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최근 한미 군사훈련 연기 가능성과 관련해 외교-안보 라인에서 다른 목소리가 나오는 등 대북 정책을 놓고 곳곳에서 엇박자가 나는 모습입니다.

미국도 우려스러운 시선을 보내면서 우리 정부와의 접촉을 늘리고 있는데요.

한미 간 대북정책을 협의하는 정례 회의가 다음 주 시작될 예정입니다.

홍선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위성락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장은 대북 유화책으로 한미훈련 중단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대해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위성락 / 국가안보실장 (지난 7일) : 카드는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반드시 우리가 연합훈련을 카드로 지금 직접 고려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다음 날 곧바로 통일부에서는 다른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윤민호 / 통일부 대변인 (지난 8일) : 앞으로도 조건과 환경이 되면 이런 (한미훈련 조정) 부분들이 논의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정부 내에서 엇박자가 나는 모습에 국방부 장관과 주한미국대사대리까지 나서서 '한미훈련은 군의 생명선'이라며 안보실 의견에 무게를 실어줬습니다.

이런 가운데 외교부가 대북 정책 전반을 협의하기 위한 한미 간 정례 회의를 논의하고 있다고 밝히자 통일부가 태클을 걸었습니다.

정동영 통일부 장관이 직접 나서서 남북관계 협의 주체는 통일부라며 필요하면 통일부가 나서서 협의할 것이라고 말한 겁니다.

우리 정부 내의 미세한 불협화음에 미국은 우려스러운 시선을 보내고 있습니다.

주한미국대사대리가 최근 잇따라 외교·안보 관련 고위 당국자들과 접촉하며 우리 정부의 진의를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국은 이와 함께 이재명 대통령이 '한반도 비핵화' 대신 '핵 없는 한반도'라는 표현을 쓰는 배경에 대해서도 주시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또, 한국 정부 안에서 내년 4월 북미대화 가능성을 높게 보는 것과 관련해 오히려 그 근거를 되물을 정도로 앞서가는 것을 경계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대북 정책 전반을 논의하기 위한 한미 간 정례 회의가 다음 주 출범할 것으로 보여서 엇박자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YTN 홍선기 입니다.





YTN 홍선기 (sunki0524@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512130600513021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최근 한미 군사훈련 연기 가능성과 관련해 외교 안보라인에서 다른 목소리가 나오는 등 대북 정책을 놓고 곳곳에서 엇박자가 나는 모습입니다.
00:10미국도 우려스러운 시선을 보내면서 우리 정부와의 접촉을 늘리고 있는데요.
00:15이런 상황에서 한미 간 대북 정책을 협의하는 정례회의는 다음 주 시작될 예정입니다.
00:21홍선기 기자의 보도입니다.
00:23위성낙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장은 대북 유화책으로 한미훈련 중단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대해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00:44그러나 다음 날 곧바로 통일부에서는 다른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00:53정부 내에서 엇박자가 나는 모습에 국방부 장관과 주한미국 대사 대리까지 나서서 한미훈련은 군의 생명선이라며 안보실 의견에 무게를 실어줬습니다.
01:06이런 가운데 외교부가 대북 정책 전반을 협의하기 위한 한미 간 정례회의를 논의하고 있다고 밝히자 통일부가 태클을 걸었습니다.
01:15정동영 통일부 장관이 직접 나서서 남북관계 협의 주체는 통일부라며 필요하면 통일부가 나서서 협의할 것이라고 말한 겁니다.
01:25우리 정부 내에 미세한 불협화음에 미국은 우려스러운 시선을 보내고 있습니다.
01:31주한미국 대사 대리가 최근 잇따라 외교 안보 관련 고위 당국자들과 접촉하며 우리 정부의 진위를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01:40미국은 이와 함께 이재명 대통령이 한반도 비핵화 대신 핵 없는 한반도라는 표현을 쓰는 배경에 대해서도 주시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01:51또 한국 정부 안에서 내년 4월 북미 대화 가능성을 높게 보는 것과 관련해 오히려 그 근거를 되물을 정도로 앞서가는 것을 경계하고 있습니다.
02:01이런 가운데 대북정책 전반을 논의하기 위한 한미 간 정례회의가 다음 주 출범할 것으로 보여서 엇박자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02:12YTN 홍성기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