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본회의를 이틀 앞두고 내란전담재판부 설치법을 비롯한 민주당발 '사법개혁' 법안들을 놓고 국회에선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당 안팎에서 제기되는 위헌 소지를 보완해서 입법하겠단 계획인데, 국민의힘은 여론전과 함께 필리버스터로 저지하겠단 각오입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히 들어봅니다.

윤웅성 기자, 민주당이 내란 재판부 위헌성 지적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고요.

[기자]
네, 민주당이 내란전담재판부 설치법, 법 왜곡죄 신설법 등 이른바 '사법 개혁' 관련 법안들을 연내 본회의에서 처리하겠다는 목표인데요.

특히 내란재판부법에 담긴 재판부 구성 등을 놓고 당 안팎에서 위헌 여부에 대한 우려가 거듭해서 나오고 있습니다.

조국혁신당 서왕진 원내대표는 오늘 오전 기자간담회에서 내란재판부 설치법 필요성은 찬성하지만, 위헌 소지가 있어 재판이 정지될 위험이 있다고 지적했는데요.

이에 대해 민주당 조승래 사무총장은 기자들과 만나 본회의 처리 직전까지 면밀히 검토해 보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60명 이상이 출석하지 않으면 필리버스터를 중단할 수 있는 국회법 개정안부터 먼저 처리해 야당 의원들의 입법 저지를 무력화한다는 계획입니다.

이후 구체적인 법안 처리 순서는 내일 의원총회에서 정할 예정인데, 특히 '사법개혁' 법안에 대한 위헌성 여부도 같은 자리에서 논의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민의힘은 여당의 입법을 저지하겠다는 계획인데, 어떤 전략입니까?

[기자]
네,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추진하는 사법개혁 법안들을 두고, '사법부 길들이기'일 뿐이라고 깎아내렸습니다.

최보윤 수석대변인은 정권에 불리한 판결을 내리는 판사들은 '오판'의 이름으로 처벌될 수 있고, 재판은 정권 도구가 될 거라고 비판했는데요.

쟁점 법안마다 필리버스터로 대응할 방침을 세우고, 법안별로 발언 순서도 정하는 내부 분위기도 감지됩니다.

다만, 민주당의 다수 의석으로 필리버스터가 그간 하루 만에 무산되어 온 만큼, 장외 여론전에도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내일 '국민고발회' 형식으로 의원총회를 열고 민주당의 사법 개혁 법안 등에 대한 위헌·위법성을 지적한단 계획입니다.

국민의힘은 일찌감치 사법개혁 법안 등에 대한 위헌법률심판 청구도 엄포를 놓은 상황인데, 실제 법안 내용에 ... (중략)

YTN 윤웅성 (yws3@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512071756020688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본회의를 이틀 앞두고 내란전담제판부 설치법을 비롯한 민주당발 사법개혁 법안들을 놓고 국회에서는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00:08민주당은 당 안팎에서 제기되는 위헌 소지를 보완해서 입법하겠다는 계획인데,
00:13국민의힘은 여론전과 함께 필리버스터로 저지하겠다는 각오입니다.
00:17국회 취재기자 연결을 자세히 들어보겠습니다.
00:20윤웅성 기자, 민주당이 내란전담제판부 위헌성 지적에 대해서 입장을 밝혔다고요?
00:25네, 민주당이 내란전담제판부 설치법, 법외국제신설법 등 이른바 사법개혁 관련 법안들을 연내 본회의에서 처리하겠다는 목표인데요.
00:36특히 내란제판부법에 담긴 재판부 구성 등을 놓고 땅 안팎에선 위헌 여부에 대한 우려가 거듭해서 나오고 있습니다.
00:44조국혁신당 서왕진 원내대표는 오늘 오전 기자간담회에서 내란제판부 설치법 필요성은 찬성하지만
00:55위험이 있다고 지적했는데요.
00:57이에 대해 민주당 조승래 사무총장은 기자들과 만나 본회의 처리 직전까지 면밀히 검토해 보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01:07민주당은 60명 이상이 출석하지 않으면 필리버스터를 중단할 수 있는 국회법 개정안부터 먼저 처리해
01:14야당 의원들의 입법 저지를 무력화한다는 계획입니다.
01:18이후 구체적인 법안 처리 순서는 내일 의원총회에서 정할 예정인데
01:24특히 사법개혁 법안에 대한 위헌성 여부도 같은 자리에서 논의할 것으로 보입니다.
01:32국민의힘은 여당의 입법을 저지하겠다는 계획인데 어떤 전략입니까?
01:37국민의힘은 민주당이 추진하는 사법개혁 법안들을 두고 사법부 길들이기일 뿐이라고 깎아내렸습니다.
01:44최보윤는 수석대변인은 정권에 불리한 판결을 내리는 판사들은 오판이라는 이름으로 처벌될 수 있고
01:52재판은 정권의 도구가 될 거라고 비판했는데요.
01:57쟁점 법안마다 필리버스터로 대응할 방침을 세우고
02:00법안별로 발언 순서도 정하는 내부 분위기도 감지됩니다.
02:05다만 민주당의 자수 의석으로 필리버스터가 그간 하루 만에 무산되어온 만큼
02:10장외 여론전에도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02:13국민의힘은 내일 국민고발회 형식으로 의원총회를 열고
02:18민주당의 사법개혁 법안 등에 대한 위헌 위법성을 지적한다는 계획입니다.
02:24국민의힘은 일찌감치 사법개혁 법안 등에 대한 위헌법률 심판 청구도 엄포를 놓은 상황인데
02:31실제 법안 내용에 따라 대응 방향 등을 구체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02:36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02:38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02:43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