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한동안 북한 매체에서 볼 수 없었던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딸 주애가 최근 석 달 만에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아버지 없이 군 장교로부터 거수경례를 받는 장면이 노출됐고, 북한 매체의 호칭도 달라졌습니다.

북한의 의도가 뭔지, 이종원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아버지와 똑같은 검정 가죽 롱코트를 입은 주애가 김정은과 나란히 승용차 뒷좌석에서 내립니다.

김정은이 사열을 받고 지나가자, 북한 매체는 주애의 사열대 인사 장면을 '단독 샷'으로 방송했습니다.

주애가 거수경례를 받는 장면도 노출했는데, 아버지 없이 홀로 군 장교의 경례를 받는 모습을 공개한 건 꽤 이례적입니다.

'사랑하는 자제분'으로 소개하던 기존 주애의 호칭도 이렇게 바뀌었습니다.

[조선중앙TV : 존경하는 자제분께서 동행하셨습니다.]

지난달 말 열린 북한 공군 창설 80주년 행사 모습으로, 주애가 북한 매체에 등장한 건 지난 9월 중국 전승절 행사 이후 석 달 만입니다.

이번 행사에선 평소 얼굴에 가득했던 웃음기가 사라졌고, 동선마다 앳된 티를 벗고 권위적인 모습도 연출했습니다.

방송 일부 장면에선 김정은보다 더 부각 되기도 했는데, 후계 구도 공식화 작업과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박원곤 / 이화여대 북한학과 교수 : 혼자서 활동하는 모습들을 점차 부각하고 있다… 특히 군이 충성 맹세를 하는 모습들이 보여지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후계구도에 한 발 더 다가서는 모습이 보이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주애에 대한 후계 구도 작업은 속도 조절을 통해 중장기적 관점에서 진행되고 있다고 분석합니다.

특히 북한 내부는 물론, 대외적으로도 후계자로서의 입지를 다져주기 위한 체계적인 전략에 따라 진행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YTN 이종원입니다.

영상편집 : 한경희



YTN 이종원 (jongwon@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512061432000649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한동안 북한 매체에서 볼 수 없었던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딸 주혜가 최근 석 달 만에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00:07아버지 없이 군 장교로부터 거수 경례를 받는 장면이 노출됐고, 북한 매체의 호칭도 달라졌습니다.
00:14북한의 의도가 뭔지 이종원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00:19아버지와 똑같은 검정 가죽 룸코트를 입은 주혜가 김정은과 나란히 승용차 뒷좌석에서 내립니다.
00:26김정은이 사열을 받고 지나가자, 북한 매체는 주혜의 사열대 인사 장면을 단독샷으로 방송했습니다.
00:37주혜가 거수 경례를 받는 장면도 노출했는데, 아버지 없이 홀로 군 장교의 경례를 받는 모습을 공개한 건 꽤 이례적입니다.
00:46사랑하는 자제분으로 소개하던 기존 주혜의 호칭도 이렇게 바뀌었습니다.
00:51존경하는 자제분께서 동행하셨습니다.
00:54지난달 말 열린 북한 공군 창설 80주년 행사 모습으로 주혜가 북한 매체에 등장한 건 지난 9월 중국 전승절 행사 이후 석 달 만입니다.
01:06이번 행사에선 평소 얼굴에 가득했던 웃음기가 사라졌고,
01:11동선마다 앳댄티를 벗고 권위적인 모습도 연출했습니다.
01:15방송 일부 장면에서는 김정은보다 더 부각되기도 했는데,
01:20후계구도 공식화 작업과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01:24혼자서 활동하는 모습들을 점차적으로 부각시키고 있다.
01:29특히 군이 충성 맹세를 하는 모습들이 보여지고 있다는 것은
01:33그만큼 후계구도에 한 발 더 다가서는 모습이 보이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01:40전문가들은 주혜에 대한 후계구도 작업은 속도 조절을 통해 중장기적 관점에서 진행되고 있다고 분석합니다.
01:47특히 북한 내부는 물론 대외적으로도 후계자로서의 입지를 다져주기 위한 체계적인 전략에 따라 진행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01:57YTN 이종원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