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START]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광주 공공 도서관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붕괴 사고로 작업자 2명이 숨졌습니다. 실종자 2명에 대한 수색 작업도 진행되고 있는데요,이후 사고 원인 규명과 책임자 처벌도 속도를 낼 거로 보입니다. 함은구 을지대 안전공학전공 교수와 함께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교수님 나와 계십니까?
[함은구] 안녕하십니까?
안녕하십니까. 이번에 인명피해 상당히 많습니다. 2명이 사망을 했고 2명은 아직까지 실종 상태입니다. 붕고사고 당시 어떤 작업이 진행 중이었던 겁니까?
[함은구] 사고 당시 지상 2층 규모로 연면적 1만 1000 제곱미터 정도의 건물을 공사 중이었는데요. 당시에는 옥상층에 콘크리트 타설 작업 중에 철제 구조물이 붕괴되면서 말씀드린 근로자분들이 매몰된 상황입니다.
나머지 실종자 두 명은 어디에 매몰돼 있을 가능성이 클까요?
[함은구] 콘크리트 구조체가 붕괴되어 있는 가장 안쪽 부분에 매몰돼 있을 가능성이 크고요. 특히 여러 목격자와 당시 작업자들 증언을 통해서 지금도 계속 매몰된 위치를 특정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계속 수색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인데 문제는 수색작업이 쉽지 않은 상황 같다는 점입니다. 철근 잔해를 일일이 손으로 잘라내고 콘크리트가 굳는 걸 막기 위해서 살수차까지 동원하고 있다고 하는데 지금은 중장비를 동원해서 속도를 내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봐야 되는 겁니까?
[함은구] 아무래도 중장비를 동원하면 말씀드린 것처럼 붕괴사고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진동이라든가 이런 것에 의해서 2차적인 구조물들이 내려가는 이런 현상도 발생할 수 있겠고요. 그래서 안에 계신 분들이 더 어려운 조건이 될 수 있다고 판단한 것 같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현실적으로 중장비를 동원해서 붕괴된 부분을 해체하고 구조를 해야 되는 딜레마 상황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실종자를 찾는 대로 정확한 사고 원인 규명도 이루어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구조물이 무너져내린 이유는 뭐라고 추정해 볼 수 있을까요?
[함은구] 말씀하신 것... (중략)
YTN [함은구] (yunhr0925@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15_202512120642234364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