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 2일 전


[앵커]
경제산업부 조현선 차장입니다.

[질문1] APEC 시작 전 열리는 CEO 서밋을 앞두고 글로벌 기업 총수들의 등장에 관심이 많습니다. 예정된 인물은 누굽니까?

네, 방문이 유력한 인사들 위주로 정리해봤습니다.

대표적으로, 엔비디아 젠슨 황 최고경영자부터 소프트뱅크의 수장 손정의 회장, 얼마 전에도 방한했죠. 

오픈AI 샘 올트먼 회장 등 글로벌 빅샷들의 총집합이 되겠습니다.

28일 만찬으로 시작되는 APEC CEO 서밋에는 세계 정상급 인사와 글로벌 CEO 등 1700 여 명이 모일 예정입니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 회장 겸 대한상의회장 등 국내 기업 총수들도 참여해 만남의 장이 펼쳐지게 됩니다. 

이번 서밋은, 최태원 회장이 29일 개회식을 시작으로 31일 폐회식까지 행사 전반을 총괄 지휘하게 됩니다.

[질문2] 이중에 가장 기대가 되는 인물은, 단연 젠슨 황 최고경영자겠죠?

네, 그렇습니다.

초청 받은 글로벌 테크 거물 중 가장 돋보이는 인물이 단연, 젠슨 황 CEO입니다.

앞서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이, 황 CEO에게 초대장을 직접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죠. 

재계에 따르면 젠슨 황은 31일 CEO 서밋 기조연설 뒤 서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 예정입니다. 

며칠 전 엔비디아가 자료를 냈어요. 

"황 CEO가 AI, 로봇공학, 자율주행차 등 첨단 기술 발전을 위한 활동에 적극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달 기준, 엔비디아 주식 순매수는 3억 달러가 넘어 2위인데요. 

서학개미의 관심이 큰 만큼 황 CEO를 보려는 사람들의 발길이 경주로 쏠릴 듯 합니다.

[질문3] 국내 총수들과 글로벌 빅테크들이 만나면 무슨 이야기를 나눌까요?

반도체부터 AI 협력까지 다양한 주제를 놓고 협력 논의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 서밋을 주최하는 대한상의는 각국 정상급 인사들과 글로벌 CEO들이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자리를, 많이 마련하겠다는 입장인데요.

일대일 비즈니스 교류를 통해 신규 투자와 협력의 기회를 발굴하고자하는 겁니다.

우선 주요 글로벌 CEO들은 이재용, 최태원 회장과는 별도의 만남을 가질 것이란 게 지배적인데요. 

젠슨 황과는 엔비디아에 공급하고 있는 고대역폭 메모리인 HBM은 물론, AI 분야의 협력 강화에 대한 논의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이 주도하는 '스타게이트 프로젝트' 관련 논의도 주목되고요. 

최근 방한했던 샘 올트먼과도 관련 협력을 논의한 바 있죠.

더불어, 아직 매듭 짓지 못한 미중 관세 전쟁과 공급망 경쟁 등에 대해서도 논의가 있을 전망입니다.

[질문4] 주목할 만한 볼거리는 뭐가 있을까요?

CEO 서밋 부대행사인 퓨처테크포럼이 28일 예정돼 있습니다. 

최태원 회장이 기조연설로 한국의 AI 생태계 경험을 각국 경영자들과 공유할 예정입니다. 

반도체 호황기를 누리고 있는 SK의 전략과 비전을 엿볼 수 있을 듯하고요. 

삼성전자의 '두번 접는' 트라이폴드 스마트폰의 실체를 볼 수 있냐도 관심거리입니다. 

재계에 따르면, 현재로서는 트라이폴드를 지그재그로 편 채 유리상자에 넣어 각국 정상들이 볼 수 있게 CEO서밋 현장에 전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직 언제, 어디에 전시가 될지 확정된 건 없는 상황입니다.

더불어 CEO 서밋에 마련될 부스에서 AI, 방산 등 다양하면서도 차별화된 기술 전시도 예정돼 있다고 하고요. 

이 기간 동안 국내 기업들의 신기술을 선보일 '쇼케이스장'이 펼쳐질 것 같은데요. 

대한상의에 따르면 이번 APEC의 경제효과는 약 7조4천 억원, 고용창출도 2만 2천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됩니다.

지금까지 경제산업부 조현선 차장이었습니다.


