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북, 한중정상회담 비핵화 의제에 견제구
북, 다음 달 중순 전원회의 예고…예년보다 빨라
김정은, 지난 9월 핵-재래식 무기 강화 예고
2023년 말 제시 남북 적대적 국가론 변화 여부 관심


한중정상회담에서 한반도 비핵화가 의제에 오르자, 북한은 실현시킬 수 없는 망상이자 개꿈이라며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북한은 이런 가운데 지난해보다 앞당겨 당 전원회의를 열겠다고 밝혔는데, 새로운 대남·대미 노선이 나올지 주목됩니다.

김문경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한중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이 내놓은 외무성 담화입니다.

북한 외무성은 백번, 천번, 만번 비핵화 타령을 늘어놓아도 결코 실현시킬 수 없는 개꿈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북한의 핵 보유국 지위를 부정하고 비핵화를 실현시켜 보겠다는 망상을 입에 담는 것 자체가 몰상식이라는 것을 한국만 모르고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우리 정부가 이번 한중정상회담에서 한반도 비핵화가 의제에 올랐다고 밝히자 이를 견제하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가운데 북한은 다음 달 중순 노동당 전원회의를 예고했습니다.

이번 전원회의에서는 올해 사업을 평가하고 내년 9차 당 대회 준비사업을 의결할 것으로 보입니다.

[조선중앙TV : 12월 중순 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13차 전원회의를 소집할 것을 결정한다.]

앞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지난 9월 내년 9차 당 대회에서 핵과 재래식 무기를 함께 강화하는 병진정책을 제시하겠다고 예고했습니다.

최근 정확성을 주장하며 단거리탄도미사일과 신형 구축함 탑재를 목표로 전략순항미사일 시험발사를 이어가고 있는 것과 관련된 것으로 보입니다.

북한은 지난 2023년 말 전원회의에서 남북을 적대적 두 국가 관계로 규정했는데, 올해 전원회의에선 한미 새 정부를 향해 또 다른 노선을 밝힐지도 주목됩니다.

YTN 김문경입니다.


영상편집 : 전주영





YTN 김문경 (mkkim@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511012156584951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한중 정상회담에서 한반도 비핵화가 의제에 오르자 북한은 실현시킬 수 없는 망상이자 객꿈이라며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00:07이런 가운데 북한은 지난해보다 앞당겨 당 전원회의를 열겠다고 밝혔는데, 새로운 대남 대미 노선이 나올지 주목됩니다.
00:15김문경 기자가 보도합니다.
00:20한중 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이 내놓은 외무성 담화입니다.
00:23북한 외무성은 백번, 천번, 만번 비핵화 타령을 늘어놓아도 결코 실현시킬 수 없는 객꿈이라고 주장했습니다.
00:32그러면서 북한의 핵 보유국 지위를 부정하고 비핵화를 실현시켜보겠다는 망상을 입에 담는 것 자체가 몰상식이라는 것을 한국만 모르고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00:44우리 정부가 이번 한중 정상회담에서 한반도 비핵화가 의제에 올랐다고 밝히자 이를 견제하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00:51이런 가운데 북한은 다음 달 중순 노동당 전원회의를 예고했습니다.
00:57이번 전원회의에서는 올해 사업을 평가하고 내년 9차 당대회 준비 사업을 의결할 것으로 보입니다.
01:0512월 중순 당중앙위원이 제8기제 13차 전원회의를 소집할 것을 결정한다.
01:13앞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지난 9월 내년 9차 당대회에서 핵과 재래식 무기를 함께 강화하는 병진 정책을 제시하겠다고 예고했습니다.
01:25최근 정확성을 주장하며 단거리 탄도미사일과 신형 구축함 탑재를 목표로 전략순항미사일 시험 발사를 이어가고 있는 것과 관련된 것으로 보입니다.
01:35북한은 지난 2023년 말 전원회의에서 남북을 적대적 두 국가 관계로 규정했는데
01:42올해 전원회의에서는 한미 새 정부를 향해 또 다른 노선을 밝힐지도 주목됩니다.
01:49YTN 김문경입니다.
01:50등장 Int差시 FOCUS
01:51요구원 participating
02:11지금chaefen정은 허술한 행동적 강화에 피해가 방애물을 위 devant 관계를 채용하는 relevant 사망을 보냈습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