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김성태 변호인’ 출신 특검 후보 두고 ’파장’ 계속
친명계 "이성윤 사퇴해야"…정청래 "누 끼쳐 죄송"
이성윤, 최고위서 추천 경위 설명…유감 표명할 듯


민주당은 조국혁신당과의 합당 문제에 특검 추천 논란으로, 국민의힘은 계파 갈등으로, 여야 모두 집안싸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국회는 오늘부터 올해 첫 대정부질문에 돌입합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윤웅성 기자!

[기자]
네, 국회입니다.


조금 전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발언 들었는데, 지난 주말 2차 종합특검 추천 논란까지 더해지면서 당 내부 갈등이 극에 달한 상황이죠.

[기자]
네, 당권파인 이성윤 최고위원이 2차 종합특검으로 추천한 전준철 변호사가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의 변호를 맡았던 것으로 뒤늦게 알려지면서 파장이 커졌습니다.

친명계에선 대통령에 대한 배신이라며 이성윤 의원의 최고위원직 사퇴를 요구하는 등 휴일 내내 거센 반발이 이어졌고, 정청래 대표는 어제 박수현 수석대변인의 입을 빌려 대통령께 누를 끼쳐 죄송하다고 고개를 숙였습니다.

이성윤 최고위원은 지금 진행 중인 회의에서, 이번 사안과 관련해 유감을 표명하고 추천 경위를 설명할 예정입니다.

조국혁신당 합당 문제를 계기로 한 내부 갈등이 첨예한 상황이라 쉽사리 봉합될지는 미지수입니다.

기존 전선인 혁신당과의 합당 문제도 여전한 뇌관입니다.

혁신당으로부터 13일까지 합당 여부를 정해달라는 최후통첩을 받았지만, 어제저녁 최고위원회의에서도 결론을 내리지 못했는데요.

내일 의원총회에서 의원들 다수 의견을 듣고 지도부가 최종 입장을 정한다는 방침입니다.


국민의힘도 계파 갈등이 계속되고 있죠.

[기자]
네, 한동훈 전 대표의 징계를 고리로 한 갈등이 여전한데요.

한 전 대표는 제명이 확정된 지 열흘 만인 어제 잠실체육관에서 토크 콘서트를 열고 장동혁 대표에 대한 작심 비판을 이어갔습니다.

당원 게시판 사건으로 인한 제명은 이미 결론을 정하고 만들어진 ’조작 감사’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또, ’적어도 제풀에 꺾여 그만두진 않겠다’며 정치 행보를 계속할 거라고 강조했습니다.

친한계는 토크 콘서트에 1만5천명이 집결했다며 단순한 팬덤을 넘어서 한 전 대표와 함께하려는 지지층이 늘고 있다고 자평했는데요.

장동혁 대표는 별 반응... (중략)

YTN 윤웅성 (yws3@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602090940122812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민주당은 조국 혁신당과의 합당 문제의 특검 추천 논란으로, 또 국민의힘은 개파 갈등으로 여야 모두 집안싸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00:08이런 가운데 국회는 오늘부터 올해 첫 대정부 질문에 돌입합니다.
00:12국회 연결합니다.
00:13윤웅성 기자.
00:15네, 국회입니다.
00:17조금 전에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발언도 들었는데, 지난 주말 2차 종합특검 추천 논란까지 더해지면서 당 내부 갈등이 극에 달한 상황이죠?
00:25네, 당권파인 이성윤 최고위원이 2차 종합특검으로 추천한 전준철 변호사가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의 변호를 맡았던 것으로 뒤늦게 알려지면서 파장이 커졌습니다.
00:39친명계에선 대통령에 대한 배신이라며 이성윤 의원의 최고위원직 사퇴를 요구하는 등 휴일 내내 거센 반발이 이어졌고,
00:48정청래 대표는 어제 박수현 수석대변인의 입을 빌려 대통령께 누를 끼쳐 죄송하다고 고개를 숙였습니다.
00:56이성윤 최고위원은 지금 진행 중인 회의에서 이번 사안과 관련해 유감을 표명하고 추천 경위를 설명할 예정입니다.
01:04조국 혁신당과 합당 문제를 계기로 내부 갈등이 첨예한 상황이라 쉽사리 봉합될지는 미지수입니다.
01:12기존 전선인 혁신당과의 합당 문제도 여전한 뇌관입니다.
01:16혁신당으로부터 13일까지 합당 여부를 정해달라는 최후 통첩을 받았지만,
01:23어제저녁 최고위원회의에서도 결론을 내리지 못했는데요.
01:27내일 의원총회에서 의원들 다수 의견을 듣고 지도부가 최종 입장을 정한다는 방침입니다.
01:37국민의힘에서도 개파 갈등이 계속되고 있지요?
01:41한동훈 전 대표의 징계를 고리로 한 갈등이 여전한데요.
01:45한 전 대표는 제명이 확정된 지 열흘 만인 어제 잠실체육관에서 토크콘서트를 열고 장동혁 대표에 대한 작심 비판을 이어갔습니다.
01:56당원 게시판 사건으로 인한 제명은 이미 결론을 정하고 만들어진 조작감사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02:03또 적어도 제풀에 꺾여 그만두진 않겠다며 정치 행보를 계속할 거라고 강조했습니다.
02:11지난 개는 토크콘서트에 만 5천 명이 집결했다며 단순한 팬덤을 넘어서 한 전 대표와 함께하려는 지지층이 늘고 있다고 자평했는데요.
02:21반면 장 대표는 별 반응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02:24오늘 아침 회의에서도 이재명 정부의 대미 관세 불안 등을 지적했을 뿐 한 전 대표 관련 언급은 없었습니다.
02:33당 핵심 관계자는 통화에서 한 전 대표 제명은 독립적인 윤리위 판단이라는 설명을 반복했습니다.
02:41국민의힘은 본격적으로 지방선거 모드에 돌입해 이제 인재 영입 작업 등에 집중할 계획인데요.
02:48지난해 배현진 의원과 보수 유튜버 고성북 시대에 대한 맞불 성격의 징계 절차 진행 상황에 따라 개파 갈등은 거듭될 것으로 보입니다.
03:00그리고 오늘 국회 대정부 질문도 예정되어 있죠?
03:05국회는 오늘 오후 2시부터 사흘 동안 이재명 정부 집권 2년차 첫 대정부 질문에 돌입합니다.
03:12오늘은 정치, 외교, 통일, 안보 분야로 김민석 국무총리 등을 상대로 질의에 나서는데요.
03:19민주당은 코스피 5천 달성 등 이재명 정부 8개월 동안의 성과를 부각하는 데 주력할 계획입니다.
03:27특히 최근 대통령의 관심 분야인 부동산 시장 안정화를 위한 정책을 뒷받침한다는 방침입니다.
03:35반면 국민의힘은 대미 관세 협상의 불확실성이 커지는 상황을 강조할 예정인데요.
03:40정부의 고강도 부동산 정책에 대한 지적도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03:46여야는 본회의에서 대미투자특별법 입법을 위해 설치하기로 합의한 대미투자특위 구성안도 처리할 방침입니다.
03:55조국혁신당 서왕진 원내대표의 비교섭단체 연설도 예정돼 있는데
04:00혁신당이 그동안 강조해온 내란청산과 검찰, 사법, 정치개혁 등에 관한 과제를 언급할 예정입니다.
04:09지금까지 국회에서 YTN 유동성입니다.
댓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