조현선 기자 chs0721@ichannela.com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경제를 부탁해 코너입니다.
00:08경제산업부의 조연선 차장 스튜디오에 나와 있습니다.
00:12조 차장, APEC이 곧 열리는데 APEC 공식 시작 전에 전세계 CEO 서밋이 열려요.
00:19여기에 지금 글로벌 CEO들, 유명한 사람들이 몰릴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 대표적으로 누구 누구 옵니까?
00:26네, 그래서 방문이 유력한 인사들 위주로 정리를 해봤습니다.
00:31대표적으로 엔비디아 젠슨 황 최고 경영자부터 소프트뱅크의 수장이죠.
00:36손정희 회장, 또 얼마 전에도 방한을 했습니다.
00:39오픈 AI 샘 올트먼 회장 등 글로벌 빅샷들의 총집합이 되겠습니다.
00:4528일 만찬으로 시작되는 APEC CEO 서밋에는 세계 정상급 인사와 글로벌 CEO 등 1,700여 명이 모일 예정입니다.
00:53또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 회장 겸 대한상위 회장 등 국내 기업 총수들도 참여를 해서 만남의 장이 펼쳐지게 됩니다.
01:03이번 서밋은 최태원 회장이 29일 개회식을 시작으로 31일 폐회식까지 행사 전반을 총괄 지휘하게 됩니다.
01:12정말 유명한 사람들 다 오는 것 같은데 저도 마찬가지지만 많은 사람들이 제일 관심 있는 사람이 젠슨 황일 거예요.
01:21그렇지 않습니까?
01:22그렇습니다.
01:22말씀하신 대로 초청받은 글로벌 태클 거물 중 가장 돋보이는 인물은 단연 젠슨 황 CEO입니다.
01:29앞서 최태원 대한상위 회장이 황 CEO에게 초대장을 직접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죠.
01:35재계에 따르면 젠슨 황은 31일 CEO 서밋 기조 연설 뒤에 서울에서도 기자 간담회를 열 예정입니다.
01:43며칠 전 엔비디아가 자료를 냈는데요.
01:45황 CEO가 AI, 로봇 공항, 자율주행차 등 첨단 기술 발전을 위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01:54이달 기준 엔비디아 주식 순 매수는 3억 달러가 넘어 2위인데요.
01:59이 서학 개미의 관심이 큰 만큼 황 CEO를 보려는 사람들의 발길이 경주로 쏠릴 듯합니다.
02:07이 총수들, 그룹의 총수들과 빅테크 이렇게 한자리에 모이면 어떤 얘기가 하고 갈까요?
02:16기본적으로 반도체부터 AI 협력까지 다양한 주제를 놓고 협력 논의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02:22이번 서밋을 주최하는 대안 상인은 각국 정상급 인사들과 글로벌 CEO들이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자리를 많이 마련하겠다는 입장인데요.
02:321대1 비즈니스 교류를 통해서 신규 투자와 협력의 기회를 발굴하고자 하는 거고요.
02:39우선 주요 글로벌 CEO들은 이재용, 채태원 회장과는 또 별도의 만남을 가질 것이라는 게 지배적인데
02:45젠슨 황과는 엔비디아에 공급하고 있는 고대 역폭 메모리인 HBM은 물론이고요.
02:51AI 분야의 협력 강화에 대한 논의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02:56또 손정희 소프트뱅크 회장이 주도하는 스타게이트 프로젝트 관련 논의도 주목이 되고요.
03:01최근 방한했던 샘 올트먼과도 관련 협약을 논의한 바 있죠.
03:05더불어 아직 매듭 짓지 못한 미중 관세 전쟁과 공급망 경쟁 등에 대해서도 논의가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03:14네, 이 첨단 기업들의 수장들이 모이는 자리인 만큼 볼거리도 많을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03:23뭐뭐 있어요?
03:24일단은 CEO 서미 부대 행사인데요.
03:27퓨처 테크 포럼이 28일에 예정돼 있습니다.
03:31최태원 회장이 직접 기조 연설로 한국의 AI 생태계 경험을 각국 경영자들과 공유할 예정입니다.
03:37반도체 호환기를 누리고 있는 SK의 전략과 비전을 엿볼 수 있을 듯하고요.
03:44삼성전자의 두 번 접는 트라이폴드 스마트폰의 실체를 볼 수 있냐도 관심거리입니다.
03:50재계에 따르면 현재로서는 트라이폴드를 지그재그로 편 채 유리 상자에 넣어서 각국 정상들이 볼 수 있게 CEO 서밋 현장에 전시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04:01아직은 언제 어디에 전시가 될지는 확정된 건 없는 상황입니다.
04:05더불어 CEO 서밋에 마련될 부스에서 AI 방산 등 다양하면서도 차별화된 기술 전시도 예정돼 있다고 하고요.
04:14이 기간 동안 국내 기업들의 신기술을 선보일 쇼케이스장이 펼쳐질 것 같은데
04:19대한상의에 따르면 이번 에이펙의 경제 효과는 약 7조 4천억 원, 고용 창출도 2만 2천여 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04:30지금까지 경제산업부의 조연선 차장이었습니다.
04:33수고하셨습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