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 : 나경철 앵커, 윤보리 앵커 ■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 서용주 맥 정치사회 연구소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특보]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 앵커>오늘 조은석 특검의 발표 중에서 가장 주목이 됐던 부분이었습니다. 그러니까 윤 전 대통령이 왜 계엄을 선포했느냐 이 부분이었는데 정치적 반대세력을 제거하고 권력을 독점 유지할 목적으로 비상계엄을 선포했다. 이 발표 내용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 서용주>일단 기본적으로 윤석열 전 대통령이 불법 계엄을 저지른 배경이 본인의 감정적 판단에 의한 것이었다. 그러니까 헌법상 비상계엄의 요건에는 준하지 않았다는 말을 하는 것 같습니다. 전시사변이나 그에 준하는 비상상황이다, 그 요건 하나 없이 정치적 반대 세력을 장악하고 그걸 물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 12월 3일날 불법계엄을 했다는 것이어서 헌법을 명백하게 위반했다라는 특검의 조사 내용 같아요. 사실상 개인적으로는 조금 더 디테일하게 윤석열 전 대통령이 반대 세력인 민주당뿐만 아니라 당내에서도 본인을 반대하던 한동훈 당시 여당 대표까지도 제거하기 위한 그런 전반적인 결단의 배경이 있었고 본인의 배우자인 김건희 씨의 여러 가지 수사에 대한 무마 그리고 그걸 무마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게 되자 최종적으로 이 같은 일을 저질렀다는 부분까지 디테일하게 나올 줄 알았는데 큰 맥락에서만 아마 특검이 발표한 것으로 저는 보고 있습니다.
◆ 앵커>특검 발표 내용을 보면 2024년 10월이죠. 이때 한동훈을 잡아와라. 총으로 쏴 죽이겠다, 이런 말을 했다는 게 언급이 됐는데 그러니까 자신의 신념이 아니라 사적인 감정으로 인해서 이런 일을 저지른 것 같다, 이런 내용인 거잖아요. 이런 부분은 어떻게 보셨어요?
◇ 윤희석>그런 부분도 작용을 했을 수도 있다고 봅니다. 지금 특검 발표 중에 정치적 반대세력을 제거하고 권력을 독점, 유지할 목적으로 비상계엄을 선포했다. 그러면 정치적 반대 세력에 꼭 당시에 야당 정치인들만 포함이 되느냐. 그 부분에 대한 의문이 있게 되는 건데 한동훈 당시 여당 대표까지 콕 집어서 그런 얘기를 하고 또 여러 군인들에게 체포를 하라고 명령을 했다. 이런 것들이 알려진 것을 보면 사적인 감정까지 동원이 됐는지는...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34_202512151405309814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