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 3개월 전


[앵커]
안보 팩트시트가 확정되지 않으면서 관세 발표도 함께 늦춰졌습니다.

우리나라 약속한 투자금을 납입하지 않을 경우 미국이 다시 관세 인상을 할 수 있다는 사실상 페널티 조항도 추가로 들어있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손인해 기자입니다.

[기자]
국회 기획재정위원회를 통해 입수한 내용입니다.

"오늘 정오경 한미간 관세협상 결과 MOU를 체결한다"며 "내용은 정부가 발표한 것과 큰 차이가 없다"고 적혀 있습니다.

대통령실과 정부는 오전까지만 해도 관세와 안보 분야를 동시에 발표하는 안을 조율 중이었습니다.

하지만 한미 국방장관 회담 이후 발표하지 않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내일 발표도 미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안보 분야에서 이견이 있어 타결이 미뤄졌을 뿐, 관세 분야는 MOU 세부 내용이 타결된 것으로 전해집니다.

김정관 산업통상부 장관은 "적절한 시일 내에 MOU에 서명할 것"이라며 "이달 중 MOU 이행을 위한 기금조성 법안 발의를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렇게 되면 미국 정부가 한국 자동차에 대한 25% 관세를 15%로 낮추는 인하 시점은 이번달 1일로 소급 적용됩니다.

한국 측은 미국에 소급 적용 시점을 지난 8월 7일로 제안했지만 미국이 수용하지 않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나라가 미국에 보장해줘야 할 대목도 추가로 공개됐습니다.

[김정관 / 산업통상부 장관]
"투자금 납입 불이행 시 미국이 관세 인상을 할 수 있는 점, 디지털 관련 입법 정책 결정 시 '미국 기업을 차별하지 않을 대우' 등 비관세 분야 합의 사항 이행을 위한 관계 부처의 협조도 당부드립니다."

채널A 뉴스 손인해입니다.

영상취재 : 김기태 박희연
영상편집 : 이희정


손인해 기자 son@ichannela.com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안보 분야 문서화가 확정되지 않으면서 관세 발표도 함께 늦춰졌습니다.
00:05우리나라가 약속한 투자금을 납입하지 않을 경우 미국이 다시 관세 인상을 할 수 있다는
00:11사실상 페널티 조항도 추가로 들어있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00:15손인혜 기자입니다.
00:19국회 기획재정위원회를 통해 입수한 내용입니다.
00:22오늘 정오경, 한미 간 관세 협상 결과 MOU를 체결한다며
00:27내용은 정부가 발표한 것과 큰 차이가 없다고 적혀 있습니다.
00:33대통령실과 정부는 오전까지만 해도 관세와 안보 분야를 동시에 발표하는 안을 조율 중이었습니다.
00:41하지만 한미 국방장관 회담 이후 발표하지 않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00:47대통령실 관계자는 내일 발표도 미정이라고 말했습니다.
00:53안보 분야에서 이견이 있어 타결이 미뤄졌을 뿐 관세 분야는 MOU 세부 내용이 타결된 것으로 전해집니다.
01:02김정관 산업통상부 장관은 적절한 시일 내에 MOU를 서명할 것이라며
01:07이달 중 MOU 이행을 위한 기금 조성 법안 발의를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01:13이렇게 되면 미국 정부가 한국 자동차에 대한 25% 관세를 15%로 낮추는 인하 시점은
01:20이번 달 1일로 소급 적용됩니다.
01:24한국 측은 미국의 소급 적용 시점을 지난 8월 7일로 제한했지만
01:28미국이 수용하지 않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01:32우리나라가 미국에 보장해줘야 할 대목도 추가로 공개됐습니다.
01:37채널A 뉴스 손희대입니다.
02:07저번에
댓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