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 8시간 전


[앵커]
이처럼 G20 회의 기간 한공간에 있어도 만나지 않은, 중국과 일본 정상, 이재명 대통령은 따로 둘 다 만났습니다.

리창 중국 총리와 만남이 예정돼 있는 상황, 다카이치 일본 총리도 우리가 회동을 제안해 만났습니다.

괜한 오해사지 않도록 한 쪽에 치우치지 않고 실용외교를 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터키 앙카라에서 이동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이재명 대통령은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다카이치 일본 총리와 한일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리창 중국 국무원 총리와 면담 전 우리 측이 먼저 제안해 성사됐습니다.

[순방 관련 기자 기내 간담회(현지시각 어제)]
"약간 무리하긴 했는데, 중국 총리하고 면담도 하고, 또 거기에 맞춰서 일본 측에도 특별히 요청해서 일본 측과 균형을 맞춰서 또 정상회담도 간략하게 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중일간의 갈등 상황을 냉철하게 보고, 국익이 훼손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습니다.

한쪽에 치우치지 않는 '실용외교'를 하겠다는 겁니다.

[순방 관련 기자 기내 간담회(현지시각 어제)]
"양쪽의 입장을 적절히 조정, 중재하면서 우리의 활동 폭을 얼마든지 넓혀갈 수 있다라고 생각합니다."

한일 정상회담 땐 셔틀 외교를 지속하기로 했고,

리창 총리와 회동에서는 "베이징에서 이른 시일 내 만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남아공을 떠나 튀르키예에 도착했습니다.

[현장음]


이 대통령은 잠시 뒤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합니다.

원전, 방산 협력 등을 집중 논의할 전망입니다.

앙카라에서 채널A 뉴스 이동은입니다.

영상취재 : 김기태
영상편집 : 박형기


이동은 기자 story@ichannela.com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이번 G20 회의 기간 한 공간에 있어도 만나지 않은 중일 정상. 이재명 대통령은 따로 둘 다 만났습니다.
00:07리창 중국 총리와 만남이 예정돼 있는 상황. 다카이치 일본 총리에도 우리가 회동을 먼저 제안해 만났습니다.
00:14괜한 오해 사지 않도록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실용 외교를 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00:19터키 앙카라에서 이동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00:21이재명 대통령은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다카이치 일본 총리와 한일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00:31리창 중국 공무원 총리와 면담 전 우리 측이 먼저 제안해 성사됐습니다.
00:36약간 무리하긴 했는데 중국 총리하고 면담도 하고 또 거기에 맞춰서 일본 측에도 특별히 요청해서
00:48일본 측과 균형을 맞춰서 또 정상회담을 간략하게 했습니다.
00:54이 대통령은 중일 간의 갈등 상황을 냉철하게 보고 국익이 훼손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습니다.
01:02한쪽에 치우치지 않는 실용 외교를 하겠다는 겁니다.
01:06양쪽의 입장을 적절히 조정 중지하면서 우리의 활동폭을 얼마든지 넓혀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01:14한일 정상회담 땐 셔틀 외교를 지속하기로 했고 리창 총리와 회동에서는 베이징에서 이른 시일 내 만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01:25이 대통령은 남아공을 떠나 투르키에 도착했습니다.
01:33이 대통령은 잠시 뒤 에르도안 투르키의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합니다.
01:38방산, 원전 분야 협력이 중점적으로 논의될 전망입니다.
01:43앙카라에서 채널A 뉴스 이동훈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