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지난 7월 관세협상 타결 이후 처음 한자리에 모인 미국과 유럽연합의 무역·통상 부문 고위급 인사들.

유럽은 현행 50%에 달하는 철강·알루미늄에 대한 관세를 인하해줄 것을 미국에 요구했습니다.

또 관세 면제 대상에 넣기로 한 항공기와 복제약, 반도체 제조 장비에 이어 와인·파스타 등에 대한 관세 철폐를 요구했습니다.

[마로시 셰프초비치 / EU 무역·경제안보 집행위원 : 러트닉 장관님과 철강과 파생 상품에 대한 관세 논의를 어떻게 시작할지 이야기할 수 있게 돼 매우 기쁩니다.]

이에 대해 미국은 기존 합의 이행을 완수하는 게 우선순위라며 추가 관세 인하에 난색을 표했습니다.

[제이미슨 그리어 / 미국 무역대표부 대표 : 합의의 첫 단계를 완전히 이행하기 전에 다른 쟁점들로 넘어가거나, 경제 전반의 더 넓은 분야로 논의를 확대하는 건 곤란합니다.]

또 철강 관세 인하를 요구하기 전에 미국 빅테크를 겨냥한 디지털 규제부터 먼저 완화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관세 인하와 디지털 규제 완화를 맞교환 카드로 내민 겁니다.

[하워드 러트닉 / 미국 상무장관 : 유럽이 디지털 규제에 대해 균형 잡힌 접근을 마련한다면, 철강·알루미늄 관세 문제를 함께 논의해볼 수 있을 겁니다.]

그리어 무역대표부 대표도 유럽의 디지털시장법으로 미국 기업들만 피해를 보고 있다며 법 적용이 공격적이고 벌금이 막대하다는 불만을 표시했습니다.

미국과 회담에 앞서 유럽연합은 무역 관계 다변화를 위해 2027년까지 필리핀, 태국, 말레이시아와 FTA를 체결할 거란 계획을 내놨습니다.

YTN 권준기 입니다.

영상편집ㅣ서영미
자막뉴스ㅣ이 선

#YTN자막뉴스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34_202511250732082802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지난 7월 관세 협상 타결 이후 처음 한자리에 모인 미국과 유럽연합의 무역통상부문 고위급 인사들.
00:09유럽은 현행 50%에 달하는 철강, 알루뉴에 대한 관세를 인하해 줄 것을 미국에 요구했습니다.
00:17또 관세 면제 대상에 넣기로 한 항공기와 복제약, 반도체 제조장비에 이어 와인과 파스타 등에 대한 관세 철폐를 요구했습니다.
00:30이에 대해 미국은 기존 합의 이행을 완수하는 게 우선순위라며 추가 관세 인하에 난색을 표했습니다.
00:42또 철강 관세 인하를 요구하기 전에 미국 빅테크를 겨냥한 디지털 규제부터 먼저 완화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01:01관세 인하와 디지털 규제 완화를 맞교환 카드로 내민 겁니다.
01:05그리어 무역대표부 대표도 유럽의 디지털 시장법으로 미국 기업들만 피해를 보고 있다며 법 적용이 공격적이고 벌금이 막대하다는 불만을 표시했습니다.
01:29미국과 회담에 앞서 유럽연합은 무역관계 다변화를 위해 2027년까지 필리핀, 태국, 말레이시아와 FTA를 체결할 거란 계획을 내놨습니다.
01:42YTN 권중기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