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미국과의 협상이 결렬돼 20% 상호관세를 통보받은 타이완은 관세율을 낮추기 위한 추가 협상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에 우선순위를 두고 무리한 요구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전망은 여전히 불투명합니다.

보도에 유투권 기자입니다.

[기자]
공동성명 작성만 남겨놨던 협상이 결렬된 후, 타이완 정부는 20% 관세는 임시 조치이고 추가 협상을 통해 낮추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내부적으론 한국이나 일본과 같은 15%를 목표로 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타이완 경제인 : 관세율이 20%로 유지되면 기계와 섬유 산업 등에 큰 타격을 줄 겁니다.]

다른 산업에도 그 영향이 미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황은 녹록지 않습니다.

타이완이 이미 4천억 달러의 투자를 제안했지만, 미국은 일본을 넘어서는 수준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여기에 소고기 전면 개방과 미국 자동차 10만 대 수입, 위기에 빠진 미국 인텔 지원 등도 목록에 올라 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수천억 달러의 투자를 약속한 TSMC는 일단 '반도체 100% 관세'를 면제받을 가능성이 크지만, 아직 안심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닙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과의 협상, 나아가 시진핑 주석과의 정상회담 성사에 집중하고 있는 점도 큰 변수가 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트럼프 행정부는 최근 중국을 의식한 듯한 외교적 조치를 잇달라 취했습니다.

중남미 순방 과정에서 뉴욕 등을 경유하려던 라이칭더 총통의 계획은 미·중 3차 고위급 협상을 앞두고 갑자기 무산됐습니다.

국무부는 불과 열흘 전까지 경유를 허용하겠다고 공개적으로 밝혔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허가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태미 브루스 미 국무부 대변인/ 지난달 17일 : 타이완 총통의 경유가 우리의 오랜 정책과 관행에 완전히 부합한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싶습니다.]

앞서 미국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미국과 타이완 국방장관 회담도 막판에 연기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습니다.

아직 공식적으로 확인되진 않았지만, 방위비 증액이나 미국산 무기 추가 구매 등의 압박도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YTN 유투권입니다.



영상편집 : 변지영 디자인;김진호





YTN 유투권 (r2kwon@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508102233523761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미국과의 협상이 결렬돼 20% 상호 관세를 통보받은 타이완은 관세율을 낮추기 위한 추가 협상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00:09하지만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에 우선순위를 두고 무리한 요구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전망은 여전히 불투명합니다.
00:16보도에 유투건 기자입니다.
00:18공동성명 작성만 남겨놨던 협상이 결렬된 후 타이완 정부는 20% 관세는 임시 조치고 추가 협상을 통해 낮추겠다고 강조했습니다.
00:31내부적으로는 한국이나 일본과 같은 15%를 목표로 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00:35하지만 상황은 녹록치 않습니다.
00:50타이완이 이미 4천억 달러의 투자를 제한했지만 미국은 일본을 넘어서는 수준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00:56여기에 소고기 전면 개방과 미국 자동차 10만 대 수입, 위기에 빠진 미국 인텔 지원 등도 목록에 올라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01:07수천억 달러의 투자를 약속한 TSMC는 일단 반도체 100% 관세를 면제받을 가능성이 크지만 아직 안심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닙니다.
01:16트럼프 대통령이 중국과의 협상, 나아가 시진핑 주석과의 정상회담 성사에 집중하고 있는 점도 큰 변수가 되고 있습니다.
01:24실제로 트럼프 행정부는 최근 중국을 의식한 듯한 외교적 조치를 잇따라 취했습니다.
01:31중남미 순방 과정에서 뉴욕 등을 경유하려던 라이칭 더 총통의 계획은 미중 3차 고위급 협상을 앞두고 갑자기 무산됐습니다.
01:41국무부는 불과 열흘 전까지 경유를 허용하겠다고 공개적으로 밝혔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허가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01:48앞서 미국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미국과 타이안 국방장관회담도 막판에 연기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습니다.
02:06아직 공식적으로 확인되진 않았지만 방위비증액과 미국산무기 추가 구매 등의 압박도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02:13YTN 유통원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