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한미 정상회담 일정이 오는 25일로 확정된 가운데 한일 정상회담도 조만간 개최될 것이라는 데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앞서 고이즈미 신지로 농림상이 우리나라를 방한해 이례적으로 조현 외교부 장관과 회담했는데, 한일 정상회담을 위한 포석이라는 해석이 나옵니다.

도쿄에서 김세호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기자]
한미 정상회담이 오는 25일로 확정되면서, 한일 정상 회담 역시 가까운 시일 안에 열릴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일본 언론들은 이재명 대통령이 미국을 방문하기 직전인 오는 23일을 가장 유력하게 보고 있습니다.

앞서 조현 외교부 장관은 취임 후 첫 해외 방문지를 전임자들과는 달리 미국이 아닌 일본을 택했습니다.

이는 한일 관계 개선 흐름을 이어가겠다는 이 대통령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됩니다.

[조 현 / 외교부 장관 (지난달 28일) : 이재명 대통령은 한일 셔틀외교, 정상 회담을 개최하는 방안을 추진하도록 말했습니다.]

앞서 지난 11일 고이즈미 신지로 농림수산상이 7년 만에 열리는 한중일 농업장관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한국을 방문했습니다.

[고이즈미 신지로 / 일본 농림상 : 한중일 농업 장관 회담은 7년 만으로, 본회의 개최에 온 힘을 다해주신 송 장관님과 모든 관계자분께 경의를 표합니다.]

이후 고이즈미 농림상은 조현 외교부 장관과도 회담했는데, 카운터 파트가 아님에도 이러한 모습을 보인 것은 매우 이례적으로 평가됩니다.

특히 고이즈미 농림상은 가장 유력한 차기 일본 총리 후보로 꼽히는데, 이러한 만남은 한일 정상회담을 위한 사전 포석이라는 해석도 나옵니다.

대통령실은 이 대통령이 이시바 총리와 셔틀 외교에 대한 공감대를 갖고 여러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면서도 확정된 바는 없다고 말을 아꼈습니다.

다만 일본 여당의 참의원 선거 패배로 이시바 총리의 퇴진을 요구하는 커지는 등

이시바 내각의 입지가 매우 불안정한 점은 조기 한일 정상회담의 변수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도쿄에서 YTN 김세호입니다.





YTN 김세호 (se-35@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50813130454639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한미정상회담 일정이 오는 25일로 확정된 가운데 한일정상회담도 조만간 개최될 거라는데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00:08앞서 고이즈미 신지로 농림상이 우리나라를 방한해 이례적으로 조현 외교부 장관과 회담했는데 한일정상회담을 위한 포석이라는 해석이 나옵니다.
00:18도쿄 김세호 특파원입니다.
00:19한미정상회담이 오는 25일로 확정되면서 한일정상회담 역시 가까운 시일 안에 열릴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00:32일본 언론들은 이재명 대통령이 미국을 방문하기 직전인 오는 23일을 가장 유력하게 보고 있습니다.
00:39앞서 조현 외교부 장관은 취임 후 첫 해외 방문지를 전임자들과는 달리 미국이 아닌 일본을 택했습니다.
00:46이는 한일관계 개선 흐름을 이어가겠다는 이 대통령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됩니다.
00:53이재명 대통령께서는 한일 셔틀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방안을 주인토록 말씀하셨고
01:08앞서 지난 11일 고이즈미 신주로 농림수산상이 7년 만에 열리는 한중일 농업장관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한국을 방문했습니다.
01:16이후 고이즈미 농림상은 조현 외교부 장관과도 회담했는데 카운터파트가 아님에도 이러한 모습을 보인 것은 매우 이례적으로 평가됩니다.
01:39특히 고이즈미 농림상은 가장 유력한 차기 일본 총리 후보로 꼽히는데
01:44이러한 만남은 한일 정상회담을 위한 사전 포석이라는 해석도 나옵니다.
01:50대통령실은 이 대통령이 이시바 총리와 셔틀 외교에 대한 공감대를 갖고
01:55여러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면서도 확정된 바는 없다고 말을 아꼈습니다.
01:59다만 일본 여당의 참여선거 패배로 이시바 총리에 대한 퇴진 요구가 거세지는 등
02:06이시바 내각의 입지가 매우 불안정한 점은 조기 한일 정상회담에 변수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02:12도쿄에서 YTN 김세호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