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특보]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번에는 김광삼 변호사와 비상계엄 관련 수사와 재판 상황까지 짚어보겠습니다.어서 오세요.계엄 해제가 된 다음 날부터 변호사님께서 저희 YTN에 나와주셨는데 당시 비상계엄에 대해서 정치적 자해행위다, 이렇게 말씀하셨거든요.그 생각 여전하시죠?
[김광삼] 그렇죠, 그때 저도 저녁 10시가 넘은 시각이었잖아요.자려고 누웠다가 카톡이 온 거예요.윤 전 대통령이 담화를 한다고 해서 이 시간 10시에 담화를 하느냐. 그런데 실질적으로 10시 20분쯤 담화를 했잖아요.보고 있는데 갑자기 계엄을 선포한다고 해서 이게 세상에 있을 수 있는 일인지 굉장히 황당했죠. 그래서 믿기지 않을 정도로 황당했는데 그때 YTN에서 연락이 와서 제가 한 계엄 선포를 한 1시간 후 정도 YTN에 와서 다음 날 새벽까지 그때 방송을 했던 기억이 납니다. 사실 전에 군부 세력들, 5.18 관련 쿠데타 그런 때는 방송국에서 그걸 생중계하고 그러지 않았잖아요.그렇기 때문에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고 어떻게 계엄을 현장 중계하는, 그것도 YTN이 아주 보도를 생중계를 해서 국민들이 굉장히 많은 걸 알게 됐죠. 그래서 시청자 여러분들도 마찬가지일 거예요.어떻게 대한민국 역사에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는가. 제가 그때 했던 얘기 중 하나가 저건 자해다.스스로 대통령이 자해하고 내란이고 폭동이다, 그런 취지로 방송을 했던 기억이 납니다.
계엄의 표현적인 이유는 여야 갈등이었는데 아직도 근본적인 원인은 밝혀지지 않은 것 같아요.어떻게 보십니까?
[김광삼] 윤 전 대통령은 그런 얘기를 하잖아요.반국가세력의 패악질이라고. 그러면서 줄탄핵 하고 그런 얘기를 했었는데 일부 민주당이 야당으로서 힘을 과시한 건 맞아요.그런데 정말 반국가 세력의 패악질이라고 한다면 이건 정치적 리더십으로 민주국가에서 해결해야 할 사안이잖아요.그 당시에 다른 분도 그렇게 생각했을 거예요.민주당에서 워낙 견제를 하고 줄탄핵하고 대통령으로서 직무를 수행하지 못하게 방해하니까 기본적으로 굉장히 분노해서 한 것인가 이렇게 했는데 지금 특검을 통해서 전체적으로 드러나는 사실은 결국 이건...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51203151849182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