보이고
00:38쿠팡에 추천을 해준다는 글도 흔합니다.
00:42보너스와 급여가 안정적이다, 연차가 많다, 초과 근무가 없다 같은
00:47장점을 늘어놓는 쿠팡 추천 글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는데요.
00:52중국 개발자들 사이에서는 꽤 매력적인 직장이었던 셈입니다.
00:56미국의 법인을 둔 쿠팡에 정작 개발자들은 중국인이 많았던 이유가 궁금한데요.
01:02쿠팡의 구조가 미국의 아마존보다 중국의 알리바바 방식에 더 가깝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01:09물건을 직접 매입해서 쿠팡 창고에 넣고 배송까지 직접 처리하는 수직 계열화 모델이다 보니
01:17이미 대규모 물류 자동파를 경험한 중국 개발자가 쿠팡의 개발 방식에 더 익숙했다는 겁니다.
01:24물론 중국의 인건비가 상대적으로 낮다는 실용적인 이유도 있겠죠.
01:29하지만 일이 터지고 나니 뒤늦게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긴 격이다, 이런 말이 나오는데요.
01:35이번 사건을 계기로 개발 구조와 보완 체계 전반을 다시 점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