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몸이 쇠약해진 어르신 중에는 요양원에서 여생을 보내는 분들이 많은데요.

공공임대아파트 빈집을 활용해 정착하면서 돌봄을 제공하는 정책이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주거와 의료, 돌봄이 한꺼번에 해결돼 주거 복지 성공 사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나현호 기자입니다.

[기자]
공공 임대아파트 가정에 작업치료사가 방문합니다.

간단한 동작을 반복하면서 근육을 풀어주는 건 물론이고, 말벗 역할까지 합니다.

당뇨에 무릎까지 좋지 않은데, 지속적인 방문 치료에 점차 호전되고 있습니다.

[박혜숙 / '살던집' 입주민 : 여기는 선생님이 직접 오시니까, 내 집이니까 뭐 준비할 것이 없어요. 그냥 그대로, 나 있는 이대로 그냥 오시면 같이 운동할 수 있고….]

요양시설이 아닌 익숙한 생활공간에서 여생을 보내는 '살던 집' 프로젝트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노후 공공 임대단지를 돌봄 기능을 결합한 주거 공간으로 바꾼 겁니다.

빈집을 활용해 병원에서 퇴원한 주민이 회복해 자립하기까지 돌봐주는 '중간집'도 있습니다.

[중간집 거주민 : 몸 많이 망가졌잖아요. 그 노숙생활을 하고 못 먹고 하다 보니까 근데 지금은 배도 나오고 살도 찌고 운동을 하니까….]

노후 아파트 공실률은 낮추고 돌봄 일자리는 늘리는 장점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살 곳을 지원하는 것을 넘어서서 '살만한 삶'을 되찾아준다는 데 의미가 큽니다.

광주 광산구의 이 같은 정책은 성과를 인정받아 대한민국 주거복지문화대상에서 종합대상을 받았습니다.

[박병규 / 광주 광산구청장 : 어르신들이 그 낯선 공간보다는 또 병원보다는 내가 살던 집 내가 또 살던 이웃들이 있는 곳 이런 곳에서 생활하는 것을 가장 좋아하시는 것 같아요. 그러니까 병원하고 이 살던 집하고 차이가 그 차이가 아닌가 싶어요.]

광주 광산구는 '살던집 프로젝트'를 통해 얻은 성과를 바탕으로 국민임대아파트나 고령자 많은 일반 아파트로 사업 범위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YTN 나현호입니다.





YTN 나현호 (nhh7@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15_20251123031206225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몸이 쇄약해진 어르신 중에는 요양원에서 여생을 보내는 분들이 많은데요.
00:06공공임대아파트 빈집을 활용해 정착하면서 돌봄을 제공하는 정책이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00:12주거와 의료, 돌봄이 한꺼번에 해결돼 주거 복지 성공 사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00:18나현우 기자입니다.
00:21공공임대아파트 가정에 작업치료사가 방문합니다.
00:25간단한 동작을 반복하면서 근육을 풀어주는 건 물론이고 말벗 역할까지 합니다.
00:32당뇨에 무릎까지 좋지 않은데 지속적인 방문치료에 점차 호전되고 있습니다.
00:37요양시설이 아닌 익숙한 생활공간에서 여생을 보내는 살던 집 프로젝트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00:56노후 공공임대단지를 돌봄 기능을 결합한 주거공간으로 바꾼 겁니다.
01:01빈집을 활용해 병원에서 퇴원한 주민이 회복해 자립하기까지 돌봐주는 중간집도 있습니다.
01:17노후 아파트 공실률은 낮추고 돌봄 일자리는 늘리는 장점이 있습니다.
01:23무엇보다 살 곳을 지원하는 것을 넘어서서 살만한 삶을 되찾아준다는 데 의미가 큽니다.
01:29광주, 광산구의 이 같은 정책은 성과를 인정받아 대한민국 주거복지문화대상에서 종합대상을 받았습니다.
01:40어르신들이 낯선 공간보다는 또 병원보다는 내가 살던 집, 내가 또 살던 이웃들이 있는 곳, 이런 곳에서 생활하는 것을 가장 좋아하시는 것 같아요.
01:54그러니까 병원하고 살던 집하고 차이가 그 차이가 아닌가 싶어요.
01:59광주, 광산구는 살던 집 프로젝트를 통해 얻은 성과를 바탕으로 국민 임대아파트나 고령자 많은 일반 아파트로 사업 범위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02:11YTN 나연호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