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PLUS]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석유화학 산업의 장기 불황 속에 위기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국내 3대 석유 화학 단지인 충남 서산 대산석유화학단지가 지난달 정부의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으로 지정되면서 재도약의길이 열렸습니다. 오늘은 이완섭 서산시장을 초대해 관련 이야기 들어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서산시가 염원했던 거잖아요.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 지정, 앞으로 어떤 지원이 이루어지는 겁니까?
[이완섭] 말씀주신 것처럼 상당히 위기에 처해 있는데요. 석유화학산업단지가 우리 국내에 3대 단지가 있지 않습니까? 울산, 그리고 서산 대사에 있는데 요즘 중국발 공급 과잉, 저가 공세에 따라서 석유화학산업 전반이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위기를 맞고 있다는 이야기는 다른 여러 산업들한테 여파가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여러 가지 이런 부분들을 타개하기 위해서 나름대로 노력하고 있습니다마는 단기간 내에 이루어지기는 어렵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런 부분들을 정부가 인식해서 지난 8월 28일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으로 지정을 했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산업위기 선재대응지역을 지정했다고 해서 바로 큰 효과를 보는 건 아니겠습니다. 정부가 지원하는 이런 부분들은 자구 노력을 전제로 해서 정부가 지원하는 이런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시간이 걸리는 부분이 있기도 하고 또 어려움이 계속 지속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우리 서산은 특별히 이런 부분들이 앞으로 나간다고 한다면 정부가 지원하고자 하는 여러 가지 2차 보전이라든가 또 신용보증, 특례보증, 또 긴급경영안정지원자금 이런 부분이 있습니다마는 앞으로 산업 구조 재편과 또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정부, 기업 그리고 함께 노력을 해나간다고 생각을 하고 그런 부분에 대해서 주력하고 있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석유화학 산업의 위기는 짧은 시간에 끝날 수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 더 다른 대책이 필요할 텐데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이완섭] 그렇습니다. 우리 서산은 신산업성장동력 쪽으로 가겠다는 그런 자세를 가지고 여러 가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일단 SAF 산업을 말씀...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15_202509181910420942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