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노벨평화상 수상자인 베네수엘라 야권 지도자 마리아 코리나 마차도가 오슬로에서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마두로 정권의 체포 위협에 1년 넘게 은신해오다 노벨상 일정을 위해 극비리 탈출했는데, 악천후에 여정이 지연되면서 시상식 하루 뒤 도착한 겁니다.

두 달간 생사를 넘나든 마차도는 미국의 도움이 컸다고 전했습니다.

[마리아 코리나 마차도 / 노벨평화상 수상자 : 그들은(마두로 정권) 내가 어디에 숨어 있었는지 몰라서 막지 못했습니다. 미국의 도움을 받아 출국했습니다.]

마차도는 도와준 이들을 위험에 빠뜨리고 싶지 않다며 자세한 출국 과정은 언급하지 않았지만, 첩보 영화 같은 극비 작전으로 알려졌습니다.

가발로 변장한 채 10곳이 넘는 검문소를 통과했고, 거센 풍랑을 뚫고 목선으로 카리브해를 건넌 뒤 네덜란드령 퀴라소로 향했습니다.

해상을 건널 때 미군 F-18 전투기 2대가 엄호했고, 퀴라소부터는 미국이 제공한 전용기를 타고 노르웨이 땅을 밟았습니다.

마차도는 유럽 여러 나라와 미국을 방문한 뒤 안전이 확보되면 귀국할 계획인데, 돌아가서도 정권 교체 투쟁을 계속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미국은 마두로 정권의 '마약 카르텔' 척결을 명분으로 베네수엘라 유조선을 나포하며 압박 수위를 높였습니다.

[마리아 코리나 마차도 / 노벨평화상 수상자 : 마두로 정권이 그 어느 때보다 약해졌고 여기에는 트럼프 대통령의 조치들이 결정적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오슬로에서는 미국의 베네수엘라 군사 공격을 지지하는 마차도가 평화상을 받을 자격이 없다며 반대 시위가 열리기도 했습니다.

올해 노벨평화상 수상자의 행보는 트럼프 행정부의 마두로 정권 압박과 맞물리면서 국제적으로 더 큰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런던에서 YTN 조수현입니다.

촬영ㅣ유현우
자막뉴스ㅣ박해진 최예은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34_202512120803065862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노벨평화상 수상자인 베네수엘라 야권 지도자 마리아 코리나 마차도가 오슬로에서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00:08마드로 정권의 체포 위협에 1년 넘게 은신해오다 노벨상 일정을 위해 극비리 탈출했는데 악천 후에 여정이 지연되면서 시상식 하루 뒤에 도착한 겁니다.
00:19두 달간 생사를 넘나든 마차도는 미국의 도움이 컸다고 전했습니다.
00:30마차도는 도와준 이들을 위험에 빠뜨리고 싶지 않다며 자세한 출국 과정은 언급하지 않았지만 첩보 영화 같은 극비 작전으로 알려졌습니다.
00:45가발로 변장한 채 10곳이 넘는 검문소를 통과했고 거센 풍랑을 뚫고 목선으로 카리브해를 건넌 뒤 네덜란드령 퀴라소를 향했습니다.
00:54해상을 건널 때 미군 F-18 전투기 두 대가 엄호했고 퀴라소부터는 미국이 제공한 전용기를 타고 노르웨이 땅을 밟았습니다.
01:04마차도는 유럽 여러 나라와 미국을 방문한 뒤 안전이 확보되면 귀국할 계획인데 돌아가서도 정권교체 투쟁을 계속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01:14미국은 마드로 정권의 마야 카르텔 척결을 명분으로 베네수엘라 유조선을 납포하며 압박 수위를 높였습니다.
01:24오슬로에서는 미국의 베네수엘라 군사 공격을 지지하는 마차도가 평화상을 받을 자격이 없다며 반대 시위가 열리기도 했습니다.
01:40올해 노벨 평화상 수상자의 행보는 트럼프 행정부의 마드로 정권 압박과 맞물리면서 국대적으로 더 큰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01:48런던에서 YTN 조수연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