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외교 2차관 "우라늄 농축·재처리 조속 실행 요구"
"미 측에 대화 상대 만들어 실질 논의 시작 제안"
위성락 안보실장, 16일쯤 방미…정상회담 조치 이행
정부, ’우라늄·핵잠·국방비 TF’ 구성해 실무협의


한미가 정상회담 공동 설명자료 이행을 위한 고위급 소통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미국을 찾은 외교 2차관은 한국의 '우라늄 농축과 사용 후 핵연료 재처리'를 조속히 실행할 것을 미국에 요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워싱턴에서 신윤정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주 박윤주 외교부 1차관에 이어 미국을 찾은 김진아 2차관은 민간 우라늄 농축과 재처리 실행에 우선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습니다.

제10차 한미 고위급 경제협의회 등에 참석하는 김 차관은 취재진과 만나 미국 측에 카운터 파트, 대화 상대를 만들어 실질적인 논의를 시작하자고 제안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경제협의회에는 미 국무부의 제이콥 헬버그 경제 담당 차관이 참석합니다.

김 차관은 "미국이 원자력 부흥을 이루려면 한국이 중요한 파트너라는 점을 얘기할 예정"이라며 SMR, 소형모듈원자로 등 여러 협력 이슈들을 함께 논의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김현종 / 국가안보실 1차장 (지난 7일) : 미국과의 실무 협의는 이번 달부터 실무적으로 진행되고 있고 가시적인 성과는 내년 전반기가 돼야될 거 같습니다.]

다음 주에는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이 워싱턴DC를 방문해 지난 10월 말 경주 한미 정상회담 후속 조치 이행에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입니다.

위 실장은 마코 루비오 국무부 장관 겸 국가안보보좌관 등을 만나 구체적인 성과 도출을 위한 트럼프 행정부의 협조를 당부할 계획입니다.

특히 미국이 승인한 한국의 핵 추진 잠수함 건조와 관련한 핵연료 논의도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국가안보실에는 농축 우라늄과 핵추진잠수함, 국방비 예산 등 세 가지 실무 TF가 구성돼 유관부처와 함께 미국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내년 남북대화 재개를 본격적으로 추진하려는 우리 정부의 구상에 맞춰 북한을 다시 대화 테이블로 나오게 할 방안 등 대북 정책 공조도 이뤄질 전망입니다.

트럼프 행정부가 최근 공개한 국가안보전략에서 한반도 비핵화나 북한 문제를 거론하지 않은 만큼 한미 안보수장이 북핵 문제에 대한 시각차를 조율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워싱턴에서 YTN 신... (중략)

YTN 신윤정 (yjshine@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512110714079293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한미가 정상회담 공동설명자료 이행을 위한 고위급 소통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00:05미국을 찾은 외교 2차관은 한국의 우라늄 농축과 사용 후 핵연료 재처리를 조속히 실행할 것을 미국에 요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00:14워싱턴에서 신윤정 특파원입니다.
00:20지난주 박윤주 외교부 1차관에 이어 미국을 찾은 김진아 2차관은 민간 우라늄 농축과 재처리 실행에 우선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습니다.
00:29제10차 한미 고위급 경제협의회 등에 참석하는 김 차관은 취재진과 만나 미국 측의 카운터파트, 대화 상대를 만들어 실질적인 논의를 시작하자고 제안하겠다고 말했습니다.
00:42경제협의회에는 미 국무부의 제이콥 헬버그 경제담당 차관이 참석합니다.
00:48김 차관은 미국이 원자력 부흥을 이루려면 한국이 중요한 파트너라는 점을 얘기할 예정이라며
00:54SMR, 소형 모듈 원자로 등 여러 협력 이슈들을 함께 논의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01:01미국과의 실무협의는 이번 달부터 실무적으로 진행이 되고 있고
01:05가시적인 성과는 내년 전반기가 돼야 될 것 같습니다.
01:09다음 주에는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이 워싱턴 DC를 방문해 지난 10월 말 경주 한미정상회담 후속 조치 이행에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입니다.
01:20위 실장은 마코 루비오 국무부 장관 겸 국가안보보좌관 등을 만나
01:25구체적인 성과 도출을 위한 트럼프 행정부의 협조를 당부할 계획입니다.
01:30특히 미국이 승인한 한국의 핵추진 잠수함 건조와 관련한 핵연료 논의도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01:37현재 국가안보실에는 농축 오라늄과 핵추진 잠수함, 국방비 예산 등 3가지 실무 TF가 구성돼
01:44유관부처와 함께 미국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01:47이와 함께 내년 남북 대화 재개를 본격적으로 추진하려는 우리 정부 구성에 맞춰
01:53북한을 다시 대화 테이블로 나오게 할 방안 등 대북 정책 공조도 이뤄질 전망입니다.
01:59트럼프 행정부가 최근 공개한 국가안보전략에서 한반도 비핵화나 북한 문제를 전혀 거론하지 않은 만큼
02:05한미안보수장이 북핵 문제에 관한 시각차를 조율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02:10워싱턴에서 YTN 신윤정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