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특검, 윤석열 ’체포 방해’ 등 총 징역 10년 구형
특검 "윤, 범행 은폐 위해 직권 남용…반성 없어"
"책임 하급자들에게 전가…국민에 사죄하지도 않아"


내란 특검이 추가기소 한 윤석열 전 대통령의 체포 방해 등 혐의 재판에서 특검이 총 징역 10년을 구형했습니다.

특검은 윤 전 대통령이 자기 범행을 은폐하기 위해 직권을 남용했는데도 국민에게 사죄하는 모습을 전혀 보이지 않았다고 강조했습니다.

현장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신귀혜 기자!

[기자]
네, 서울중앙지방법원입니다.


특검 구형 내용 자세히 설명해주시죠.

[기자]
네, 특검은 윤석열 전 대통령에게 체포 방해와 국무위원 심의권 침해 등 혐의를 모두 종합해 징역 10년을 선고해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습니다.

체포 방해 혐의에 징역 5년, 국무회의 심의권을 침해하고 비화폰 정보 삭제 지시를 한 혐의에 징역 3년, 비상계엄 선포문을 사후적으로 만들고 폐기한 혐의에 징역 2년을 각각 구형했습니다.

특검은 윤 전 대통령의 구형 의견을 설명하면서, 가장 먼저 범행의 중대성을 언급했습니다.

자기 범행을 은폐하거나 정당화하기 위해 직권을 남용하고 국가기관을 사유화했는데도 반성하기는커녕, 사건 본질을 흐리고 처벌을 피하려는 모습만 보였다는 겁니다.

또 책임을 인정하지 않고 오히려 하급자들에게 전가했고, 국민에게 사죄하지도 않았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역사에서 최고 권력자에 의한 권력남용 범죄가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헌법 제11조에 규정된 모든 국민은 평등하다는 원칙을 실현해야 한다고 재판부에 호소했습니다.


윤 전 대통령 측 입장은 나왔나요?

[기자]
아직입니다. 윤 전 대통령 측에서 증거조사를 요청해서 지금은 증거기록을 살펴보고 있고, 이게 끝나야 최후 변론이 시작될 거로 보입니다.

이 재판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적용된 죄명은 모두 8가지인데, 내용에 따라서는 5갈래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공수처의 체포 영장 집행을 경호처로 하여금 방해하도록 했다는 내용입니다.

이 내용과 관련해서는 중간 간부들이 '위력순찰' 등 윤 전 대통령의 구체적인 발언 내용을 증언하면서 특검의 주장을 뒷받침해 주목받았습니다.

두 번째는 여인형, 곽종근, 이진우 세 사령관이 수사 대상에 오르자 이들의 비화폰 정보를 경호처 지휘부가 부하들에게 삭... (중략)

YTN 신귀혜 (shinkh0619@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512261435304295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내란 특검이 추가 기소한 윤석열 전 대통령의 체포방해 등 혐의 재판에서 특검이 총 징역 10년을 구형했습니다.
00:07특검은 윤 전 대통령이 자기 범행을 은폐하기 위해 직권을 남용했는데도 국민에게 사죄하는 모습을 전혀 보이지 않았다고 강조했습니다.
00:15현장의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신규혜 기자.
00:20네, 서울중앙지법입니다.
00:22특검의 구형 내용 자세하게 설명해 주시죠.
00:24네, 특검은 윤석열 전 대통령에게 체포방해와 국무위원 심의권 침해 등의 혐의를 모두 종합해 징역 10년을 선고해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습니다.
00:37체포방해 혐의에 징역 5년, 국무회의 심의권을 침해하고 비화폰 정보 삭제 지시를 한 혐의에 징역 3년,
00:43비상계엄 선포문을 사후적으로 만들고 폐기한 혐의에 징역 2년을 각각 구형했습니다.
00:49특검은 윤 전 대통령의 구형 의견을 설명하면서 가장 먼저 범행의 중대성을 언급했습니다.
00:56자기 범행을 은폐하거나 정당화하기 위해 직권을 남용하고 국가기관을 사유화했는데도 반성하기는커녕 사건의 본질을 흐리고 처벌을 피하려는 모습만 보였다는 겁니다.
01:07또 책임을 인정하지 않고 오히려 하급자들에게 전가했고 국민에게 사죄하지도 않았다고 지적했습니다.
01:13그러면서 대한민국 역사에서 최고 권력자에 의한 권력 남용 범죄가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헌법 제11조에 규정된 모든 국민은 평등하다는 원칙을 실현해야 한다고 재판부에 호소했습니다.
01:25그러면 윤 전 대통령 측의 입장은 나왔습니까?
01:32아직입니다. 윤 전 대통령 측에서 증거조사를 요청해서 지금은 증거기록을 살펴보고 있고 이게 끝나야 최후 변론이 시작될 거로 보입니다.
01:41이 재판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적용된 죄명은 모두 8가지인데 내용에 따라서는 5갈래로 나뉩니다.
01:48첫 번째는 공수처의 체포영장 집행을 경호처로 하여금 방해하도록 했다는 내용입니다.
01:54이 내용과 관련해서는 중간 간부들이 위력순찰 등 윤 전 대통령의 구체적인 발언 내용을 증언하면서 특검의 주장을 뒷받침하기도 했습니다.
02:03두 번째는 여인영, 곽종근, 이진우 세 사령관들이 수사 대상에 오르자 이들의 비화폰 정보를 경호처 지휘부가 부하들에게 삭제하도록 지시하게 한 혐의입니다.
02:13계엄 선포 직전에서야 일부 국무위원만을 대상으로 국무회의를 열어 위원들의 심의권을 사실상 침해하고 계엄 선포문을 사후적으로 작성했다가 폐기하는 과정에 관여한 의혹,
02:24계엄 직후 외신에 허위 내용을 공부하도록 직권을 남용한 혐의도 있습니다.
02:29윤 전 대통령은 내란 혐의 사건이 선고된 이후에 이 사건 판결이 내려져야 한다고 여러 차례 주장했는데요.
02:36하지만 재판부가 계엄의 성격은 이 사건의 쟁점이 아니라며 선을 그은 상황입니다.
02:40지금까지 서울중앙지법에서 YTN 신계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